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러시아 간편식품 시장동향

곡산 2020. 7. 12. 09:19

러시아 간편식품 시장동향

2020-07-10 최진형 러시아 모스크바무역관

- 코로나19 홈쿠킹 키워드로 건강 다이어트 식품, 퓨전, 간편 요리가  부상 -

역사적으로 다문화 수용도가 높은 러시아, 한국 식품 애호 확대 가능성 -

 

 

 

□ 러시아 간편식품 시장 개요

 

 코로나19 발발에 따라 러시아는 4~6월 중순 동안 의무격리체제를 실시했음. 이에 따라 배달 서비스가 크게 발달됐고 외식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식품 및 음식 주문이 빈번해지자 아시아 식품까지 소비가 다변화됐다고 판단됨.

 

  ㅇ 러시아의 대도시 중심으로 현대 라이프스타일이 일반화되면서 시간 절약형 요리와 반자재 및 인스턴트 소비가 트렌드임.

    - 시간 효율화 된 요리와 인스턴트 음식 소비 성향과 함께 아시아식 음식을 포함한 선호도도 다변화되고 있음.

 · 러시아 Y 및 Z 세대는 5개 종류 이상의 요리를 못하고 있으며, 1회 요리의 총 소요시간은 20분을 넘지 않는 반면 신선한 건강식을 선호한다는 것이 러시아 현대인들의 요리 트렌드임.

 

  ㅇ 러시아에서는 아시아식 요리가 건강식이라는 인식이 높고 가격과 맛, 효율성 면을 모두 고려할 수 있는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음.

    - 러시아 일반 생활식품 매장(수퍼, 대형 매장, 프렌차이즈 매장 등)에는 아시아식 식품 코너가 대부분 갖춰져 있음.

    - 10년 전까지 러시아 생활식품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아시아식 식품은 면류 및 라면(사발면 포함), 간장 소스 등으로 제한돼 있었으나 현재는 각종 스낵, 음료 및 주류, 스프, 조미료 등으로 다변화됨.

 · 다변화되고 있으나 러시아 아시아식 식품 시장의 60%가 면류 및 라면, 간장소스가 차지하고 있음.

 

러시아 시장에 인지도가 가장 높은 아시아식 식품 및 식자재

번호

아이템

HS Code

제품사진

러시아 시장 내

 제품 평균가격(RUB)

1

인스턴트 누들

190230

 

50~150

2

간장

210310

 

200~300

3

121221

 

50~170

4

아시아수프

210410

 

130

5

옥수수 제품

(팝콘, 쿠키, 콘 스틱)

190410

 

100-130

 

  ㅇ (면류) Nielsen사에 따르면 코로나19 격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3월 동안 인스턴스 라면류 소비가 식품 주문건 중 최고로 높았음.

    - 3월 동안 인스턴트 라면 주문 건은 전년 동월 대비 273% 증가했고 인스턴트 스프류는 271% 증가

 · 해당 기간 화장지 주문 건은 185%, 홈 세정제 171%, 소스류 136%, 우유 128%, 식수 102% 증가

    - 2019년 러시아의 파스타 및 면류 시장은 1204억 루블(17억3000만 달러)이며, 이중 면류만 463억6000만 루블(6억6890만 달러) 이었음.  

    - 전체 파스타 및 면류 중 아시아식 면류 시장은 15억9000만 루블(2294만 달러)인 것으로 파악됨.

    - 아시아식 면류 중 시장 비중이 큰 브랜드는 Doshirak(도시락)과 Rollton임.

    - 인스턴트 면류의 러시아 고정 소비 비중은 평균 70%이며, 대도시는 55% 이상임.

    - GuideMarket에 따르면 러시아 면류 시장에서 Funchoza(고려인 면류 샐러드)가 31.2%를 차지하고 소바면이 18.3%, 쌀국수 15.5%, 우동 14.5%, 라면 8.8%, 당면 7.2%, 소면이 4.5% 비중임.

    - 최근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발달된 고급 슈퍼마켓 체인인 Azbuka Vkusa 상점에 한국 제품이 주로 진열된 아시아 식품 코너가 겸비된 경우가 많음. 

