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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코로나 관련 FMCG 동향

곡산 2020. 8. 21. 08:05

러시아 코로나 관련 FMCG 동향

모스크바사무소 alenky@at.or.kr  

ㅇ 판데믹으로 인한 각종 이동제한은 FMCG 부문을 포함하여 온라인 상거래에서 급속한 성장을 불러 일으켰다.

 

ㅇ 이는 “Yandex.Vzglyada”가 3천 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식품, 가정용 화학제품 및 가정용품, 화장품 및 개인위생, 동물용 제품 등 4 가지 제품 범주에 대해 실시한 연구에 의해 입증되었다.

 

ㅇ 응답자의 40%는 배송 옵션이 자신에게 적합하지 않으면 구매를 완료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는데 예를 들어, 소비자는 음식을 주문할 때 배달 가능여부 뿐만 아니라 속도(56 %)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ㅇ 응답자의 58 %는 다양한 제품 범위에 관심을 보였으며 마일리지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37 % 응답자가 구매시 고려여건으로 구매 마일리지에 대해 언급하였다.

 

ㅇ 소비자 구매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은 올바른 음식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 우수한 마일리지 프로그램, 구색, 편리하고 빠른 배송이었다. 아울러 온라인 쇼핑은 소비자들에게 역학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어 관련 시장은 폭발적인 상승세를 기록할 수 있었다.

 

ㅇ 56 ~ 75 %의 소비자는 코로나 격리해제 후에도 온라인 쇼핑을 줄일 계획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에따라 FMCG 전자상 거래는 장기간 유통의 주요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전망이었다.

 

ㅇ 경기 침체를 배경으로 판촉행사 및 인센티브 프로그램 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는데 설문 조사자의 36%는 온라인 구매시 할인 프로그램을 주시하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ㅇ “Yandex.Vzglyada”의 조사에 의하면 팬더믹 사태이 후에도 온라인을 통한 구매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했으며 디지털 유통의 중요성은 더욱 더 부각될 전망이고 소비자들은 이러한 구매경향을 지속할 예정인 것으로 발표되었다.

 

ㅇ 또한 안전, 건강관리, 오르가닉, 친환경 등에 대한 관심이 구매우선요소로 부상하고 있는데 소비자들의 제품의 구성요소에 대해 오프라인 구매보다 훨씬 빠르게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으며 온라인은 러시아 소비자들의 구매성향에 매우 논리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ㅇ 특히 광고 충성도가 높은 러시아 소비자들의 특성상 온라인 광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 인터넷 상에서는 대중에게 온라인 광고가 매우 효과적으로 소비심리를 자극할 수 있다.

 

ㅇ Yandex사의 고객 및 파트너 관리부 영업이사 VICTORIA KINASH는 광고주의 새로운 과제에 대해 “무엇보다 마켓 플레이스와 주요 온라인 채널을 통한 홍보로 판매 인프라를 구축해야 합니다” 라고 언급하였다.

 



 

자료출처 : https://adindex.ru/news/researches/2020/08/4/284396.p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