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3 10

세계 최대 식품전시회 ‘Anuga’, 세계 8000개사 이상 참가 역대 최다

세계 최대 식품전시회 ‘Anuga’, 세계 8000개사 이상 참가 역대 최다 나명옥 기자 승인 2025.05.22 16:49 10월 4일부터 8일까지 독일 쾰른서 개최 한국, ‘아누가 2025’ 공식 파트너 국가 선정…‘K-Food’ 본격 알리기 식품 트렌드 3대 키워드, 퍼스널푸드ㆍ대체식품ㆍ프리미엄 라벨시너지 극대화 위해 제품군별 홀 구성 세계 최대 규모 식품전시회 ‘아누가(Anuga)’가 오는 10월 4일부터 8일까지 독일 쾰른에서 열린다.세계 최대 규모 식품전시회 ‘아누가(Anuga)’가 오는 10월 4일부터 8일까지 독일 쾰른에서 개최된다. 간편식, 냉동식품, 신선식품, 육류, 스낵류, 베이커리류부터 기능성식품까지 전시 품목이 무려 100가지가 넘는다. 격년마다 열리는 아누가는 전 세계 식품업계 ..

식품위생교육기관별 교육대상 업종 정비

식품위생교육기관별 교육대상 업종 정비 이지현 기자 승인 2025.05.22 13:48 [기관별 교육대상 업종]한국식품산업협회 △식품제조ㆍ가공업 △식품첨가물제조업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식품운반업 △식품소분ㆍ판매업(식품자동판매기영업 제외) △식품보존업 △용기ㆍ포장류제조업 △위탁급식영업 △공유주방 운영업(공유주방 운영업의 위생관리책임자 포함) △집단급식소대한제과협회 △제과점영업한국외식업중앙회 △일반음식점영업식약처, 식품 등 영업자 위생교육기관지정 개정(안) 행정예고21일 행정예고된 ‘식품 등 영업자 등에 대한 위생교육기관지정 일부개정고시(안)’은 한국식품산업협회의 교육대상 업종을 △식품제조ㆍ가공업 △식품첨가물제조업 △즉석판매제조ㆍ가공업 △식품운반업 △식품소분ㆍ판매업(식품자동판매기영업 제외) △식품보존업 △용..

식품뉴스 2025.05.23

Anuga 식품전시회로 보는 중국의 스낵 마케팅 전략

Anuga 식품전시회로 보는 중국의 스낵 마케팅 전략트렌드중국선전무역관2025-05-21출처 : KOTRA 중국, 스낵의 약 78%가 오프라인에서 유통중국의 스낵시장, 新기술∙新원료∙新배합이 핵심2024년 중국 스낵제품 시장규모, 1억 위안 돌파 추정 중국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에 따르면, 2024년 중국의 스낵 시장규모는 1조 위안이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중국의 스낵 시장규모 증가율은 최고 10.1%, 최저 1.9%를 기록하면서 등락을 반복했다. 중산산업연구원은 가구의 수입증가, 유통채널 다양화, 신제품 출시 등 영향으로 중국의 스낵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의 스낵제품 시장규모 추이(2018~2024년E)>(단위: 억 위안, %)[자료: 중상..

중국 2025.05.23

‘저당’은 선택 아닌 필수 - 변화하는 중국 식품 트렌드

‘저당’은 선택 아닌 필수 - 변화하는 중국 식품 트렌드트렌드중국광저우무역관2025-05-21출처 : KOTRA 중국 저당 식품 시장 핵심 키워드, ‘건강+맛+투명성’2024년 1280억 위안에서 2025년 1560억 위안으로 성장 전망전 세계적으로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설탕 섭취를 줄이려는 소비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 Fairfield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글로벌 제로슈거 음료 시장은 2023년 약 35억 달러에서 2030년에는 약 88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에서도 제로슈거 음료 시장이 2015년 22억6000만 위안에서 2022년 199억6000만 달러까지 약 8.8배 성장하는 등 최근 관련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시장현황 중국 저당 식품..

중국 2025.05.23

[중국] 식품안전국가표준(GB 7718, GB 28050) 주요 변경사항

[중국] 식품안전국가표준(GB 7718, GB 28050) 주요 변경사항2025년 3월 27일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및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이 발표한「식품안전 국가표준 선포장 식품 라벨 통칙」(GB 7718-2025),「식품안전 국가표준 선포장 식품 영양라벨 통칙」(GB 28050-2025)의주요 변경사항 분석 자료를 붙임과 같이 게시하오니, 對중국 식품 수출 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7년 3월 16일 시행예정

중국 2025.05.23

[일본] 진화하는 일본 편의점, K-푸드의 새로운 무대 될까?