 

 

러시아 고급 생필품 상점 Azbuka Vkusa 및 아시아식 식품코너

상점명

(Logo)

웹사이트, Email, 전화번호

아시아 식품 코너 모습

주요 내용

Azbuka Vkusa

(러시아어 표기로, ‘맛의 알파벳’이라는 의미)

 

https://av.ru/

elomakova@azbukavkusa.ru

welcome@azbukavkusa.ru

+7 (495) 504-3487

+7 (800) 700-3487

 

 - 설립연도 및 본사: 1997, 모스크바

 - 연매출: 8억7166만 달러

 - 러시아 슈퍼마켓 체인(민간)으로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입점

  · 2020년 1월 기준 102개 슈퍼마켓과 57개 미니수퍼(AB Daily), 3개 카페(Bistro)가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

자료: (사진)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촬영, Spark-Interfax

 

  ㅇ (간장) 러시아에서 아시아식 소스는 간장을 의미할 정도로 일반화됐으며, 2019년 기준 현지 생산량이 4만 3600톤으로 전년대비 35.6% 증가

    - 러시아 현지산 간장의 시장 비중은 18.9%로 아직까지는 수입의존도가 높음.

    - 아시아식 식품 중 간장 소소가 러시아 수입대체화 대상으로 가장 활발하게 현지화 중이며, 현재 Sen-soy와 Chim-Chim 브랜드 간장이 현지 생산되고 있음.

    - Euromonitor에 따르면 2017-2018년간 가장 판매량이 7.4% 증가했으며, 2019년은 전년대비 3% 증가

    - 2019년 기준 연간 간장 판매량은 2만 6900톤이며, 2023년까지 연간 3만 톤까지 증가 전망

    - 간장 소스가 주 재료로 만들어진 소스 종류는 과일 향, 매운맛 등이 대표적이고 중국산과 베트남산이 대부분임.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김밥용 김, 김스낵, 콘스낵) 러시아에서 아시아식 스낵은 김스낵과 콘(옥수수) 스낵이 대표하고 있고 김밥용(스시용) 김(노리)은 가정 소비보다는 식당 소비가 대부분임.

    - 러시아에도 웰빙 식품으로 야채 스낵이나 마른 과일 스낵, 글루텐 프리 스낵이 대표하고 있음.

 · 글루텐 프리 스낵 시장은 2015~2019년 동안 35% 성장

    - Turbo Trading 회사에 따르면 지난 3년간 건강식 스낵 시장은 18% 성장했고 2019년 기준 스낵 시장 규모는 40만 2000톤을 기록

    - 러시아 스낵 시장은 극적으로 성장하고 있지 않으나 건강식 스낵에 대한 시장 인지도는 최근 3년간 높아지고 있음.  

 

자료: Turbo Trading 사 보고서

 

  ㅇ (인스턴트 수프) 러시아에서는 냉동 수프, 캔 수프(장기 보존), 건 수프(인스턴트 컵 수프 등), 수프 조미료(Soup Concentrate)가 대표적임.

    - 2019년 기준 러시아의 수프 조미료 시장 규모는 2억6490만 톤으로 스프 류 중 가장 큼.

    - 러시아 수프 류 식품 시장은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 않으나 2022년까지 연 0.7% 성장률을 보일 전망

    - 유럽은 현재 인스턴트 수프 소비는 일상화됐으나 러시아는 아직도 보수적인 수프 소비 성향을 보이고 있음. 

    주: 러시아 주부들의 요리 솜씨는 전통 수프를 얼마나 잘 만드느냐로 구분하고 있음.

    - 러시아에서는 인스턴트 수프는 비상 식품으로 취급하는 경향이 높으며 완제품보다는 수프 조미료를 사용한 일반 수프 요리를 선호

 

□ 러시아 간편식 수입 동향

 

  ㅇ 러시아 식품류 수입에서 한국은 인스턴트 면류(라면), 간장, 김밥용 김(노리)에서 수입국 순위가 높은 편

    - HS코드 190230는 인스턴스 면류(Prepared Pasta)로, 2020년 1분기 기준 중국이 수입국 1위이나 전년대비 14.5% 감소했고 한국도 소폭 감소했으나 2순위를 유지 중

    - 인스턴스 면류의 한국 수입은 2019년까지 꾸준히 증가세였고 2020년 초 코로나19 발생에도 불구하고 중국보다 감소세가 작은 편

    - 간장 소스(HS코드 210310)는 2019년 기준 네덜란드 수입이 36.39% 비중으로 가장 높았으며, 중국(33.78%)과 베트남(10.44%)이 그 다음 순위를 기록

    - 대한국 간장 소스 수입은 2020년 1분기 동안 전년대비 14.89% 증가했고 베트남보다 순위가 높아짐.

