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러시아, 유기농 제품 시장 동향

곡산 2020. 11. 18. 20:19

러시아, 유기농 제품 시장 동향

블라디보스토크지사 atvladi@at.or.kr  

 

○ 최근 동향

 

- 러시아 내 중앙 연방관구는 유기농 제품 생산 기업이 가장 많이 활동하는 지역으로, 총 28개 업체가 운영되고 있다. 또 다른 5개 업체는 볼가 연방관구, 또 5개 업체는 시베리아 연방관구에 위치한다. 이들 지역 중 선두주자는 모스크바, 야로슬라블, 칼루가 지역으로 해당 지역이 유기 농업 및 축산 발전에 유리한 기후 및 자연조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 러시아 연방 의회와 농업부는 유기농 제품의 생산과 판매 지원을 고려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제품 판매 채널을 구축하는 것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다. 최근 러시아인의 거의 3분의 2가 에코 라벨이 부착된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하지만 제품의 앞에 “ECO” 및 “BIO”로 제공되는 제품들의 품질은 종종 환경 표준을 충족하지 않는 것들이 있어, 이를 규제하기 위해 2020년부터 관련법안이 시행되어 적용중이다. 

- 올해 초부터 44개 업체가 러시아 농업부 공식 웹사이트에 유기농 생산자 등록부에 등록하였고, 이들 기업은 유기농 제품 생산에 대한 적합성 인증서를 받음에 따라 제품에 유기농 마크를 부착, QR코드를 통해 제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유기농 마크는 녹색 배경의 흰색으로 "ОРГАНИК/ORGANIC(유기농)"이라는 단어가 표기된다. (하단 오른쪽 사진)  

 

 

- 유기농 제품과 일반 제품의 차이점은 농약, 살충제, 제초제, 항생제나 동물의 성장 촉진제, 호르몬제제등 기타 인공 화학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고 유전자 조작 및 유전자 변형 유기체 및 이를 사용하여 만든 제품의 사용이 금지되는 점이다.  

- 완전 유기농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의 경우 국가 인증 및 별도의 등록이 필수가 되었다. 연방위원회는 “유기농 제품” 브랜드가 국가적 차원의 도움을 받아 홍보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참고로 올해 발발한 코로나19로 유기농 제품시장에 미치는 부정적 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4월 20일부터 올해말까지 중소기업의 유기농 제품 인증비를 무료로 하기로 결정하였다. 

- 농업 및 식품 정책, 환경 관리에 관한 연맹위원회 부국장 세르게이 벨로우소프(Сергей Белоусов)에 따르면 친환경 제품의 국내 시장 규모는 현재 2억 5천만 달러로 추정된다. 국회신문(Парламентская газета)에 따르면 앞으로 유기농 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상점이 전국 모든 지역에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 시사점

- 러시아에서 유기농 제품 생산이 활발해지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유기농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러시아 정부의 지원으로 유기농 제품 생산업체의 활동이 더 활성화되는 추세이다. 

- 유기농 식품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의 유기농 시장은 이제 막 자리 잡는 단계이다. 유기농 전문 식품점의 등장은 유기농 제품의 새로운 유통 경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또한, 러시아 정부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앞장서는 만큼 앞으로 러시아에서의 유기농 시장의 미래가 긍정적으로 보인다. 따라서 일반제품에 비해 인증절차가 까다롭지만 우리 수출기업은 시장진출을 도모해 볼 만 하다고 평가된다.

 

- 출처

https://www.malls.ru/rus/news/v-rossii-poyavyatsya-magaziny-organicheskikh-produktov.shtml

http://www.finmarket.ru/news/5312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