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경영

[특집-설선물] 업종별 선물세트

곡산 2008. 3. 1. 17:04
[특집-설선물] 업종별 선물세트



■ 음료

개성살린 고급 기능성 세트까지 다양

음료업계는 이번 설을 맞아 중저가 음료 선물세트부터 고급 기능성 음료 선물세트 등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힌 것이 특징이다. 또한 단조로워지기 쉬운 음료 패키지에도 기업과 브랜드의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디자인을 삽입하면서 개성을 살렸다.

롯데칠성음료(대표 정황)는 설 특수를 맞이해 전하는 사람의 마음을 풍성히 담아낼 수 있는 음료 선물세트를 다양하게 준비했다.

정통 주스의 대명사인 델몬트 주스(오렌지, 포도, 토마토), 자연에서 찾은 유기농 주스 네퓨어 혼합선물세트, 원두커피의 대표 브랜드 칸타타 혼합선물세트, 전통음료의 자존심 ‘잔칫집 식혜’, ‘헬스&뷰티’ 선물세트 등 다양한 선물세트에 델몬트 주스에 황도, 백도 등을 적절하게 혼합한 종합선물세트를 선보인다.

롯데칠성음료는 설 음료 선물세트의 판매를 높이기 위해 슈퍼마켓, 식품점 등 소매점 판매망을 강화하고, 대형 할인 매장과 C.V.S 등으로도 판매망을 확대할 계획이다.

해태음료(대표 오주섭)는 소비자들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주스와 고급원료를 사용한 건강음료로 요번 설 시장을 준비했다.

올해는 100% 오렌지 주스로 구성된 ‘썬키스트 무가당 훼미리 오렌지 주스’ 선물 세트와 ‘과일촌’, ‘후레쉬100’ 등의 제품을 중심으로 요즘 인기 있는 ‘과일촌 제주감귤’, ‘썬키스트 레몬에이드’ 등 다양한 제품이 함께 구성된 ‘해태음료 가정방문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또한 프리미엄급 선물세트로 원료에서부터 제조공정까지 유기농 인증을 받은 '썬키스트 유기농 쥬스'도 좋은 선물이 될 것이라고 회사측은 기대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최근 트렌드에 맞춰 산삼, 아싸이베리, 복분자 등 고급원료를 사용한 건강음료 제품들도 함께 준비했다.

건강음료브랜드인 ‘궁비’시리즈에 맞춰 ‘궁비 6년근 발효홍삼’, ‘궁비 산삼배양근’ 선물세트가소비자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고 국내산 복분자를 20%나 함유한 ‘황후의 복분자(1L)’와 마시기 편하게 120ml로 재출시 된 ‘아마존의 활력’이 있다.


한국 코카-콜라는 웰니스 음료 브랜드 미닛메이드(Minute Maid)로 구성된 ‘미닛메이드 구정선물세트’를 출시한다.

이번에 선보인 선물세트는 소비자의 다양한 선택을 위해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1.5L페트병 세트와 싱싱한 자연을 담은 180ml 꼬마병 세트 2종류를 선보인다. 1.5L페트병 세트는 ‘오리지널 오렌지100’, ‘오리지널 포도100’, ‘후레쉬믹스 사과리치’, ‘기분좋은 제주감귤’ 총 4병으로 구성됐으며, 180ml 꼬마병 세트는 ‘오리지널 오렌지100’, ‘오리지널 포도100’, ‘프리미엄 토마토 플러스’ 총12병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미닛메이드 ‘오리지널 오렌지 100’은 미닛메이드의 차별화된 제조공법인 ‘에센스 리커버리 시스템’을 도입해 풍부하고 부드러운 오렌지 주스맛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두유 전문기업인 정식품(대표 김성수)은 설 명절을 맞아 정성과 함께 건강을 선물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베지밀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베지밀 선물세트는 30여 년간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 장수 제품인 ‘베지밀 A’, ‘베지밀 B’, 부드럽고 산뜻한 맛의 ‘녹차 베지밀’과 국산 검은 콩을 첨가한 ‘검은 콩 고칼슘 베지밀’ 등 다양한 제품으로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식물성 영양이 풍부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마시는 ‘베지밀A’는 콩 본래의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베지밀B’는 땅콩 향을 첨가하여 달콤하고 고소하다.

