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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아이스크림, 5위안 시대가 돌아왔다!

곡산 2024. 6. 7. 22:30

[중국] 아이스크림, 5위안 시대가 돌아왔다!

한여름을 앞두고 날씨가 더워지면서 아이스크림 시장도 성수기를 맞고 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유지해온 50위안대의 가격에 비해 올해는 아이스크림의 가격은 소비자에게 점차 합리적인 가격으로 돌아왔다.

 

지난 6 2, ‘아이스크림 5위안 시대로 돌아왔다(#冰淇淋重回5元时代)'가 인기 검색어에 오르며 화제를 모았다. 5위안 미만의 아이스크림 제품이 소비자가 선택하는 첫 번째 기준이 되면서, 인기를 끌어왔던 고가 아이스크림의 존재감은 크게 낮아졌다.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의 대표주자인 마오타이 아이스크림
(茅台冰淇淋)은 현재 상황이 좋지 않다. 출시 초기 마오타이 아이스크림은 큰 인기를 끌었고 많은 소비자들이 맛보기' 심리로 구매했다. 그러나 출시 붐도 잠시, 계속해서 재구매할 수 있는 소비자는 소수에 불과했고, 이에 마오타이 아이스크림의 인기와 판매량은 계속해서 폭락하고 있다. 마오타이 아이스크림 생산업체가 운영하는 자체 위챗 미니 프로그램에 따르면 현재 베이징, 광저우 등 주요 도시를 포함한 7개 마오타이 아이스크림 플래그샵이 영업을 중단한 상태이며, 마오타이의 본거지인 구이양(贵阳)에서도 1+1 행사를 아주 드물게 열고 있다.

 

아이스크림 자객(刺客)*' 으로 불리며 인기 아이스크림의 대표주자였던 중쉐가오(钟薛高)의 상황은 더욱 참담하다. 주가 동결, 임금 지급 불가 등 자금난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창립자는 라이브 방송에서 고구마를 판매하며 빚을 갚고 있다.

*아이스크림 자객(刺客) : 가격이 천정부지로 올라 비싸진 아이스크림을 풍자하는 유행어로, 냉동고 속에서 꺼낸 아이스크림을 계산할 때 비로소 터무늬 없이 비싼 가격으로 소비자를 놀라게 하는 것을 빗댄 말

 

이리(伊利)의 고급 아이스크림 브랜드인 수진환(须尽欢)'은 여러 신제품을 출시했으며 각 제품의 가격을 당초 18위안에서 약 10위안으로 낮췄다. 한편, 유니레버(중국)의 멍롱(梦龙)의 경우, 대부분의 편의점 채널에서 개당 약 15위안에 판매하기를 희망하는 등 계속해서 가격을 낮춰왔다. 뿐만 아니라, 베이칭보(北青报)의 한 기자는 베이징 차오양구(北京朝阳区)의 유통채널을 조사한 결과, 멍롱(梦龙) 브랜드 측에서 개당 판매가를 13.9위안으로까지 낮춰 제안했지만, 매장에서는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8위안의 가격표를 게시하였다.

 

고가 아이스크림에 대한 소비자들의 뜨거웠던 열기가 차갑게 식으면서 아이스크림 시장 수요가 바뀌고 있다. 올해 소비자들은 품질과 가성비를 더 중시하고 있어서, 이를 강조할 수 있는 제품의 인기가 높다. 가격도 대부분 개당 3-10위안 수준에 집중되어 있다. <2022-2027년 중국 아이스크림 산업 시장 발전 전망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아이스크림 가격 수용도는 3~5위안이 37% 1위를 차지하며, 5~10위안이 33.9%, 20위안 이상 수용도는 겨우 1.8%에 불과하다. 고가 아이스크림은 더위를 식히는 필수품이 아니며, 아무리 인기 많은 제품 브랜드일지라도 가격이 너무 높으면 소비자는 재구매하지 않는다.

 

충칭일보(重庆日报)에 따르면 충칭 사핑바 천자완(重庆沙坪坝陈家湾)에 있는 아이스크림 도매점 주인은 올해는 대중적인 취향과 저렴한 아이스크림이 가장 잘 팔린다.” 많으면 하루에 수천 개씩 팔리는데, 비싸면 팔리지 않아서 우리가 들여온 고가 아이스크림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허마센셩(盒马鲜生) 충칭 지역 담당자는 올해 소비자들이 품질 대비 가격 비율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여, 높은 품질과 저렴한 가격을 강조할 수 있는 제품이 더 인기가 있다. 또한, 가격은 대부분 개당 5~10위안에 집중되어 있으며, 이제 더 이상 아이스크림 자객*' 은 드물다.”고 밝혔다.

 

베이칭보(北青报)의 한 기자가 마트, 편의점, 도매점 등 유통채널을 조사한 결과, 로손의 한 매장에서 판매되는 40종 아이스크림 중 5위안 미만 아이스크림이 2, 가격 5위안~10위안인 아이스크림이 22종으로 50% 이상을 차지하여 10위안 이하 가격이 가장 인기 있는 가격대였다. 특히, 학교 주변과 주거단지 아래에 위치한 매장에는 가격이 저렴한 아이스크림이 냉동고의 주요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아이스크림의 70%는 소매가가 5위안 미만이고 10위안 이상의 제품은 매우 적다.

 

아이미디어 컨설팅(艾媒咨询)이 조사한 ‘2023년 중국 소비자의 아이스크림 1개 구매 수용가격' 데이터에 따르면, 소비자의 14.27% 5위안 미만을 선택하였고, 35.40% 5-10위안, 28.55% 10-15위안, 12.77% 15-20위안, 6.59% 20-30위안을 선택했다. 이에 중국 소비자의 아이스크림 단가 수용도는 일반적으로 3위안~15위안 미만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현재 저가 아이스크림이 시장에서 얼마나 인기를 얻고 있는지를 뒷받침하였다. 소비자가 아이스크림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져 저렴한 아이스크림이 시장의 주류 선택이 되었다.

 

시사점

최근 몇 년 사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고당, 고지방 아이스크림의 섭취를 줄이고, ‘건강이 아이스크림 소비의 새로운 트렌드가 되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품질과 맛에 대한 요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저지방, 저당 등 건강한 아이스크림의 시장 점유율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소셜미디어 상에서도 아이스크림 제품 호평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달지 않음'이다. 또한, 소비자들이 아이스크림을 선택할 때, 우유 함량 등 성분표를 확인하기 때문에 한국산 아이스크림이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원료가 바탕이 된 제품이어야할 것이다.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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