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러시아, 2020년 부터 시작된 유기농 라벨링

곡산 2021. 2. 1. 08:16

러시아, 2020년 부터 시작된 유기농 라벨링

블라디보스토크지사 atvladi@at.or.kr  

러시아 소비자행동연구센터에서 소비자 구매 패턴을 조사해 본 결과 대상자 중 82%가 유기농 제품을 평소에 구매하고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유기농 제품에 적혀있는 라벨링(문구)의 ('organic', 'natural', 'bio', 'eco') 차이를 구분하지 못했다. 

 

러시아 농무부에서는 2020년 1월 1일부로 유기농 제품에 관한 개정안을 내놓았다. 현재까지(1년간) 유지된 유기농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유기농 제품 라벨링에 사용되는 문구는 "organic" (유기농) 마크와, 이 단어를 이용한 약어 또는 유기농 제품의 명칭에 포함되어야 한다.'이다. 

유기농 제품으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대표적으로는 러시아 및 국제 기준법에 의해 허용되지 않은 농약, 항생제, 첨가제(가축사료 용) 사용을 엄격히 규제하며, 수경법과 이온화 방사선을 사용하는 것도 금지되어 있다. 또한 유기농 제품은 생산, 보관, 운송 중 다른 제품과 혼합되지 않도록 분리되어야 한다.

 

유기농 제품 라벨??

유기농 제품을 라벨에 표기할 수 있는 권한은 러시아 농무부에서 허가된 업체에서만 등록할 수 있다. 대표적인 인증기관은 Rosaccreditation(Федеральная служба по аккредитации), Roskachestvo(Роскачество : Российская система качества)가 있다. 

러시아 연방 농업부 차관 막심 우바이도프(максим увайдов)는 누구나 볼 수 있도록 러시아 농무부 공식 홈페이지에 유기농 제품 생산 업체들의 목록이 링크되어 있으며, 현재까지 공식 등록된 유기농 제품 생산 업체는 59개의 업체가 있다고 밝혔다.

유기농 라벨은 녹색 바탕에 흰색 나뭇잎이 그려져 있다.


                              <사진 : 유기농 제품 마크 >





또 다른 조사 결과에 의하면 러시아 소비자의 63%가 유기농 라벨이 붙여져 있는 제품을 믿고 구매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그중 54%만이 "organic" (유기농) 마크가 러시아에서 공식적으로 정한 마크란 것을 알고 있었다.

 

 

«Bio», «Eco», «Natural»은???

친환경/유기농 제품에 관한 허가가 없더라도 제조업체는 제품 포장에 "Bio", "Eco", "Natural", "Farm product" 등 원하는 데로 문구를 넣을 수가 있다. "Bio", "Eco", "Natural", "Farm product"등의 문구는 법적인 제지를 받지 않기 때문이다.

 


                                 <사진: 포장 문구 “Farm product”>




“Organic” 라벨 이외에 다른 문구들로 인해 소비자들은 헷갈려 하고 있다. 2020년부터 시작된 건강에 대한 트렌드를 알고 있는 생산 업체들이 이러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파악하여 "Bio", "Eco", "Natural", "Farm product"등과 같은 문구를 포장에 넣어 판매하고 있다. 품질감사부 조사에 의하면 러시아의 소비자들은 아직 러시아에서 공식으로 인정한 “Organic”(유제품)과 다른 라벨("Bio", "Eco", "Natural" 등)이 들어가 있는 제품들은 모두 동일한 것으로 알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유기농 제품은 18~34세의 남성 소비자들이 가장 관심도가 높았으며, 시베리아 지역에서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