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 197

[대만] 무설탕음료 면세추진 조정법안에 따른 시장구조 변화

[대만] 무설탕음료 면세추진 조정법안에 따른 시장구조 변화 ■ 무설탕음료에 대한 상품세면세 추진 법안 곧 통과예정최근 40세 이하의 대만소비자들중 25%만이 설탕이 포함된 음료를 소비할 것이라는 食力(foodNEXT) 자체 조사 결과가 있었으며, 무설탕음료를 선호하는 소비층이 75%로 무설탕음료 면세법안이 추진될 시 이로 인한 가격인하가 무설탕 음료에 대한 구매의향을 증가시킬 것이라는 분석이 따르고 있다. 이러한 정부의 정책은 음료업계의 세금부담을 줄여 무설탕음료 시장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설탕이 포함된 음료 소비량을 줄이려는 정부의 건강증진 정책에 부합하기 위한 조치이다. 현행 음료에 대해 부과되는 요율은 천연 과일 채소 착즙음료에만 면세가 적용되고 있고, 희석 음료에 8%, 무설탕음료 또는 무설탕기능성..

중국 2025.06.30

[태국] 태국 무알콜 음료 시장, 기능성과 협업으로 ’새로움’ 추구

[태국] 태국 무알콜 음료 시장, 기능성과 협업으로 ’새로움’ 추구 [사진: Thaibev] ▢ 주요 내용 ㅇ 태국의 무알콜 음료 시장은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주목받고 있다. 2021년부터 연평균 3.8%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약 2,260억 바트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전년 대비 약 2.0% 증가한 수치다. [사진: Aamarintv] ㅇ 무알콜 음료가 전반적인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물(34%)과 탄산음료(21%)가 여전히 주력 카테고리를 차지하며, 주스·에너지음료·RTD 티·기능성 요거트 등도 빠르게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ㅇ 최근 태국 음료 시장에서는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경향이 ‘건강’ 트렌드와 맞물리며, 즐겁고도 건..

[중국] 편의점 업계 지속 확장 추이

[중국] 편의점 업계 지속 확장 추이중국 편의점 업계 지속 확장 추이 편의점은 중국 소매업계로 자리 잡아 현재까지 3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비록 시간은 길지 않지만 발전의 각 단계마다 모두 빛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소비자의 즉각적인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하는 소매 업태로서의 편의점은, 각 소비자의 생활 속에 스며들어 서비스의 편리함이라는 특징을 바탕으로 24시간 끊임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중국프랜차이즈경영협회(中国连锁经营协会)와 중국 KPMG에서 공동으로 (이하 보고서, 2025年中国便利店发展报告)를 발표하여 편의점 업계의 발전을 위한 전문적인 데이터 분석과 트렌드 전망을 제공했다. 최근 중국 소매 업계 구조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편의점은 신흥 업태에서..

중국 2025.06.30

[영국] 장 건강 트렌드와 음료 시장

[영국] 장 건강 트렌드와 음료 시장[영국] 장 건강 트렌드와 음료 시장 ■ 장 건강 트렌드 최근 영국 식음료 산업에서 장 건강(gut health)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2025년 영국의 대표 유통기업 Tesco가 영국 성인 3,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영국인이 가장 신경 쓰는 건강 영역으로 심장 건강(47%)에 이어 장 건강(37%)이 꼽혔다. 또한 응답자 상당수가 장 건강을 위해 식이섬유(70%), 프로바이오틱스 및 생균(27%) 섭취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월 런던에서 개최된 미식 축제 Taste of London에서도 장 건강을 제품의 이점으로 홍보하는 부스를 여럿 볼 수 있었다. (참고: '25.6 수출 뉴스) DeeplyFoods는 프리..

[브라질] 건강과 운동의 시대, 우유까지 점령한 단백질

[브라질] 건강과 운동의 시대, 우유까지 점령한 단백질 최근 몇 년 사이, 건강을 위한 식품 선택이 전 세계적으로 주요 트렌드가 되었다. 브라질도 예외는 아니다. FIA 경영 전문 교육기관의 교수 Claudio Felisoni에 따르면, 브라질 사람들이 점점 더 건강에 많은 관심을 가지면서 단백질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흔히 단백질은 포만감을 주고 근손실을 방지하며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는 등 우리 건강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알려져 있다. 그는 또한, 저탄수화물 식단, ‘저탄고지’라고도 불리는 케토제닉 식단, 그리고 가공되지 않은 자연식품만 섭취하는 팔레오 식단 등 여러 식단법의 유행과 운동/바디빌딩 인구의 증가도 간편하고 충분하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의 수요를 크게 늘리는 데에 기여했다고 설명했..

