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 어린이 우유 시장 ‘블루오션’으로 급부상

곡산 2025. 5. 24. 08:42

[중국] 어린이 우유 시장 ‘블루오션’으로 급부상

소비자 세분화는 현재 유제품 시장 발전의 트렌드 중 하나로, 어린이 소비층은 유제품 소비의 중요한 그룹으로 주요 유업체들의 전략적 배치 방향이 되고 있다.

 

 1990년대생 후반의 어머니는시장에는 다양한 어린이 우유가 출시되었는데, 아이 성장에 적합한 제품을 계속 연구하고 찾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1990년대생의 신세대 부모들이 어린이 시장의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하였다. 이들은 더 과학적이고 세분화된 양육 방식을 추구하여 어린이 우유 시장에 새로운 발전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중국 어린이 우유 시장 규모는 300억 위안에서 372억 위안으로 성장했으며, 2027년에는 469.6억 위안을 돌파할 전망이다. 높은 수요로 연평균 복합 성장률은 5.6%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시에 점점 더 많은 유제품 기업들이 어린이 우유 시장 세분화 분야에서 발전 공간을 개척하고 있다.

 

최근 유제품 신흥 브랜드 런양이토우뉴(认养一头牛)’는 항저우에서 신제품 발표회를 열고 어린이 전문 브랜드 모우싱런(哞星人)’을 출시했다. 이 시리즈 제품에는 어린이 A2 우유, 어린이 A2 유기농 우유, 어린이 저지방 A2 우유 등이 포함되며 프리미엄 가격 정책을 적용했다.

출처 : 유업재경

런양이토우뉴(认养一头牛) 어린이에게 더 적합한 우유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매일 우유를 마시는 것에서 좋은 우유를 마시는 것까지, 신세대 부모들의 양육 개념이 변화하고 있다. 그렇다면 아이에게 더 적합한 우유는 어떤 특성을 갖춰야 할까?

 

전문 영양사 왕빈(王斌) 유제품은 영양 섭취의 중요한 원천이다. 성장기 어린이에게 우유는 발육 촉진, 면역력 강화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어린이는 단순히 축소판 성인이 아니며, 특수한 영양 요구를 가지고 있어 전용 영양소가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중국건강촉진교육협회 영양소양분회(中国健康促进与教育协会营养素养分会)의 한 관계자는 신세대 부모들의 세분화된 양육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어린이 우유 시장은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이들은 과학적 양육 지식을 습득하며 연령별·단계별 영양 공급에 주목한다. 동시에 제품 성분을 꼼꼼히 확인하여 영양가를 기준으로 선택한다. 예를 들어 DHA는 뇌·시력 발달에, A2β-카제인은 위장 불편 증상 완화에, 활성 락토페린은 면역 조절에 도움이 된다.”라고 설명했다.

 

어린이의 종합적인 건강 성장은 사회적 과제이다.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어린이 우유 소비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신세대 부모들의 연령별 영양 관심은 유제품 산업이 더 전문적·세분화된 방향으로 발전하도록 촉진하고 있다.

 

주목할 점은 주요 유제품 브랜드들이 이미 어린이 우유 제품 개발 방향을 조정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최근 멍뉴(蒙牛) 3-6세 영양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 어린이 분유를 출시했다. 2008 미래성(未来星)’ 브랜드를 론칭한 이래 연령별 제품을 확대하며 기초 영양에서 전문 영양으로 업그레이드 중이다. 이리(伊利)에서도 2006 QQ(QQ) 성장 우유를 통해 DHA·인지질 등 기능성 제품 라인업을 구축했다.

 

중국 시장에는 광밍(光明), 페이허(飞鹤), 신시왕(新希望), 옌탕(燕塘) 등 로컬 브랜드와 앵커, 뉴질랜드농업, 알라, A2 등 수입브랜드, 신흥 브랜드들이 경쟁 중이다. 제품 유형은 주로 상온 순우유가 주를 이루지만 멸균유, 조제유 등 세분화된 라인업이 확대되고 있다.

 

업계 전문가는 순우유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유기농 우유는 농약 잔류물이 없으며, A2 우유는 위장이 약한 아이에게 적합하다. 각기 다른 영양 요구에 맞춘 제품 개발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소비 구조 변화에 따라 신세대 부모들은 제품 건강성 및 안전성은 물론 정서적 가치까지 요구한다. 1990년대 후반~ 2000년대 후반의 소비층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고학력화 : 성분표 분석 능력 보유, 제품 기능 등 요구 상승

과학적 양육 :  50%의 부모가 고영양 제품 선호, 연령별 맞춤형 제품 수요 증가

새로움 추구·소셜미디어 활용 강화 : 눈길 끄는 패키지, 체험형 마케팅 선호, SNS 친화적 제품 인기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어린이 우유 시장은 다변화·전문화 방향으로 진화 중이다. 현재 시장 집중도가 낮은 이 분야는 아직 블루오션으로 평가받으며, 중소 브랜드들도 차별화 전략으로 성장 기회를 찾을 수 있을 전망이다.

 

출처 : https://www.cnfood.cn/article?id=1924441110664548353

 


문의 : 상하이지사 정하패(penny0206@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