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Agroprodmash 2019 참관기
- 러시아 식품 산업, 첨단 포장 기계 및 식가공 자동화 기계가 부상 중 -
- 러시아 최대 혁신센터인 Skolkovo도 대규모 전시 참가, 기술력 중심 전시회로 부상 중 -
□ Agroprodmash 개요
전시회명 | Agroprodmash 2019(Агропродмаш-2019) |
로고 | |
기간 | 2019년 10월 7~11일 |
장소 | Crocus Expo, 모스크바. 러시아 |
Homepage | https://www.agroprodmash-expo.ru/en/ |
개최연도 | 1996년 |
전체 규모(평방미터) | 28,400 |
전시장 규모(평방미터) | 11,888 |
참가사 | 930개사(31개국) |
방문자 수 | 25,000 |
국가관 | 6개 (벨기에, 덴마크, 독일, 이탈리아, 중국, 대만) |
전시품 | 식음료 제조 기계, 식음료 첨가제, 조미료, 포장기계 등 |
한국관 | 2개사 참가(49s/m) |
ㅇ Agroprodmash는 러시아 식음료 제조업 관련 최대 전시회로 20년 역사 보유
- 러시아 연방 농림부과 산업통상부 지원 하에 Expocenter JSC가 주관하고 있으며, 러시아 상공회의소가 업체 모집 등 측면지원 중
- 해당 전시회는 WAEI(World Association of Exhibition Industry)에 공식 등록됐으며 식품가공 산업 전시회로서는 Best Exhibition of Russia로 선정
ㅇ Agroprodmash 특징은 첨단 기술 기계 전시가 가장 활성화됐다는 점임.
- 대표적인 첨단 기계 및 장비는 첨가제 및 조미료 배합 기계, 포장 및 중량측정 기계, 정보 및 소프트웨어 장착 식음료 제조라인, 농업 및 축산 기계 등임.
- 냉동·냉장 컨테이너와 농림 관련 기계 임대업, 농업 비즈니스 및 건설 등 서비스 부문도 있음.
전시장 메인 홀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수집
ㅇ 2019년도 Agroprodmash 참가자 수는 2만 4533명(76개국)이며, 기업 수로는 85개사임.
- 참가자의 2/3가 신규 사업 발굴을 목적으로 참관했으며, 90%가 러시아 포함 CIS지역 기업이고 약 10%가 CIS 지역 외 국제관 참가 기업들임.
- 참가자의 31%가 기업 매니저급이며, 30%가 기업 CEO 또는 대표급으로 대다수가 기업 임직원이 차지하고 있고 16% 참가자는 기술엔지니어 그리고 17%는 관련 전문직 종사자로 파악됨.
□ 러시아 식음료 관련 시장
ㅇ 러시아 식음료 시장 세그먼트는 식음료 제조, 포장기기, 축산업 기계, 냉장저장 설비 등으로 나눠 볼 수 있음.
- 식음료 시장의 제조 분야 비중이 35%로 가장 높으며 포장 기기가 34%, 축산업 기계가 20%, 냉동저장 분야가 11% 차지
자료: 러시아 연방정부 분석센터
ㅇ 러시아 식음료 제조 기계산업은 전체 산업의 11.5%를 차지하고 있으며, 4만 3000개사가 관련 기업으로 파악됨.
- 2018년 기준 러시아 식음료 기계 산업 규모는 318억 루블(약 5억 달러)로 2019년은 25% 성장 전망
ㅇ 러시아에서 생산되는 식품가공 기계의 2/3는 수입 부품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
- 러시아 식품가공 기계산업의 주요 공급 국가는 독일, 폴란드, 네덜란드, 리투아니아 등임.
· 식품가공 기계 관련 주요 외국기업은 Wynween International B.V.(네덜란드), Winker und Deunnerier Seusswarenmaschinen(독일), Nivoba B.V.(네덜란드), Kraft Foods Deutschland Service GmbH & Co.KG(독일), Haarslev Industries A/S(덴마크), Ferrero SpA(이탈리아), Franz Haas Waffelmachinen(오스트리아) 등임.
