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이영주
- 2025-03-20
- 출처 : KOTRA
미국, 조류 인플루엔자로 ‘에그플레이션’ 심화… 계란 수입까지
미국에서 조류 인플루엔자(Highly Pathogenic Avian Influenza, HPAI) 확산으로 계란 가격이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조류 인플루엔자로 미국에서는 올해 1월에만 1.950만 마리의 알을 낳는 닭이 죽었다. 이로 인해, 전국 계란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계란 품귀 현상이 발생해 트레이더조(Trader Joe's), 홀푸드(Whole Foods), 코스트코(Costco)와 같은 대형 마트에서는 1인당 계란 한 판(12개)만 구매 가능하도록 제한하고 있다. 미 노동통계국에 따르면 대형 A등급 계란(12개 기준)의 평균 가격은 올해 2월 기준 전년 대비 58.8% 증가하여 5.9달러를 기록했다.
<1인당 계란 한 판 제한>

[자료: Trader Joe’s]
업계에 따르면 현재 미국은 공급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향후 한두 달 내로 7000만~1억 개의 계란을 수입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미국은 기존의 유럽산 계란 수입을 넘어 아시아 시장까지 조달 범위를 넓히고 있다.
이로 인해 3월 7일, 충남에 위치한 계림농장에서 특란 20톤(33만 알)을 미국 동부 조지아주로 수출했다. 이는 국내 생산 계란의 미국 수출 첫 사례이다.
<계란 가격 추이>

[자료: Bureau of Labor Statistics]
‘에그플레이션’ 속 닭 렌탈 및 대체 식품 인기
미국에서 계란 가격이 급등하고 공급난이 심해지면서 대안으로 ‘닭 렌탈’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인 서비스인 'Rent the Chicken'은 뒷마당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6개월 계약을 통해 월 100달러에 닭을 대여해 준다. 2013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미국과 캐나다 전역 33개 주에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닭과 사료, 관리용품 등을 고객에게 제공해 직접 계란을 채취할 수 있도록 한다. 다만, 최소 10×15피트(약 3×4.5m) 크기의 마당이 있어야 이용할 수 있어 대상이 제한적이다.
이로 인해 계란을 대체할 수 있는 식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 The Neat Egg, Egg Replacer, Just Egg 등과 같은 계란 대체 제품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가루형과 액상형으로 나뉘어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고 있다.
<계란 대체품>
(단위: US$)
연번 | 상품명 | 사진 | 가격 | 특징 |
1 | The Neat Egg | ![]() |
9.99 | - 치아씨드(Chia Seeds)와 병아리콩(Garbanzo Beans)으로 구성됨 - 물과 The Neat Egg를 2:1 비율로 섞어서 사용 |
2 | Egg Replacer | ![]() |
6.49 | - 감자 전분, 타피오카 전분, 차전자피 등으로 구성됨 - 물과 Egg Replacer를 2:1 비율로 섞어서 사용 |
3 | Just Egg | ![]() |
8.99 | - 녹두 단백질, 카놀라유 등으로 구성됨 - 액체형으로 바로 사용 가능함 |
[자료: 각 업체별 홈페이지]
미국의 대체 단백질 시장 성장세 가속화
미국 소비자들이 환경적·윤리적 요인을 고려해 동물성 식품 소비를 줄이려는 경향이 짙어지면서, 계란 대체품을 포함해 식물성 원료로 가공한 대체육 등 다양한 대체 단백질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다. 2024년 미국의 대체 단백질 시장* 규모는 77억 달러로, 2030년까지 연평균 13.5%씩 성장하여 약 146억 달러가 될 전망이다.
* 대체 단백질 시장은 동물성 단백질을 대체하는 식물성 원료, 곤충 등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대체식품 시장을 의미
<2020~2030년 미국 대체 단백질 시장 규모 >
(단위: US$ 십억)

[자료: Grand View Research]
성분뿐만 아니라 맛, 가격까지... 높아지는 소비자 눈높이
대체식품 시장의 규모와 성장성이 커지는만큼,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 기준 또한 점차 높아지고 있다. 미국 식품 비영리기구 굿푸드인스티튜트(The Good Food Institute)에 따르면, 16~44세 소비자의 66%는 향후 대체육 및 대체 유제품 소비를 늘릴 것이라 답했으며 ‘맛’과 ‘가격’ 등을 주요 제품선택 기준으로 삼았다. 이는 과거 대체 식품의 ‘환경’과 ‘건강’적 가치를 높게 샀던 소비자들의 기준이 보다 실용적인 요소로 이동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시사점
미국의 대체식품 시장은 단순히 육류·가금류·유제품의 대체재라는 개념을 넘어 영양 성분과 맛에 강점을 둔 제품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대표적인 계란 대체식품 브랜드 Just Egg는 녹두 단백질을 기반으로 한 식물성 계란 대체 제품으로 콜레스테롤이 없고 포화지방이 적으며 단백질 함량은 일반 계란과 유사하다.
이와 관련해 현지 식품 유통매장 매니저 E씨는 KOTRA 시카고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식물성 대체식품을 찾는 고객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냉동·냉장 대체식품 종류를 더욱 다양화하고 있다”라고 답했다. 최근 한국 C사가 식물성 만두* 제품을 괌 앤더슨 공군 및 해군 기지에 공급할 계획을 발표한 것처럼, 우리 기업들도 미국 대체식품 시장을 유망한 신규 시장으로 고려해볼 만 하다.
* 만두 속재료의 고기 대신 식물성 원료로 대체한 가공육 사용
동시에,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농무부(USDA)가 대체 단백질 제품에 대한 성분 및 라벨링 규정을 강화하고 있는 만큼, 미국 대체식품 시장 진출 전 ‘Non-GMO’, ‘Organic’, ‘Plant-Based’ 등의 인증 요건을 사전에 검토하는 노력이 필수적일 것이다.
자료: Trader Joe’s, Bloomberg, Grand View Research, Bureau of Labor Statistics, The Good Food Institute,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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