    - 김밥용 김(HS코드 121221)은 2019년 기준 대한국 수입 비중이 40.82%에 이르며, 중국(57.25% 비중) 다음으로 비중이 큼. 

 · 중국과 한국 수입 비중은 98%

    - 2020년 1분기 기준 대한국 러시아 김밥용 김 수입은 전년대비 110.77% 증가해 중국 수입 규모와 거의 같은 수준이 됨.

 

  ㅇ 러시아 식품류 수입에서 인스턴트 스프와 스낵류는 유럽과 CIS 역내 국가들의 비중이 높고 대한국 수입 규모는 아직 미미한 수준

    - 인스턴트 스프(HS코드 210410)에 대한 선호도가 아직까지 유럽식 맛에 익숙해져 있어서 아시아 국가로부터의 수입은 크지 않은 편임.

    - 스낵류 중 HS코드 190410 제품은 전통적인 서구식 스낵인 콘(옥수수) 제품으로 아직까지 러시아는 유럽산을 선호 중

 

HS CODE

상위 5개국

수입(백만 달러)

점유율(%)

증감률(%)

2017

2018

2019

2020

(1-3월)

2019

2020

(1-3월)

 18/19

 19/20 

(1-3월)

190230

인스턴트 누들

전 세계

14.97

18.92

20.09

4.72

100

100

6.19

2.50

1

중국

2.25

3.10

4.73

0.865

23.56

18.31

52.63

-14.50

2

대한민국

3.18

3.92

4.48

0.867

22.32

18.36

14.41

-5.63

3

카자흐스탄

1.94

2.58

3.41

1.08

16.99

22.95

32.07

61.15

4

우크라이나

4.30

4.35

2.13

0.07

10.63

1.53

-50.98

-90.80

5

베트남

1.21

2.26

1.69

0.31

8.44

6.70

-25.13

-52.67

   210310 

간장

전 세계

19.76

22.17

22.36

5.81

100.00

100.00

0.87

16.00

1

네덜란드

8.05

8.15

8.13

2.64

36.39

45.54

-0.18

20.70

2

중국

5.91

6.69

7.55

1.87

33.78

32.30

12.86

28.25

3

베트남

2.05

2.68

2.33

0.32

10.44

5.61

-13.09

11.12

4

대한민국

1.72

2.07

1.85

0.35

8.28

6.13

-10.88

14.89

5

영국

0.39

0.61

0.78

0.21

3.50

3.71

27.61

-16.58

 121221

전 세계

12.75

19.76

28.13

8.62

100.00

100.00

42.39

38.74

1

중국

7.58

11.75

16.11

4.43

57.25

51.47

37.06

8.85

2

대한민국

4.67

7.31

11.48

4.02

40.82

46.70

57.01

110.77

3

카자흐스탄

0

0.47

0.202

0.04

0.72

0.54

- 57.23

- 69.74

4

일본

0.07

0.08

0.14

0.03

0.52

0.37

76.94

- 18.26

5

캐나다

0

0.008

0.072

0

0.26

0.00

784.51

- 100.00

210410

미소 수프

전 세계

19.98

21.06

11.98

3.40

100.00

100.00

- 43.13

19.14

1

우크라이나

5.19

5.18

5.49

1.77

45.86

52.15

6.04

15.37

2

독일

1.72

1.40

1.50

0.37

12.55

10.89

6.93

- 9.46

3

크로아티아

1.37

1.02

1.10

0.35

9.25

10.32

8.39

118.56

4

벨라루스

0.85

0.80

0.95

0.26

7.97

7.72

18.31

- 2.06

5

중국

0.46

0.65

0.70

0.12

5.91

3.79

7.93

38.90

7

대한민국

8.54

9.86

0.18

0.07

1.51

2.17

- 98.17

176.70

190410

옥수수 제품(팝콘·쿠키·콘 스틱)

