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7 10

30여년 만에 돌아온 추억의 과자 ‘치토스 체스터쿵’

30여년 만에 돌아온 추억의 과자 ‘치토스 체스터쿵’ 나명옥 기자 승인 2025.05.26 15:17 롯데웰푸드, 소비자 요청에 재출시발바닥 모양 옥수수과자에 논산 딸기 과즙으로 풍미 더해‘치토스 돌아온 체스터쿵’ 새콤달콤 딸기맛. 사진=롯데웰푸드 롯데웰푸드가 소비자들의 꾸준한 재출시 요청에 30여년 만에 ‘치토스 돌아온 체스터쿵’ 새콤달콤 딸기맛을 선보였다.1990년대 중반 첫 선을 보인 체스터쿵은 치토스의 마스코트인 ‘체스터’의 발바닥을 형상화한 모양과 달콤한 맛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체스터쿵은 단종 이후에도 재출시 요청이 이어졌으며, 최근 2년간 롯데웰푸드 홈페이지와 포털사이트를 통한 요청만 200건이 넘는다.롯데웰푸드는 고객 목소리에 화답해 30여년 만에 ‘치토스 돌아온 체스터쿵’ 새콤달콤 딸..

식품뉴스 2025.05.27

“초콜릿 먹으면 스트레스 줄어”…롯데중앙硏, 뇌파 분석 통해 확인

“초콜릿 먹으면 스트레스 줄어”…롯데중앙硏, 뇌파 분석 통해 확인 나명옥 기자 승인 2025.05.26 10:24 성인 20명 대상 전두엽 뇌파 변화 측정, 감정 변화 설문조사 뇌파 측정 장치를 착용하고 초콜릿을 섭취하는 연구 관계자. 사진=롯데 초콜릿 섭취의 스트레스 완화 등 정서적 순기능이 뇌파 분석 연구를 통해 확인됐다.롯데중앙연구소는 21~24일 열린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에서 초콜릿 섭취에 따른 전두엽 뇌파 및 주관적 감정 반응 분석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롯데중앙연구소는 20~50대 성인 20명을 대상으로 초콜릿을 먹도록 하고, 섭취 전후 전두엽 뇌파를 측정하는 한편, 시각적 아날로그 기분 척도(VAMS)를 활용, 감정 변화를 설문조사 했다. 초콜릿은 롯데웰푸드 ‘가나 마일드’ 제품을 사용했으며..

식품뉴스 2025.05.27

남아공 식품 기기 시장 동향 및 진출 전략

남아공 식품 기기 시장 동향 및 진출 전략트렌드남아프리카공화국요하네스버그무역관 임현정2025-05-23출처 : KOTRA 고효율 냉장·냉동·조리 장비 및 주방가전 각광받아간편식 조리 기기와 정육 기기 시장 노려볼 수 있어식품 기기의 정의 및 시장 분류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식품용 기기는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에 직접 닿아 조리, 저장, 소분, 운반, 진열 시에 사용되는 모든 기계 및 기구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오븐, 전자레인지, 튀김기기, 에어프라이어부터 플라스틱 보관 용기, 비닐봉지, 지퍼백 등 많은 제품이 이에 속한다. (식품 채취용 기계, 기구 및 그 밖의 물건 제외) 식품 기기 시장은 식품 가공 장비와 식품 서비스 장비로 나뉘며, 식품 가공 장비는 믹서, 블렌더, 자동 포장기 등 베이커..

[인도] 인도 반려동물 사료시장 9년간 두 배 성장, 프리미엄·기능성 제품 주도

[인도] 인도 반려동물 사료시장 9년간 두 배 성장, 프리미엄·기능성 제품 주도[사진: Petoska] ▢ 주요 내용 ㅇ 인도의 반려동물 사료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며 주목받고 있다. 2024년 인도의 반려동물 사료 시장 규모는 약 24억 달러(한화 약 3.3조 원)로 추산되며, 2033년까지 약 46억 달러(약 6.3조 원)로 확대될 전망이다. 2025년부터 2033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은 7.2%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인도 반려동물 사료 시장 규모] ㅇ 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은 반려동물 입양 증가, 가처분 소득 확대, 반려동물 영양에 대한 인식 제고 등이다. 특히 도시 지역에서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프리미엄 및 특수 사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사료 소..

[일본] 기구 및 포장용기의 포지티브 리스트(PL) 제도에 관한 질의응답 발행

[일본] 기구 및 포장용기의 포지티브 리스트(PL) 제도에 관한 질의응답 발행일본 비관세장벽 이슈 일본, 기구 및 포장용기의 포지티브 리스트 제도에 관한 질의응답 발행2025년 5월 14일, 일본 소비자청은 2025년 5월 31일로 경과조치기간이 종료 되어 시행이 임박한 식품위생법 개정(2018년 법률 제46호)사항에 대하여 최신 Q&A를 정비하여 배포함.1. 日 기구 및 포장용기의 포지티브 리스트(PL) 제도에 관한 Q&A 주요 내용일본의 기구 및 포장용기의 포지티브 리스트(Positive List, PL) 제도는 식품과 접촉하는 모든 기구 ·용기 · 포장재 (식품용 기계, 용기, 포장지 등)에 대해 안전성이 입증된 물질만 사용하도록 하는 제도1) 적용대상 ① 일본 식품위생법 시행령에서 합성수지(..