콩의 고소한 맛과 녹차의 산뜻한 맛이 어우러진 ‘녹차 베지밀’은 20~30대 젊은 층에게 인기가 많으며 녹차의 기능성 성분이 들어 있어 성인들의 건강유지에 도움을 준다.

또한 ‘검은콩 고칼슘 베지밀’은 일일 권장량 대비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 아니라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 성인 및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좋다.

------------------------------------------------

■ 제과

곡물과자·녹차·화과자 제품 등 손짓

오리온은 다가오는 설을 맞아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설날곡물과자세트’를 선보였다.

이번 ‘설날곡물과자세트’는 이름처럼 오리온의 다양한 제품들 중 곡물류가 들어가는 프리미엄급 제품으로 구성돼 있다. ‘땅콩강정’, ‘프리모’, ‘다이제’, ‘고소미호밀애’ 등 다양한 연령층에서 사랑받는 9종의 제품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번 행사는 테스코 홈플러스 전점에서 1월 20일~2월 8일까지 3주간 진행된다.

오리온은 지난해 추석 때에도 군인들을 위한 ‘국군장병세트’, 이가 약한 어른들을 위한 ‘어르신 세트’ 등 이색적인 선물세트를 준비한 바 있다.

파리바게뜨는 인기 있는 카스텔라 100년 전통의 맛에 각각의 맛을 더한 카스텔라와 미니 파운드케이크 등으로 구성된 다양한 가격대의 설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명품명가의 이름과 함께 고급화를 더한 ‘명가명품녹차 2호’는 카스텔라에 진한 녹차 본연의 맛을 접목했으며, ‘명가명품벌꿀2호’는 달콤한 벌꿀의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다.

기존의 정형화된 기본 선물제품에서 벗어나 미니 파운드케이크과 ‘시즌롤세트’ 등은 색다른 선물로 고객에서 사랑받을 것으로 업체측은 전망했다.

이밖에 각종 과자들로 구성된 ‘전통구움과자세트’는 구움과자 세트 중 베스트 제품인 ‘도라야끼’와 ‘화과’를 조합해 구성했으며, 찹쌀과 쑥, 밤 등의 세가지 맛으로 구성된 전통 ‘모나카’는 빠질 수 없는 설 선물이다.

샤니(대표 최석원)는 22일부터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설 선물세트 39품목을 판매한다.

샤니의 주력 제품인 고급 베이커리세트 뿐 만 아니라 전통 한과, 웰빙 제품인 올리브유, 친환경 과일세트 등을 비롯해 30만원 상당의 고급 한우선물세트 등 다양한 품목으로 구성했다.

특히 이천 한우, 안동, 청송 사과 등 지역 특산물을 생산하는 제조업체와 현지 직거래로 상품 구성해 백화점 등 유통업체 대비 30%이상 저렴하면서도 우수한 품질의 제품으로만 엄선했다.

설 선물세트는 ㈜샤니 홈페이지(www.Shany.co.kr)내 쇼핑몰에서 주문할 수 있으며, 직접택배 배송까지 책임져 설 명절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세심하게 준비했다.


■ 건식

품목 다양화 골라 받는 재미가 있다

민족 최대의 명절 설이 다가온다. 매번 명절이면 생기는 행복한 고민은 부모님과 친지, 아이들에게 줄 선물.

역시 가족을 생각하는 명절은 건강챙기기가 우선이다. 건강기능식품 업체들은 다양한 제품으로 설맞이 채비를 마친 상태다.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홍삼류와 비타민류를 비롯해, 몇 년 전부터 새롭게 각광받는 글루코사민, 클로렐라, 오메가-3, 감마리놀렌산 등은 보급의 확산으로 가격이 대폭 낮아진 가운데 여러 사람에게 쉽게 선물할 수 있는 대중 선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 혈행과 두뇌관리, 오메가-3=혈행 및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로 주목받고 있는 오메가-3는 부모님 선물로 추천할만하다. 특히 EPA・DHA 성분이 혈행 개선뿐만 아니라 두뇌 영양공급에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장・노년층에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주원료는 어유와 물개유 2종류이며, 비타민클럽 대상웰라이프 CJ뉴트라 풀무원건강생활 등에서 출시하고 있다. 가격대는 240캡슐에서 600캡슐 기준으로 2만 원대에서~25만 원대로 다양하다. EPA・DHA의 함량을 비교해 고르는 것이 구입 요령이다.