전 세계

16.63

20.92

24.82

5.40

100.00

100.00

18.64

7.43

1

폴란드

4.17

7.79

8.09

1.86

32.60

34.54

3.78

2.58

2

독일

5.31

6.12

7.81

1.26

31.47

23.38

27.66

- 11.54

3

영국

0.47

0.51

2.05

0.86

8.28

16.08

298.33

111.72

4

프랑스

1.73

1.53

1.20

0.29

4.84

5.47

- 21.75

21.55

5

벨라루스

0.77

0.86

1.19

0.25

4.83

4.81

39.21

- 5.12

9

대한민국

0.40

0.41

0.37

0.08

1.52

1.66    

- 8.27

- 46.35

자료: 러시아 연방관세청(Global Trade Atlas) (https://www.gtis.com/gta/)

□ 러시아 간편 식품 경쟁 동향

 

  ㅇ 러시아 인스턴트 시장에서 인스턴트 면류 생산기업인 도시락(한국)과 Rolton이 81% 비중 차지

    - 간장 소스는 러시아 현지산 시장 비중이 18.9%에 불과하며, 수입의존도(베트남, 중국, 한국, 일본)가 크게 높은 편이나 Sen soy와 같은 외국계 기업이 현지 생산 공장으로 진출해 있음.

    - SOSTRA사는 인스턴트 면류, 간장 소스, 김밥용 김(노리)까지 생산 품목이 다양하나 아시아식 식품 생산으로 특화돼 있음.

 

러시아 현지 주요 벤더

업체명

설립 장소 및

 연도

수익*

(달러)

임직원 수

코멘트

주요 제품

Mareven Group

https://mareven.com/ru

Moscow,

1999

2억1871만

1000

 - Mareven Group의 생산시설은 러시아, 우크라이나, 카자흐스탄에 위치하며 현재 33개국에 판매

 - Marven의 제품은 Rollton, BIGBON, Petra

 

Wike LLC

 

https://wike.biz/

Moscow,

2013

161만

N/A

 - Wike LLC의 제품으로는 생선, 생선 반완제품, 해산물 및 부분제품(간장, 와사비, 생강)

 

CorinCorn

 

https://www.corincorn.ru/

Moscow,

1999

104만

126

 - CorinCorn™는 «BUSINESS RUSSIA» 의 일부

 - 1999년 부토 팝콘 생산

 

"VITEK" LLC

http://www.witek.ru/

Ekaterinburg,

 2000

624만

97

 - 콘스틱 생산

 

SOSTRA LLC

http://www.sostra.ru/

Moscow,

2001

1625만

179

 - Trademark Sen Soy 는 SOSTRA의 대표상품

 - 간장, 인스턴트 누들, 스낵, 다양한 아시아 요리 제품 생산

 - 베트남 기업가에 의해 설립

 

Scientific Production Company Siberia(IzumiFood)

 

https://izumifood.ru/

Tomsk,

2017

273만7000

N/A

 - 간장을 포함한 일본요리 식자재 생산 공급

 - 도매 공급업체와 협력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Spark-Interfax information

 

  ㅇ 러시아 일반 수퍼에서 판매되고 있는 외국계 벤더 유통 품목은 한국의 김, Kikkoman 간장 소스(네덜란드 산), 라면류(한국산)이 대부분임.

    - 도시락, 농심, 오뚜기 등의 한국 브랜드는 인스턴트 라면을 통해 인기가 높음.

    - 네덜란드, 싱가포르, 미국, 대만, 캐나다 등으로 진출한 다국적 기업 Kikkoman사(일본)는 간장 소스로 러시아 시장을 크게 점유하고 있음.

    - 그밖에 인스턴트 라면, 쌀국수, 간장 소스 등으로 중국 제품과 베트남 제품도 일반화돼 있으나 저가 품목으로 인지돼 있음.

 

러시아 진출 주요 외국계 벤더

업체명

(로고)

원산지 및

설립연도

수익

주요 제품

이미지

하이라이트

SEWON CNS CORP 

 

http://www.sewoncns.

com/main/main.php

대한민국,

2011

N/A

 - 시계

 - 코스메틱

 - 가정용 화학물질

 - 식품

 

 

 

 - 러시아 시장에 브랜드 Furmi Kim 식품 제공업체(김, 미소 수프용 혼합물)

 - Lanix M Ltd.(
www.lanixm.ru)은 러시아 Furmi Kim 의 공식 유통업체

Kikkoman Corporation

 

https://www.kikkoman.com/

en/index.html

일본,

1917

36억 9000만

간장, 시즈닝, 미림, 소주, 사케, 주스 등 Soya sauce, seasonings, Mirin, Shochu, Sake, juices, etc.