[일본] 진화하는 일본 편의점, K-푸드의 새로운 무대 될까?[지구촌 리포트]▶식사도, 건강도, 라이프스타일도 편의점에서 주식회사 나빗이 20대~80대의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일본 국민의 약 60%가 주 1회 이상 편의점을 이용하고 있으며, 특히 도시락, 빵, 음료, 디저트 등 즉석·간편식 중심 품목의 수요가 꾸준하다. 최근에는 단백질 강화 도시락, 저염식, 고식이섬유 샐러드, 저탄수화물 빵과 같이 건강을 고려한 제품군의 판매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단순한 간편함을 넘어, 식품의 기능성과 균형 잡힌 영양까지 고려하는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다. 소비자들은 단순히 ‘시간을 아끼는 식사’가 아닌, ‘자기 몸에 맞는 식생활’을 찾고 있으며, 편의점이 점차 ‘건강 식문화’..

일본 2025.05.23

[중국] 건강 간식 업계 성장 황금기

[중국] 건강 간식 업계 성장 황금기중국 건강 간식 업계 성장 황금기 중국 소비자 생활수준 향상과 건강 의식 고조에 따라 건강 간식 산업은 황금기를 맞이하고 있다. 현재 시장 규모는 이미 1,000억 위안(한화 약 20조 원)을 넘어섰다. 최근 ‘펑크양생(朋克养生)’이 청년층 사이에서 유행하는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는 불규칙한 생활습관이나 건강에 좋지 않은 행동을 하면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챙기려는 행위로, 이러한 젊은 소비자의 생활 방식이 건강 간식 수요를 견인하고 있다. 청년층이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하며 휴대성·기능성 강화 제품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다. 전통 제약기업의 시장 진출부터 신생 브랜드의 등장까지 경쟁이 격화하는 가운데, 업계 관계자들은 소비 시나리오를 세분화하고 제품..

중국 2025.05.23

“MZ 대세 주류로 트렌디하게 변신” 하이트진로, ‘매화수’ 전면 리뉴얼

“MZ 대세 주류로 트렌디하게 변신” 하이트진로, ‘매화수’ 전면 리뉴얼 황서영 기자 승인 2025.05.22 10:03최신 트렌드 반영해 주질, 패키지 등 새단장리뉴얼과 함께 브랜드 모델로 배우 문지원 발탁하이트진로는 국내 매실주 대표 브랜드 ‘매화수’를 더욱 부드럽고 가볍게 전면 새단장하고, 브랜드 모델로 배우 문지원을 발탁했다. (사진=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국내 매실주 대표 브랜드 ‘매화수’를 더욱 부드럽고 가볍게 전면 새단장한다고 밝혔다. 2020년 이후 5년 만의 리뉴얼이며, 새로운 주질과 패키지 디자인을 선보인다. 이번 리뉴얼은 주류 시장의 저도화 트렌드와 부담 없는 술자리를 선호하는 MZ세대의 니즈를 반영했다. 이를 위해 알코올 도수를 12도에서 9도로 낮추고 주질을 개선해..

식품뉴스 2025.05.23

커피 전문점, MZ세대 ‘웰니스 플랫폼’으로 진화?

커피 전문점, MZ세대 ‘웰니스 플랫폼’으로 진화? 황서영 기자 승인 2025.05.22 07:52피로 회복 등 다양한 메뉴로 매출 증대스타벅스·할리스, 에너지 충전하는 음료 출시엔제리너스, 종근당건강과 협업 라인업 강화메가커피 타우린 첨가 ‘제로 부스트 에이드’ 선봬 최근 국내 커피 전문점들이 단순한 커피 메뉴를 넘어 에너지 충전과 피로 회복 등 다양한 기능성을 앞세운 건강 음료를 경쟁적으로 출시하며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이는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은 젊은 MZ세대의 수요를 공략하고, 기능성 식품을 음료 형태로 손쉽게 제공함으로써 매출 증대를 꾀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과거 커피전문점의 음료가 주로 각성 효과나 맛에 중점을 두었다면, 이제는 단백질, 비타민, 콜라겐, 유산균 등 특정 기..

식품뉴스 2025.05.23

삼양사, 日 식품·소재박람회 참가…스페셜티 식품 소재 우수성 알려

삼양사, 日 식품·소재박람회 참가…스페셜티 식품 소재 우수성 알려 이재현 기자 승인 2025.05.22 08:55주력 제품 알룰로스·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활용 실질적 솔루션 제안삼양사(대표 최낙현)가 21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일본 국제식품소재 박람회(IFIA·HFE Japan) 2025’에 참가해 스페셜티(고기능성) 식품 소재의 우수성을 알리고 실질적인 솔루션을 선보여 주목을 끌었다.이번 박람회에는 다양한 식품 소재와 기능성 식품 관련 신제품 및 신기술이 총망라한 가운데 전 세계 300여 업체와 3만여 명의 방문객이 찾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삼양사는 행사에서 대체 감미료인 알룰로스와 건강기능식품 소재인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을 전시하고 이를 활용한 솔루션을 제공했다.특히 알룰로스와 난소화성말토덱스트..

식품뉴스 2025.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