일본 2025.05.27

[태국] 어린이 식품·무첨가 문구 등 라벨 표시 기준 강화

[태국] 어린이 식품·무첨가 문구 등 라벨 표시 기준 강화태국 비관세장벽 이슈 태국, 기존 라벨링 관련 고시 폐지∙통합 및 표시 요건 발표2025년 5월 2일, 태국은 공중보건부 고시 제456호 B.E. 2568(2025)을 통해 7개군 특정 가공식품에 대한 새로운 라벨링 요건을 발표함. 이를 통해 기존 고시의 폐지 및 통합, 어린이 대상 식품이나 무첨가 표시 문구 등에 대한 요건이 추가됨. 1. 폐지된 기존 고시 항목 - 이번 고시는 태국 식품법 B.E. 2522(1979) 제6조(10항)에 근거하여 시행되며 아래 과거 보건부 고시 7건을 폐지 및 통합하였음 - 즉석밥(고시 제 233호), 가공식품 라벨 표시(고시 제 280호), 유아식 및 유아보조식(고시 제 281호), 병캔 포장식품(고..

[태국] 의료식품 및 개인맞춤영양 시장의 성장, 미래 수출 전략 품목으로 육성

[태국] 의료식품 및 개인맞춤영양 시장의 성장, 미래 수출 전략 품목으로 육성[사진: Prachachat] ▢ 주요 내용 ㅇ 태국 정부가 의료식품(Medical Food)과 개인 맞춤 영양(Personalized Nutrition) 식품을 미래 전략 식품으로 지정하며 수출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Presedence Research에 따르면, 전 세계 의료식품 시장은 2025년 261억 달러(한화 약 35.7조 원)에서 2034년까지 407억 달러(한화 약 55.6조 원)로 성장할 전망이며, 개인 맞춤 영양 식품 시장은 같은 기간 179억 달러(한화 약 24.5조 원)에서 609억 달러(한화 약 83.3조 원)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개인 맞춤 영양 식품은 연평균 성장률이 14.6%..

5월 3주차 주요 비관세장벽 이슈 뉴스레터

5월 3주차 주요 비관세장벽 이슈 뉴스레터5월 3주차 글로벌 식품 비관세장벽 뉴스레터 (이슈 바로가기 링크를 클릭하시면 보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o 일본, 기구 및 포장용기의 포지티브 리스트(PL)에 관한 Q&A 발행o EU, 농산물 신선도 유지 물질 사용 조건 개정o 미국, 해외 제조시설 사전예고 없는 불시검사 확대 적용 계획 발표o 태국, 어린이 식품·무첨가 문구 등 라벨표시 기준 강화o 미국, 천연 원료 유래 색소첨가물 3종 승인o 대만, ‘식품 및 관련 제품 수입검사방법' 일부 조항 개정 초안 예고o 태국, 특정 젤리류 식품 생산, 수입 또는 판매 금지

K-푸드 ‘할랄시장’ 진출 위한 특별한 장 마련

K-푸드 ‘할랄시장’ 진출 위한 특별한 장 마련 이재현 기자 승인 2025.05.26 16:35한식연, 사우디 할랄인정기관 초청 세미나 개최​​​​​​​상호인정 현황, 전략적 접근 방안, 할랄연구 분석법 등 실무 중심 정보 제공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백현동)이 지난 23일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홀에서 국내 농식품기업 100여 개사를 대상으로 ‘2025 중동식품시장 진출을 위한 할랄인증 세미나’를 개최했다.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주최로 마련된 이번 세미나는 빠르게 성장 중인 중동 식품시장, 특히 약 291억 달러(2023년 기준) 규모의 사우디아라비아 시장을 겨냥해 국내 식품기업에 실질적인 인증 대응 전략과 시장진출 가이드를 제공했다. 현장에는 제조, 유통, 수출 등 다양한 분야의 식품업체 관계자들이 참..

식품뉴스 2025.05.27

정제염 독점 ‘한주소금’ 가격 인상도 독주

정제염 독점 ‘한주소금’ 가격 인상도 독주 이재현 기자 승인 2025.05.26 07:551월 8.5~17% 일방적 통보…업계와 협상 거부하고 식품산업협회 탈퇴식품 기업 사용량 증가 불구 물량 40% 그쳐맛 좌우하는 재료…수입산으로 변경 쉽지 않아정부 주도 공급 확대 방안 조속한 실현 바라 국내 유일의 정제염 생산공장을 운영하는 한주소금의 일방적 가격 조정이 식품업계 공분을 사고 있다.올 1월 말 한주소금은 각 식품 관련 협·단체에 공문을 발송했다. 작년 3월 용해 정제염 공장을 준공하고 본소금 플러스(국내+호주산) 제품을 출시해 안정적 공급을 위해 매진하고 있으나 원염(호주산 천일염) 구입가격 상승과 환율 상승, 에너지 비용 및 수선유지비의 증가로 인한 제조원가 상승으로 판매가격을 조정한다는 내용이다...

제품분석,동향 2025.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