· 러시아 식품가공기계 주요 수입처는 Mondalis Rus, Premix Plant No.1, Naberezhnye Chelny Elevator, Alekseevsky Feed Mill, BryanskAgrostroy, Ferrero Russia, Chicken Kingdom-Bryansk, MPZ Agro-Belogorye, KDV Yashkino, Doshirak(Ryazan 지사), Donstar, Makfa, Orion Food Novo 등임.
□ Agroprodmash 한국관
ㅇ 참석기업은 2개사(D&D 전자, Autonics)로, 49평방미터 전시공간 확보
- 해당 기업들의 전시 아이템은 식품 안전 및 위생 관련 기계와 센서 및 모션포착 기능 전자동 기계, 레이져 마킹 기계 등임.
- Autonics는 방문자 특별할인 코드 제공 프로모션으로 눈길을 끌었으며, 방문 고객 전원 대상 테스트 샘플 제공
Autonics사의 Agrpoprodmash 전시 초청장
자료: 구글 이미지
□ 참가사 인터뷰
ㅇ Agroprodmash 독일관의 대표적인 참가사인 Handtmann(Joachim Frommani 세일즈 부장)는 5년째 전시 참가 중이며 해당 전시회가 러시아 영업매출을 좌우하는 지표가 됐다고 밝힘.
- 2019년 전시부스는 200평방미터로 국가관 단일 기업으로서는 최대 규모이고 지난 5년간의 Agroprodmash 전시를 통해 주요 고객을 확보했다고 첨언
Handtmann사의 Agrpoprodmash 전시뉴스
자료: 구글 이미지
□ 특이사항
ㅇ 러시아 최대 혁신기술센터인 Skolkovo가 Agroprodmash 전시회 참가
- 식음료 제조에도 다양한 기술력이 요구되며, 제조 기계 첨단화에 대한 시장 요구가 급증하면서 Skolkovo는 대규모 전시장을 확보하여 대대적인 센터 홍보에 나섬.
Skolkovo의 Agroprodmash 전시장 모습
자료: https://www.agroprodmash-expo.ru/
□ 시사점
ㅇ Agroprodmash 결과 첨단 포장 기계가 러시아 식음료 시장의 최고 유망 상품으로 선정
- 전시 아이템 중 가장 큰 주목을 받은 제품은 PVC 수축필름 기계로 포장기기 자동화에 대한 러시아 관심도가 급격히 증가
- 포장 기계 일종인 라벨링 및 이미지 마킹 전자기계도 인기 아이템으로 선정
Agroprodmash 인기 아이템: PVC 수축 필름 기계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수집
ㅇ 러시아 정부지원 투자진출보다는 기업 간 기술협력, M&A, 임대 서비스 등 투자형태를 다변화할 필요가 있음.
- 식품가공 및 포장 기계 부문은 러시아 전략산업 중의 하나이나 정부지원이 물류 및 저장 시스템 개선, 투자 및 기업합병, 부대시설 유지보수 등으로 그치고 있어 실질적인 기업 활성화 정책이 시급한 상황
자료: 전시회 뉴스(https://www.agroprodmash-expo.ru/ru/articles/upakovochnie-materialy/,
https://www.agroprodmash-expo.ru/ru/articles/oborudovanie-dlya-markirovki-produkcii/), Skolkovo 뉴스(http://sk.ru/news/),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현장방문 및 인터뷰 종합
'러시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즈베키스탄 비스킷 시장 동향 (0) | 2020.05.20 |
---|---|
FoodWeek & Horeca 우즈베키스탄 2019 참관기 (0) | 2019.11.27 |
러시아 유기농 가공식품 시장 동향 (0) | 2019.09.21 |
러시아 건강보조식품 시장 동향 (0) | 2019.06.17 |
러시아 수출할 때도 상표권 등록 꼭 확인하세요. (0) | 2019.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