 

 - Kikkoman은 일본, 미국, 네덜란드, 싱가포르, 대만, 중국, 캐나다에 생산 공장과 법인을 소유

 - 네덜란드 지사는 유럽 전체를 총괄

 - Mistral Trading company (https://tkmistral.ru/)를 통해 네덜란드에서 러시아로 유통

J&E Corporation 

 

http://www.jnekorea.

com/new_eng

대한민국,

1995

N/A

팝콘 및 콘스틱 생산

 

 - 러시아 시장 내 Doshirak 상표로 식품 생산

 - 대형 소매체인에 주로 납품

  · Perekrestok(https://www.perekrestok.

ru/catalog/hleb-sladosti-sneki/chipsy-sneki/dosh-prod-gp-sup-miks-ikuk-45g--434415)

Lee Kum Kee International Holdings 

 

https://eu.lkk.com/

홍콩

1888

4120만

다양한 중국 및 아시아 소스 제조

 - 굴소스

 - 간장

 - 호이신 소스

 - 칠리 소스

 

유통업체들은 러시아 시장 내에서 브랜드를 대표하며, 일부 소매업체 및 온라인을 통해 판매

Nongshim Co., Ltd.

 

http://eng.nongshim.

com/main/index

대한민국,

1965

4013만

 - 신라면 Shin Ramyun

 - Neoguri 너구리

 - Soon Noodle 순누들

 - Jjawang 짜왕

 - Matchampong 맛짬뽕

 - Shrimp Crackers 새우칩

 - Onion Rings 양파링

 

 - 농심은 대한민국의 최대 인스턴트 누들 및 스낵 생산업체

 - 러시아 공식 대리점은 LLC "FORWARD TRADE"

(https://sibuki.ru/)

Ottogi Co, Ltd.

 

http://www.ottogi.co.

kr/eng/main/main.asp

대한민국,

1969

N/A

 - 조미료

 - 인스턴트 누들

 - 냉동식품

 - 차

 

 - 제품은 온라인과 소매체인을 통해 판매

 - 러시아 공식 대리점은Eastfoods company

Korea Yakult Co., Ltd

http://www.hyfresh.co.

kr/main.do 

http://doshirak.com/

대한민국,

1969

N/A

 - 인스턴트 누들

 

 - Korea Yakult Co., Ltd 서울특별시 서초구에 본사를 둔 한식 전문기업

 - 러시아에서 Doshirak인스턴트 누들 판매

Nissin Food Products Co., Ltd. 

 

https://www.nissin.

com/en_jp/

일본,

1948

39억2000만

 - 간편식

 - 인스턴트 누들 

 

2011년 러시아에 공식 사무소 설립

Masan Group Corporation 

 

https://www.masanconsumer.

com/chinsu/category/products/

베트남,

1996

N/A

 - 소스

 

CHIN-SU라는 브랜드로 간장 생산

Ting Hsin International Group

 

http://www.masterkong

.com.cn/

타이완,

1958

N/A

 - 인스턴트 누들

 - 음료수

 - 제빵 

 

인스턴트 누들 상표인Master Kong, Wei-Chuan Food Corporation, Dicos 등 다양한 식품 브랜드 소유

자료: 각 기업홈페이지, Spark-Interfax

 

□ 유용정보

 

  ㅇ 유통구조 및 진출 방법

    - 첫 번째 진출 방법으로 러시아 대형 유통사 발굴로 이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임.

    - 두 번째 방법으로 도시락과 같이 현지 제조 방법이며, 러시아 식품 현지화 정책에 가장 적합한 방법임.

    - 세 번째 방법으로 아시아 식품 전문 유통사를 통한 진출이며, 최근 러시아에 한국 식품을 온라인 쇼핑몰로 유통시키는 벤더들이 증가하고 있음.

 

 일반적인 러시아 식품 유통구조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정리

 

러시아 주요 아시아 식품 유통사

업체명(로고)

이메일

웹사이트

전화

코멘트

SANDER LLC

 

http://www.horeca-online.ru/

info@horeca-online.ru

+7 916 204-74-91

 - 1992년 설립,  Moscow

 - 수익: 2211만 달러

 - LLC Sander-Logistic의 자회사. "SANDER"는 HORECA의 식음료와 식품을 유통

Lanix M Ltd.

