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캐나다등

더운 여름보다 더 뜨거워질 美 아이스크림 시장

곡산 2016. 6. 23. 08:06
제목더운 여름보다 더 뜨거워질 美 아이스크림 시장
게시일2016-05-25국가미국작성자정재민(시카고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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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운 여름보다 더 뜨거워질 美 아이스크림 시장

- 아이스크림 전년대비 2%, 140억 달러 규모로 성장 -

- 특별한 맛, 건강한 아이스크림 제품 개발 위해 업체 간 경쟁 치열 -

 

 

 

□ 미국 아이스크림 시장 동향

 

  여름, 아이스크림 수요 가장 높은 계절

  - FoodyDirect의 조사에 의하면, 여름이 시작되는 5월부터 9월까지 아이스크림의 수요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 미국인 1인당 아이스크림 소비량은 연간 18.4ℓ를 기록함.

  - 건강에 대한 인식 변화는 아이스크림 수요 감소의 원인이기도 하지만, 화학재료 사용을 줄이고 천연재료를 사용한 아이스크림은 건강함을 어필하는 문구로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시장조사 전문기관 민텔(Mintel)에 의하면, 아이스크림 주요 쟁점은 가격이 아닌 건강 관련 문제 때문인 것으로 조사됨. 기존 아이스크림 업체들은 야채, Dairy Free, Greek 요구르트 등 다양한 제품을 통해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음.

 

미국 월별 아이스크림 소비량 추이

자료원: FoodyDirect

 

  아이스크림에도 비건(VEGAN) 제품 인기몰이

  - 건강한 삶과 동물 보호에 중점을 둔 비건은 레스토랑뿐만 아니라 아이스크림 제품으로도 출시되며 뜨거운 인기를 끌고 있음. 달걀, 우유 등 동물성 성분을 첨가하지 않은 비건 아이스크림 제품은 채식주의자, 맛과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높은 수요를 보임.

  - 미국의 유명 아이스크림 업체인 Ben&Jerry’s는 우유 대신 아몬드밀크를 사용해 만든 비건 아이스크림을 출시하며 맛과 건강을 챙긴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음.

  - Dairy-Free, 야채로 만든 아이스크림 등 향후 다양한 맛과 건강한 제품이 출시돼 소비자들의 선택에 다양성을 부여하며 지속적인 수요를 이끌어낼 것으로 전망됨.

 

Ben & Jerry’s 비건(VEGAN) 아이스크림 제품

자료원: Ben & Jerry’s

 

□ 미국 아이스크림 수입 동향

 

  미국 아이스크림 수입규모 전년대비 7.52% 성장한 1억 달러 규모로 발전

  -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이스라엘은 전년대비 56.68%, 90만 달러를 기록했고, 남아공 또한 54.99%, 140만 달러 규모의 수출을 기록함.

  - 캐나다는 2014년 24만 달러에서 2015년 191만 달러로 성장하며 한국을 제치고 23.96%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한국은 전년대비 3.77% 떨어지며 15.13%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미국 아이스크림 수입국 현황(HS Code 210500)

            (단위: 달러. %)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16/15 증감률

2014

2015

2016(1월~3월)

전체

9,090,190

9,857,365

10,598,251

100

7.52

캐나다

240,923

1,919,336

 2,539,020

23.96

32.29

한국

1,779,098

1,666,797

1,603,885

15.13

-3.77

남아공

835,692

904,676

1,402,195

13.23

54.99

이스라엘

427,405

574,473

 900,088

8.49

56.68

멕시코

2,261,369

1,603,329

 802,653

7.57

-49.94

이탈리아

911,339

607,467

 760,172

7.17

25.14

태국

505,378

411,908

 643,836

6.07

56.31

프랑스

227,900

372,532

 371,579

3.51

-0.26

독일

619,550

711,580

 348,745

3.29

-50.99

호주

391,223

491,960

 325,868

3.07

-33.76


자료원: USITC(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Global Trade Atlas

 

□ 미국 아이스크림 시장 경쟁 동향

 

  블루벨, 위기 극복하며 생산 재개

  - 2015년 3월 '스쿱스'라는 블루벨 아이스크림 밀크쉐이크 섭취 후 리스테리아 균에 감염돼 3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 이로 인해 생산을 중단하며 3위까지 올라갔던 시장점유율이 급격하게 떨어지며 위기를 맞음. 블루벨의 리콜 사태로 다른 기존 업체들은 판매 증가를 기록하며 호황을 누림.

