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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동 훠궈 재료를 중심으로 성장 중인 중국 냉동식품 시장

곡산 2024. 6. 3. 07:43
냉동 훠궈 재료를 중심으로 성장 중인 중국 냉동식품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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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칭다오무역관
  • 2024-05-28
  • 출처 : KOTRA

냉동 훠궈 재료의 성장세 주목

중국 3대 브랜드가 냉동식품 시장 주도

중국 냉동식품 시장 규모 지속 확대

 

중국 소비자들의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콜드체인 물류 개선으로 냉동식품 보급이 용이해졌으며 냉동식품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선호 변화 및 산업환경(콜드체인 발달)로 중국 냉동식품 산업은 급속한 성장을 계속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iiMedia Research(艾媒咨)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냉동식품 시장 규모는 계속 확대되고 있다. 2023년 중국 냉동식품 시장 규모는 1835억4000만 위안에 달했으며 2025년에는 2130억9000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3~2025년 중국 냉동식품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iiMedia Research]

 

냉동 면, 쌀 식품, 냉동식품 시장의 52.4% 차지

 

냉동식품 세분화 시장 점유율에서 보면 냉동 면류/쌀류 식품과 냉동 훠궈 재료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중 냉동 면류/쌀류 제품은 52.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냉동 훠궈 재료가 약 33.3%로 2위를 기록했으며, 나머지 14.3%는 기타 냉동식품이었다.

 

<중국 냉동식품 세분화 품목 시장 점유율>

(단위: %)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냉동 훠궈 재료 시장 성장 중

 

훠궈 재료에는 냉동 수리미(어묵, 맛살 등 원재료) 제품과 냉동육류 제품이 포함되며 중국 냉동 훠궈 재료 산업은 최근 몇 년간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중상(中商)산업연구원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중국 냉동 훠궈 재료 산업규모는 2023년에는 658억 위안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7~2023년 중국 냉동 훠궈 식재 시장 규모 예측 추이>

(단위: 억 위안)

[출처: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냉동 훠궈 식재료는 레저 식품의 속성을 가지고 있어 흔히 훠궈에서 쓰이는 방식 외에도 마라탕, 관둥주(关东煮), 꼬치구이 등 음식 형태로도 사용할 수 있다. 훠궈집, 편의점, 꼬치구이집에서 냉동 훠궈 식재료를 다양하게 응용하고 활용하면서 향후 해당 시장의 보급률은 더욱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

 

<냉동 샤브샤브 식재료 활용>

[자료: 사천훠궈협회, 동방증권연구소]

 

중국 3대 브랜드, 냉동식품 시장 87% 차지

 

냉동식품은 편의성, 안정성, 가격 등 면에서 경쟁력을 보유하고 다. 제품 종류가 지속해서 다양해지며 시장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시장 점유율 측면에서 보면 소비자가 자주 먹는 냉동식품 브랜드 중 상위 3개는 안징(安井), 산취안(三全)과 스녠(思念)이며 다른 냉동식품 브랜드는 상대적으로 작은 비율을 차지한다.

 

<중국 냉동식품 주요 브랜드 시장 점유율>

(단위: %)

[출처: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중국 각 지역의 음식 문화가 다르므로 안징, 산취안 등 냉동식품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로컬 기업들은 다양한 지역의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지역 특성에 맞는 냉동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안징(安井)식품은 중국 여러 지역에 생산 및 판매, 상품 개발을 한 곳에서 담당하는 일원화 센터를 열어 지역별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구매단가는 육류 및 수산물이 높은 편

 

iiMedia Research(艾媒咨)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중국 소비자가 냉동 육류식품을 구매할 경우 평균적으로 소비하는 금액은 73위안으로 냉동식품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냉동 수산물 식품은 68위안, 밀키트는 54위안으로 그 뒤를 이었다.

 

육류 및 수산물 냉동식품 가격이 높은 것은 원재료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고 육류 및 수산물의 경우 다른 제품에 비해 1회 구매 시 구매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기 때문이다.

 

<2023년 중국 소비자 냉동식품 제품별 구매 금액 분석>

(단위: 위안)

[출처: iiMedia Research(艾媒咨)]

 

 

여성 및 중·고소득층 소비자 큰 비중 차지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의 냉동식품 소비자 중 여성이 63.2%로 비교적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연령대로 보면 30대(31~40)세에전체의 52.6%가 집중돼 있다. 소득별 분포를 보면 중·고소득층이 가장 많다. 월 소득 5001~1만 위안인 소비자가 37.9%며, 1만~1만5000위안인 소비자가 28.2%, 5000위안 이하인 소비자가 16.6%다.

 

<중국 냉동식품 소비자 성별, 연령, 소득별 분류>

[출처: iiMedia Research(艾媒咨)]

 

시사점

 

① 냉동식품 시장 잠재력 주목해야

 

2023년 중국 콜드체인 물류 수요 총량은 약 3억5000만 톤으로 전년 대비 6.1% 증가했다. 중국 2023년 콜드체인 인프라 건설 투자는 약 585억5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8.2% 증가했다. 중국 소비자 수요 증가 및 콜드체인 물류 발전으로 향후 중국 냉동식품 시장은 지속해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② 냉동 훠궈 재료 시장 주목

 

식품 소비의 단순화와 편리성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냉동 훠궈 재료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코로나19 기간에 슈퍼마켓에서 대부분의 훠궈 및 바베큐 재료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00% 이상 증가했다. 가정용 훠궈 재료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 주목할 만한 점인데, 1인 가구 및 냉동식품 수요 증가세와 맞물려 가정용 냉동 훠궈 재료 수요는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③ 식품 안전 확보

 

산둥성 냉동식품 취급회사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중국 냉동식품 소비자들의 기호가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냉동식품 제조사들은 다양해지는 소비자 기호에 맞는 다양한 식품을 출시해야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또한, 냉동 훠궈 재료를 구매하는 소비자는 식품 가공 환경, 사용된 첨가제나 천연 재료의 비율 등을 유심히 살핀다. 따라서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기업은 식재료의 품질뿐만 아니라 식품의 안전도 잘 관리하며 위생적인 생산 과정 등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냉동식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신선식품 신속 통관 및 통관, 검역 등 수출 절차에 대해 철저하게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KOTRA 칭다오 무역관 해외공물류지원센터는 냉동식품 수출을 원스톱 서비스로 지원하고 있. 중국 냉동식품 수출에 관심 있는 기업분들은 KOTRA 칭다오 무역관으로 연락주시기 바란다.

 

 

자료: Sohu, iiMedia Research(艾媒咨),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쓰촨훠궈협회(四川火锅协会), 동방증권연구소,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