◇관절 건강 글루코사민=2005년 최고 건강기능식품으로 인기를 한 몸에 받았던 글루코사민도 관절 건강에 노심초사인 부모님 선물로 여전히 인기다. 관절 속의 활액을 유지하고 연골 파괴 작용을 억제시키는 효능이 있어 연로하신 부모님 선물로 제격이다.

비타민클럽, 대상웰라이프, CJ뉴트라, 롯데헬스원 등에서 판매하고 4만 원대에서 23만 원대로 병당 캡슐 수나 선물 포장 단위에 따라 다르다.

◇중년 여성 생리활성, 감마리놀렌산=생리활성물질이 함유돼 갱년기 여성의 호르몬 요법을 대체 할 건강기능식품으로 주목받아 온 감마리놀렌산은 어머니 선물로 특히 선호한다. 또한 콜레스테롤 및 혈행 개선의 효능도 있어 더욱 그만이다.
비타민클럽, 대상웰라이프, CJ뉴트라, 종근당 등에서 출시해 인기를 끌고 있다. 500mg 동일 용량의 제품으로 가격은 2만5천 원대부터 7만5천 원대이고 포장단위나 유기농 원료의 사용여부에 따라 상이하다. 비타민D와 함께 복용할 경우 효과가 더욱 좋다.

◇ 한국인의 건강 지킴이, 홍삼=요즘 더욱 각광받는 홍삼 제품도 부모님 명절 선물로는 스테디셀러다. 홍삼은 원기회복, 자양강장,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 장기간 보관이 용이하고 항암 효과가 있는 사포닌 성분도 많다는 것이 업체들의 설명이다.

홍삼제품 중 가장 인기 있는 것은 엑기스형. 홍삼을 물에 달인 뒤 수분을 증발시켜 진하게 농축시킨 제품으로 꿀과 유사한 농도로 물에 타 마시는 형태다. 240g 1병 기준으로 압축방법에 따라 15만 원대에서 19만 원대 정도.

◇아이들 건강 선물도 인기=홍삼은 어린이 제품도 인기다. 홍삼류와 더불어 어린이용 건강기능식품으로는 편식이 심한 아이들의 영양 보충 및 허약체질 개선의 효과를 가지는 비타민류와 종합영양제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 오메가-3 제품은 두뇌영양공급 효과가 있어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소아비만, 소아고지혈증 등에 노출된 현대 아동들의 콜레스테롤 관리에 좋다고 알려져 어린이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떠오르고 있는 품목 중 하나다. 아이들 건강기능식품을 고를 때는 영양을 비롯해 맛과 모양, 크기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어린이용 홍삼제품은 쓴 맛을 제거한 정관장, 농협 제품이 인기. 비타민 및 종합영양제는 동아제약, 조아제약, 한미약품 등의 약국판매용과 비타민클럽 등 할인매장용 브랜드가 각축을 벌이고 있다. 과일 맛이 나거나 씹는 느낌을 살린 제품 등으로 다양하며 캐릭터를 살린 제품도 눈에 띈다. 오메가-3 제품은 캡슐 크기가 작고 DHA 함량이 높은 비타민클럽과 물고기 모양 캡슐로 재미를 더한 좋은비타민 제품이 인기다.

------------------------------------------------

■ 주류

쌀로 빚은 전통주 음복주로 안성맞춤

주류업계는 올 설을 맞아 전통주 선물세트를 선보이는 한편 최근 선물로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와인세트를 준비해 설 명절에 대비하고 있다.

◇전통주= 두산 주류(대표 한기선)는 민족 대명절 설을 앞두고 대한민국 대표 청주인 백화수복과 설화 1,2호 세트 및 정통 매실주로 인기있는 설중매 세트 등 다양한 패키지의 선물 세트를 선보인다.