  - 텍사스 주와 앨라배마주를 시작으로 판매 재개를 시작한 블루벨은 한정된 제품만을 판매하고 있지만, 4%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다시 한 번 시장에서 뜨거운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임.

 

미국 아이스크림 시장 점유율 현황(2016년)

자료원: Statista

 

  Dreyer’s Grand Ice Cream Holdings Inc, 프리미엄과 스탠다드로 나눠 소비자 공략

  - 프리미엄 제품인 하겐다즈, 스탠다드 제품인 Dreyer’s/Edy’s 등 다양한 제품군을 통해 꾸준한 판매를 기록하며 2015년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임. 또한, 소비자 트렌드에 맞춘 제품 출시로 좋은 반응을 얻음.

  - 하겐다즈 젤라토(2013), 아웃샤인 Fruit & Veggie Bars(2014)는 아이스크림 건강화에 앞장서며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는 맛과 건강한 제품을 출시함.

  - 2015년 하겐다즈 아티산(Artisan) 콜렉션을 출시하며 미국 6개의 도시(뉴욕, 브루클린, 샌프란시스코, 샌디에고, 캔사스 시티)의 대표적인 맛을 모아 새로운 6개의 맛을 출시하며 열풍을 일으킴. 다양하고 신선한 맛을 통해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음.

 

하겐다즈 Artisan Collection, Outshine Fruit & Vegie Bars 제품

자료원: Haagen-Dazs, Outshine

 

  빵, 쿠키 가운데에 아이스크림 넣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핫 트렌드로 선정

  - 업체들이 시장점유율 확보를 위해 제품 개발에 치열해 다양한 형태의 참신한 아이스크림이 지속 출시될 것으로 전망됨. 시장조사업체 민텔(Mintel)은 올해 핫 트렌드 음식으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뽑음.

  - 비건 아이스크림 출시로 인기몰이 중인 Ben & Jerry’s사 또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뜨거운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Son of a... Wich'라는 재밌는 제목과 함께 제품을 출시함.

  - 도넛으로 유명한 Krispy Kreme은 일본에 아이스크림과 도넛을 합친 Kool Krispy Sandwich를 출시하며 더운 여름을 겨냥한 제품으로 좋은 반응을 얻음. Pop Tarts도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출시해 향후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될 것으로 보임.

 

Ben & Jerry’s, Krispy Kreme의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제품

 

자료원: Ben & Jerry’s, Krispy Kreme

 

□ 시사점

 

  경제 안정화와 가계소득 증가로 가격 중점적 제품보다 건강한 천연재료를 사용한 제품 출시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화학재료의 비율을 줄이고 천연재료를 사용한 제품 개발 및 출시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기존 아이스크림 형태에서 벗어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됨.

 

  한국 아이스크림 제품은 대부분 한인마켓, 아시안 마켓에 한정돼 판매되고 있으며, 현지인들의 구매비율이 낮은 상태임. 마케팅 부족으로 제품에 대한 현지인들의 인지도가 낮은 상태로, 현지화된 마케팅으로 제품을 홍보할 필요가 있음.

 

  트렌드에 맞춰 천연재료를 사용한 건강한 맛, 특이한 형태 및 맛을 장점으로 내세운 제품을 개발해 시장에 진출해야 함. 또한, 전시회 등 현지인에게 어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Ben & Jerry’s, Krispy Kreme, Haagen-Dazs, Outshine, Statista ,USITC, FoodyDirect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