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경호 기자
- 승인 2022.02.22 13:10
비경질 유연 포장 경제성에 신선식품 보관 기간 연장
독성 물질 배출 적은 콩 기반·수성·해조류 잉크 등 도입
단색·간결함 강조 디자인 선호…VR·AR 활용
팬데믹을 거치면서 포장 산업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포장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특히 환경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 친환경·지속 가능 포장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를 위해 각국 정부는 다양한 재활용 및 탈플라스틱 정책을 펼쳐 나가고 있으며, 기업들도 지속 가능한 포장을 위한 새로운 소재, 기술 개발에 한창이다.
미국도 마찬가지로 팬데믹 기간 포장 물량이 크게 증가했다. 특히 식품류의 경우, 수요 급증과 함께 코로나19 바이러스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밀봉 포장 제품 구매가 크게 늘어나 포장 폐기물에 대한 환경 오염 문제가 사회적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에 따라 ‘친환경’은 포장 산업의 주요 키워드로 떠올랐으며, 보다 환경친화적이고 지속 가능한 포장을 위해 새로운 물질 개발과 도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런 만큼 올해 미국 포장 산업은 ‘친환경’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코트라 달라스 무역관도 2022년 미국 포장 산업 주요 트렌드로 친환경 포장을 첫 번째로 꼽고 있다. 이와 함께 유연 포장, 친환경 잉크, 단순하고 깔끔한 디자인, VR·AR 접목 등이 산업을 이끌면서 새로운 변화를 유발할 것으로 예상했다.
2022 미국 포장 산업 트렌드
◇친환경 포장
현재 플라스틱 포장의 대안인 친환경 포장에는 몇 가지가 있다. 생분해성 포장 완충재가 대표적으로 폴리스티렌 포장 완충재를 대체하고 있다. 생분해성 포장 완충재는 밀이나 옥수수 전분 등 천연 제품으로 만들어져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으며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어 보급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스티로폼이나 버블 랩에 대한 친환경 및 비용 절감 대안으로는 재활용 재료로 만든 ‘에어 필로우’가 있다. 다양한 크기로 제공되며 상자 안의 빈 공간을 채우거나 포장된 물건 주위에 완충 역할을 하는 데 이상적이다.
◇유연 포장
유연 포장은 비경질 재료를 사용하여 보다 경제적이고 맞춤 옵션이 가능하다. 포장 산업에서 비교적 새로운 방법으로 높은 효율성, 비용 효율적인 특성으로 인해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식음료, 개인 관리 제품 및 제약 산업과 같이 다용도 포장이 필요한 산업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유연 포장은 제조·수송에서 에너지와 물 소비가 적다. 또 제품의 신선도를 더 오래 유지해 식품 등의 보관 기간을 늘릴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미국유연포장협회에 따르면, 유연 포장을 사용한 오이의 보관 기관은 3~14일, 바나나의 경우는 15~35일 연장됐다고 한다. 지퍼와 같은 잠금 장치가 있어 밀봉이 가능하여 재사용할 수 있는 장점 등으로 인해 2022년 유연 포장이 더욱 보편화될 것으로 보인다.
◇친환경 잉크
일반적으로 제품 포장에 사용되는 석유 기반 잉크는 납, 수은 및 카드뮴과 같은 중금속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유해 폐기물로 간주된다. 따라서 기업들은 시장 경쟁에서 앞서기 위해 더 친환경적인 대안을 찾고 있다. 그 대안 중 하나가 콩 기반의 식물성 잉크다. 생분해성은 물론 제조·폐기될 때 독성 화학물질을 방출할 가능성이 적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수성잉크, 야채 잉크, UV 잉크, 해조류 잉크 등이 도입되고 있다. 수성잉크와 UV 잉크는 휘발성 유기 화학물을 적게 함유하는 특징이 있고, 야채 잉크는 일반적으로 콩이나 옥수수 기름 등 유기 화합물에서 파생되며 휘발성 유기 화합물의 방출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해조류 잉크는 자외선에 강하면서 탄소 발자국이 음수(탄소 흡수가 방출보다 큰 경우)여서 친환경적이다.
◇단순하고 깔끔한 디자인
온라인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으로는 충족되지 않는 욕구를 오프라인 쇼핑을 통해 해소한다. 따라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소비자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포장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심미적이고 기능적인 포장에 집중해야 하는데, 소비자들은 단순하고 깔끔한 포장 디자인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큰 글꼴, 단일 색상 및 간결함을 강조하는 디자인이 바람직할 것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켈로그의 ‘RXBAR’다. 단색을 사용하여 깔끔함을 강조했고, 전면에는 큰 글꼴로 성분을 간결히 표시해 손쉽게 제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VR/AR 접목
VR/AR이 접목된 포장을 통해 소비자를 보다 적극적으로 제품과 브랜드에 연결할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충성도 제고를 기대할 수 있고 제품 가격을 상승시킬 수 있는 요소가 되기 때문에 VR/AR기술 활용 경향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 예로, 주류 업체인 잭다니엘은 앱을 통해 제품을 스캔하면 라벨이 팝업북 형태로 펼쳐지면서 가상 증류소 투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위스키 제조 과정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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