 

www.lanixm.ru

koreanfood@lanixm.ru

+7 (495) 7969051;

+7 (495) 7969051

 - 1993년 설립, Moscow

 - 수익: 447만 달러

 - Lanix M Ltd.는 한국 브랜드 Nokchawon, Furmi Kim, Marochip, CheongKwanJang의 러시아 공식 대리점. 한국 차, 홍삼, 조미김, Furmi Kim, 김 스낵 Marochip 등을 소개

LLC "FORWARD TRADE"

 

https://sibuki.ru/

forward@sibuki.ru

+7 (499) 213-0088

 - 2002년 설립

 - 수익: 170만 달러

 - Nongshim 제품의 공식 수입업체

Eastfoods

 

www.eastfoods.ru

sales@eastfoods.ru

+7 (495) 508-55-94

+7 (495) 989-97-15

 - 1995년 설립

 - 수익: 496만 달러

 - Eastfoods는 LOTTE, OTTOGI, ENCAMPA 등 업체의 공식 유통권 소유. 자체 유통트럭과 도매채널 운영

KorShop

 

https://korshop.ru/

korshop7@gmail.com

+7 (909) 949-32-54

+7 (916) 268-66-52

 - 2015년 설립

 - 수익: N/A

 - 한국, 중국, 베트남, 타이완, 일본, 인도 요리 식자재 온라인 스토어(모스크바시, 모스크바주)

Fuji-san

 

http://fuji-san.ru/

sales@fuji-san.ru

+7 (495) 221-70-55

+7 (926) 011-29-57

+7 (926) 209-14-30

 - 2018년 설립

 - 수익: N/A

 - 아시아 식재료 배달 온라인 스토어: 캔디, 스낵, 음료, 소스 등

VkusVill

 

https://vkusvill.ru/

zakupka@vkusvill.ru

+7 495 663-86-02 

+7 495 902-66-97 

 - 2009년 설립

 - 수익: 13억 달러

 - VkusVill 은 모스크바에서 유통기한이 짧은 신선, 건강식품을 판매하는 소매점으로 시작

 - 2019년에는 모스크바를 포함한 27도시에 1200개 점포 보유

Mistral Trading

 

https://tkmistral.ru/en/

info@tkmistral.ru

+7 (495) 741-7888

 - 1992년 설립

 - 수익: 1039만 달러

 - 식품, 음료, 담배 도매거래

 - Finn Crisp, Kikkoman, Green Giant, Darbo, Billington's의 러시아 유통업체

자료: Spark-Interfax

 

  ㅇ 수입관세 및 인증

    - 인스턴트 누들 및 수프류는 EAC(유라시아인증)의 식품 안정성 기술규정에 따라 식품 인증 취득 필요

    - 김, 간장 소스류는 EAC 기술 규정 적합성 신고서 취득 필요

    - 옥수수 제품(팝콘, 콘스낵 등)은 ‘곡물 안정성’ 기술 규정을 준수한 인증 취득 필요

 

러시아 아시아 식품류 수입규관세 및 인증

제품

HS 코드

수입 관세(%)

증명서

인스턴트 누들

190230

13

 (kg당 0.05유로 이상)

관세동맹 027/2012 "식약치료 및 예방 영양식을 포함한 특정 유형의 특화 식품 안전성"의 기술규정 준수 신고서 작성 필요 

2

수프 류

(미소 수프 포함)

210410

12.5

3

간장

210310

8

EAC(Customs Union) 기술 규정 적합성 신고서 작성 필요

4

121221

3

5

옥수수 제품

(팝콘, 쿠키, 콘스틱)

190410

10

2011.12.9. 기술 규정 준수 신고서 № 874 “곡물 안정성” 작성 필요

자료: IFCG Analytics & Legislation(https://www.ifcg.ru/en/)

 

ㅇ 관련 유망 전시회

 

전시회명

World food Moscow 2020

아이템

식료품

청량음료

냉동, 즉석식품

유기농, 건강 식품

제과점, 베이커리

오일, 소스

유제품, 치즈

고기, 가금류, 계란

생선, 해산물

장소 및 도시

 Crocus Expo, Moscow, Russia

기간

2020년 9월 22~25일

주최

Hyve Group PLC.