‘백화수복’은 청주의 대명사로 더욱 유명하며 조상들에게 바치는 정성이 담긴 술로 받는 이의 건강과 행복을 비는 마음이 담긴 우리 고유의 술이다. 현재 국내 제사주 시장의 80%를 차지할 만큼 인기있는 제품이다. ‘설화’는 최고급 일반미를 52%나 깎아내어 쌀의 근원물질을 특유의 공법으로 장기간 숙성시킨 최고급 청주로, 수작업 형태로 정성껏 빚어 한정 생산하는 수제 특선품이다.

이 외에도 매실이 보이는 정통 매실주로 인기 있는 ‘설중매 골드세트’와 설중매 3본과 해바라기 씨유를 한데 묶어 실속파 소비자를 겨냥한 ‘설중매 플러스 기획팩’을 함께 선보여 선택의 폭을 넓혔다.

국순당(대표 배중호)은 2008년 설을 맞아 프리미엄급 약주인 ‘강장백세주 선물세트’와 최고의 원료로만 엄선해서 빚은 ‘국순당 명작 VIP’ 등을 출시한다.

‘강장백세주 선물세트’는 매년 일정량만을 한정 생산하는 프리미엄급 약주로서 일반 백세주보다 심신과 기에 좋은 한약재의 함유량이 더욱 강화돼 명절 선물로 좋은 반응을 얻어온 제품이다. ‘강장백세주 선물 세트’는 고급 백자로 만든 전용 술잔을 제공하고, 포장재도 가구 등에 많이 쓰이는 중밀도섬유판(MDF)으로 가볍고 튼튼하게 제작하였으며 한국의 전통의 멋을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다.

‘명작 VIP’ 세트는 보르도 타입의 와인병에 명작시리즈인 ‘복분자주’, ‘오미자주’, ‘오가자주’, ‘상황버섯주’를 각 2병씩 담아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런 디자인으로 제작했다. 또한 기존의 일반 스크류 마개와는 달리 ‘명작 VIP’는 포루투칼산 최고급 코르크로 사용하는 등 기존의 명작 시리즈와 차별성을 두었다.

한편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를 위해 저렴한 선물세트도 함께 출시했다.

대용량 백세주(500㎖)와 백세주 담으로 구성된 ‘백세주 선물세트’와 주정을 섞지 않고 전통 제례 주법으로 빚은 차례전용주인 ‘국순당 차례주’는 가격의 부담을 최대한으로 낮춘 실용적인 선물세트이다.

‘국순당 차례주’는 유네스코에서 세계 무형 유산으로 지정한 종묘제례에 제주로 쓰일 정도로 정통성을 인정 받은 제례전용주이다. 일본식 청주와는 달리 은은한 향과 산뜻한 맛으로 차례 음식들과도 잘 어울리고 음복례에도 안성맞춤인 술로서 명절기간에 더 인기가 높다. 소가족용 700㎖와 차례 후 가족, 친지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1.8ℓ 대용량 제품이 있다.

배상면주가(대표 배영호)도 다양한 품목과 가격대 세트 제품으로 구매자의 선택 폭을 넓혔다.

‘배상면주가 선물세트’는 평소 흔하게 맛보기 힘든 고급 약주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배상면주가 선물세트 1호’는 산사춘(750ml)과 흑미주(500ml), 활인18품(750ml), 그리고 백자잔으로 구성돼 있다. ‘배상면주가 선물세트 2호’는 산사춘(750ml)과 흑미주(500ml), 백자잔 구성이다.

‘자자연연 선물세트’는 와인과 저도주 대중화에 맞춰 준비된 고품격 과실주 세트로 ‘자자연연 선물세트 1호’는 복분자음(500ml), 오디담(500ml), 포도송(500ml), 자자연연 전용잔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자연연 선물세트 2호’는 복분자음(500ml), 오디담(500ml), 자자연연 전용잔, ‘자자연연 선물세트 3호’는 복분자음(360ml) 3병과 자자연연 전용잔 구성이다.

배상면주가가 ‘차례술’은 고유의 전통 약주 제법인 백하주법으로 빚어 향이 좋을 뿐 아니라 맛도 부드러워 차례를 지낸 후 온 가족이 음복(飮福)하기 좋은 고품격 차례 전용주다.