[독일] 인스턴트 커피 섭취 증가... 독일 커피 시장의 새로운 변화

[독일] 인스턴트 커피 섭취 증가... 독일 커피 시장의 새로운 변화[독일] 인스턴트 커피 섭취 증가... 독일 커피 시장의 새로운 변화 독일 소비자들은 여전히 직접 원두를 갈아 마시는 커피를 선호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인스턴트 커피의 소비가 꾸준히 증가하며 새로운 소비 흐름을 만들어가고 있다. 2022년부터 2025년까지 인스턴트 커피 사용률은 5%포인트 증가했으며, 특히 남성 소비자 사이에서 19%에서 26%로 상승한 점이 주요 성장 요인 중 하나로 분석된다.2022~2024년 독일 커피 시장의 전체 소매 판매량은 다소 감소했지만, 인스턴트 커피는 신선한 커피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회복력을 보이며, 경제성과 편의성이라는 강점을 기반으로 견조한 수요를 유지하고 있다. 실제로 인스턴트 커피 및 믹스 음..

[브라질] 브라질 소비자는 1년에 74회 소형 마트 방문, 대규모 마트는 16회

[브라질] 브라질 소비자는 1년에 74회 소형 마트 방문, 대규모 마트는 16회대용량 제품을 낮은 가격에 파는 대규모 유통업체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으나, 여전히 동네의 작은 슈퍼마켓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 전문 컨설팅 기관 NielsenIQ에 따르면 이런 작은 소매업체는 브라질 사람들의 필수품을 판매해서 통상적으로 약 230억 헤알(USD 약 42억 달러)을 벌며, 이는 대형 슈퍼마켓의 매출액과 큰 차이가 난다고 한다. 또한, NielsenIQ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브라질 사람들은 1년에 동네 슈퍼마켓을 74회, 대형 슈퍼마켓을 16회 방문한다. 이처럼 소규모 슈퍼마켓의 방문 빈도가 높은 이유는 소비자의 구매 습관과 관련이 있는데, 매출의 48%는 생필품 및 소모품, 37%는 응급시에 사..

[2025 타이펙스] 지속 가능성·식물성 단백질에 큰 관심

[2025 타이펙스] 지속 가능성·식물성 단백질에 큰 관심 배경호 기자 승인 2025.06.27 13:10식음료 ‘클린 라벨’…브랜드 정체성 강화테트라팩 종이팩 대안 제시…재활용 가능한 친환경 포장태국 식품업계가 단순한 건강 지향을 넘어, 환경 보호와 투명한 성분, 소비자 지향 전략으로 진화하고 있다.지난달 27일부터 4일간 태국에서는 ‘식품 그 이상의 경험(Beyond Food Experience)’라는 주제로 ‘2025 타이펙스(THAIFEX 2025)’가 개최됐다. 총 3231개 업체와 9만 명 이상이 참관한 이번 전시회에서는 단순 제품 전시를 넘어서 비즈니스 네트워킹, 혁신 체험, 아이디어 자극 등 다층적 경험을 제공하는 등 성황을 이뤘다.또한 전시회를 직접 참관한 코트라 방콕무역관에 따르면, 참..

미국인도 매운맛 중독…'핫소스' 인기 넘어 주류 소스로 급부상

미국인도 매운맛 중독…'핫소스' 인기 넘어 주류 소스로 급부상 배경호 기자 승인 2025.06.27 11:4410명 중 6명 ‘매운맛’ 구매 충동…시장 10억9500만 불매운맛의 즐거움-음식 풍미 상승-몸에 열감 등 인기 요인타바스코 대표적…할라피뇨·치폴레 등으로 제품 확장트러플과 결합 고급 풍미…매콤·달콤한 ‘스위시’에 매력스리라차·이금기 칠리 오일 등 아시아계 핫소스도 두각불닭소스 ‘새로운 매운맛 문화’…고추장·매운 간장 관심 미국의 매운맛 인기가 좀처럼 꺾이지 않으면서 핫소스 시장이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붉닭소스도 매운맛의 새로운 아이콘으로 자리 잡으며 현지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코트라 뉴욕무역관이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트 통계를 인용한 바에 따르면, 2024년 미국 핫소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