웹사이트

https://www.world-food.ru/Home

 

전시회명

Interfood Krasnodar 2020 

아이템

육류 및 가금류

유제품, 치즈

식료품, 곡물 제품, 파스타

제과 제품, 베이커리 제품

케이터링용 식음료

장소 및 도시

Krasnodar(크라스노다르), Exhibition Complex "Expograd South"

기간

2020년 6월 17~19일

주최

Hyve Group Plc

웹사이트

https://www.inter-food.su/en-GB/

 

□ 시사점 

 

  ㅇ 러시아의 배달 식품으로 아시아식 제품 소비가 증가하는 주 요인은 크게 1) 가격 대비 높은 가성비, 2) 러시아 도시화 및 신세대 등장에 의한 글로벌 트렌드 확대, 3) 건강 및 다이어트 적합성으로 나눠볼 수 있음.

    - 코로나19의 주 영향으로 배달 식품 소비가 급격히 커지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러시아에는 아시아 식품에 대한 선호 및 다변화가 이뤄지고 있었음.

 

  ㅇ 코로나19로 인한 생활패턴 변화와 글로벌 트렌드에 맞는 식품류 진출 필요

    -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러시아 대도시 중심으로 세계 음식 및 퓨전 식당이 증가하고 있었음.

    - SNS을 통한 아시아식 조리법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간편 요리(인스턴트) 식품들이 러시아 주요 슈퍼마켓에서 일반적으로 판매되고 있음.

    - 코로나19 발생 의무격리가 장기화되면서 다양한 외식 습관에 대한 보상 심리와 건강 및 다이어트(홈 헬스케어) 일환으로 아시아 식품 배달 주문이 증가하고 있음.

 

  ㅇ 러시아 생필품 전문 기업 및 유통사에 따르면 3월 동안 아시아 식품을 포함한 간편 요리 식품 주문이 현저하게 증가했고 당분간 증가세는 지속될 것

    - 러시아 생필품 소매업체 Nielsen Russia의 Konstantine Loktev 대표에 따르면 3월 첫 주부터 온라인 식자재 및 간편요리 식품 주문이 전년 동기 대비 40% 이상 기록했고 파스타류는 209% 증가

    - 러시아 범아시아 식품 유통 선두주자인 HoReca 구매 담당자는 러시아의 아시아 음식 애호가들은 아시아 음식을 외식으로 경험하다가 직접 요리를 하는 체험형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고 러시아 지리학적 특징으로 다문화에 대한 수용도가 높기 때문에 코로나19 전후로 꾸준한 시장 성장이 예상된다고 강조

 

 

자료: 관련 언론자료 및 보고서(https://www.prnews.ru/topic/analiz-rynka-makaronnyh-izdelij-i-lapsi-v-rossii-s-predostavleniem-baz, https://www.rbc.ru/business/24/03/2020/5e78c70f9a794750f3f389fa, https://retail-loyalty.org/news/ofd-takskom-otsenil-dinamiku-prodazh-lapshi-bystrogo-prigotovleniya/, http://mdmag.ru/analitika/pod-drugim-sousom/, https://tebiz.ru/mi/rynok-soevogo-sousa-v-rossii,https://alto-group.ru/otchot/rossija/936-rynok-produktov-bystrogo-prigotovleniya-tekuschaya-situaciya-i-prognoz-2019-2023-gg.html,http://mdmag.ru/analitika/khodovoy-format/,https://www.marketologi.ru/upload/information_system_16/4/2/8/item_4281/information_items_property_

12211.pdf, (https://finance.rambler.ru/realty/42062248/?utm_content=finance_media&utm_medium=read_more&utm_source=copylink, https://tass.ru/ekonomika/7817563, https://www.dairynews.ru/news/nielsen-iz-za-koronavirusa-proyavilas-ne-tipichnaya.html, http://mdmag.ru/trendy/vostochnyy-bazar/)

러시아 주요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https://www.ozon.ru/; https://www.wildberries.ru/, https://www.deznet.ru/; https://for.care; https://orochemie.ru; https://abis-prof.ru/, https://prowife.ru/, https://fleetservice.ru, https://shop.dezr.ru/),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기업 인터뷰 및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