발렌타인 등 명품 위스키 대거 선봬
와인 유럽·칠레·미국산 제품 총출동

◇ 위스키&와인=롯데칠성음료는 주는 분의 정성과 받는 분의 품격을 고려한 고품격의 스카치블루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이번 주류 선물 세트는 스카치블루(21년) 2종, 스카치블루 스페셜(17년) 1종, NEW SBS(17년) 2종, 스카치블루인터내셔널 3종 등 8종이 판매되며, 총 17,800 세트를 운영
한다. 이번 선물세트의 특징은 받는 분의 품격과 기호에 맞는 다양한 가격대의 선물세트에 스카치블루 미니어쳐, 주석잔, 크리스탈잔, 봉투칼 등 고급스러운 판촉물을 내장해, 보다 폭 넓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이다.

진로발렌타인스(대표 쟝-크리스토퍼 쿠튜어)는 고객들로부터 가장 인기 있는 고품격 위스키와 와인 등으로 구성된 다양한 가격대의 2008 설 선물 세트를 마련했다.

이번 설 선물 세트에는 발렌타인 시리즈를 비롯해, 시바스 리갈, 임페리얼, 로얄 살루트를 비롯해, 제이콥스 크릭과 윈담 에스테이트 등 세계적 명성의 인기 브랜드를 중심으로 모두 40만 세트가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진로발렌타인스는 행사 기간 중 발렌타인, 시바스리갈, 로얄살루트 세트를 구입하는 고객에게는 스크래치 카드를 증정, 즉석에서 확인하여 고급 라이터와 골프공 세트, 로얄살루트 미니어처 등을 선물로 제공한다. 또한 발렌타인과 시바스리갈, 로얄살루트 선물 세트를 구매하고 엽서를 통해 이벤트에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오는 3월 13일부터 16일까지 제주도 핀크스 골프 클럽에서 열리는 발렌타인 챔피언십 갤러리 투어 패키지와 갤러리 티켓, 골프클럽 풀 세트와 영화관람권 등 경품 행운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

하이스코트(대표 윤종웅)는 이번 설 명절을 맞이해 위스키 13종, 와인26종 총 36종 20만 세트의 선물을 준비했다.

위스키의 경우 킹덤12년과 17년 그리고 21년산 각 1종씩의 선물세트와 ‘랜슬럿’과 ‘커티삭’도 각 년산별로 1종씩 선보였다.

특히, 킹덤은 140년 전통의 스코틀랜드 위스키 명가 에드링턴그룹(The Edrington Group)의 최고 블렌드 마스터 존 람지(John Ramsay)씨가 원액을 엄선해 블렌딩한 고품격 위스키로 맛이 부드럽고 깔끔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최근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각광 받고 있는 와인 세물세트도 내놓았다.

하이스코트는 프랑스의 '라보에루아'사의 와인을 포함해 9종의 선물세트를 추가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번에 추가된 세트는 부르고뉴(Bourgogne)1•2호와 쁘띠비스트로(Petit Bistro) 특호 등 유럽와인 4종과 실버오크 알렉산더 밸리(Silver Oak Alexander Valley) 투미(Twomey) 등으로 구성된 미국 캘리포니아와인 프리미엄1~4호 4종 그리고 칠레와인 3호 1종이다.

캐슬락(Castle Rock), 루더포드힐(Rutherford Hill), 침니락(Chimney Rock) 등으로 구성된 미국와인세트와 프랑스의 생떼밀리옹(saint-Emilion)과 메독(Medoc) 그리고 독일의 화이트와인 비숍(Bishop)으로 구성된 유럽와인세트와 캥거루리지(Kangaroo Ridge)로 구성된 호주와인세트, 까사스델보스께(Casas Del Bosque)로 구성된 칠레와인세트도 내놓았다.

보니또 코리아에서는 설을 맞이하여 화이트와인, 레드와인, 와인글라스로 구성된 선물용 세트를 선보였다.

최근 와인이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와인이 인기선물로 각광 받으면서 실속 있고 2만원대의 부담 없는 가격으로 레드, 화이트 와인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보니또 팩와인 또한 날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와인 글라스가 함께 포함되어 있어 귀한 분들께 선물하기에 더없이 좋고, 특별한 준비 없이 누구나가 간편하게 와인을 즐길 수 있어 일석이조의 즐거움을 준다.

정은미 기자 : indiun21@thinkfood.co.kr

장강훈 기자 : azzang@thinkfood.co.kr

한수경 기자 : asdf@thinkfood.c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