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연말 소비시즌, 가격 경쟁에서 체험 경쟁으로
중국 연말 소비 시즌, 가격 경쟁에서 체험 경쟁으로
온라인 플랫폼의 연말 판촉은 제품 영향력을 제고하고 시장을 확장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다. 판매자에게는 연말에 연간 판매 목표를 달성하고 재고를 처리하는 기회가 되고, 소비자에게는 가격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안정적으로 발전하면서 연말 판촉은 “가격 경쟁”에서 “체험 경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만족도 향상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올해 연말 판촉에 있어 많은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서는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할인, 쿠폰 및 할인권 지급 등 방식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재미 요소를 추가하여 소비자의 소비의향을 자극하고 있다. 특히 젊은 층 소비자일수록 재미 요소를 이끌어내는 것이 소비의 중요한 포인트가 되고 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텐마오(天猫)는 올해 솽스얼* 행사 기간 4가지 메인 제품군을 내세워 저가 제품 외에 핫 키워드 제품, 재미 요소가 부합된 제품 등을 행사 품목에 추가하였다. 인플루언서 제품, 드라마 PPL 제품 등을 포함하여 소비자의 흥미 요소를 자극하기도 하였다.
* 12월 12일(双十二), 광군제(11월 11일)에 이어 하반기 할인·소비·쇼핑시즌
올해 소비자의 소비성향을 분석했을 때, 소비자는 더욱 이성적인 소비를 원하고 무조건적으로 낮은 가격을 추구하기보다는 제품의 품질, 가성비 및 실용성을 더욱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품이 저렴하다고 바로 구매하지 않고 3개 이상 유사제품을 비교 후 구매하는 성향이 있다. 또 다른 면에서 소비자는 개성화 소비, 자신의 정서를 만족시키는 소비를 원하고 있다. 대중적인 제품의 증가 속도는 느려지고 있고 디자인이 새롭거나, 창의적인 제품의 매출이 급속도로 상승하고 있다. 제품 세분화는 미래 각 식품기업이 시장을 확장할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가 되고 있다.
솽스이* 기간엔 대형 브랜드 판촉에 집중했다면 연말 판촉에서는 중소기업의 혜택에 집중하고 있다. 중소기업 제품은 플랫폼 가격 경쟁력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징동(京东)에서 축제 기간 동안 3만 개 이상의 중소기업 제품의 매출액이 동기 대비 200% 이상 증가하였고, 텐마오 플랫폼에서는 중소기업 평균 거래액이 작년 220만 위안(한화 약 4억 4천만 원)에서 올해 270만 위안(한화 약 5억 4천만 원)에 도달했다.
* 11월 11일(双十一), 광군제라고 불리는 중국 최대 쇼핑축제 시즌
올해 연말 판촉 기간 징동에서는 “1위안 배송”(한화 약 200원) 행사를 통해 공장 직판 제품을 지원하고, 중소기업의 제품이 더 많이 보급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콰이쇼우(快手)에서는 600만 위안(한화 약 12억 원)의 지원 예산을 통해 잠재력이 있는 중소 인플루언서를 지원하였으며, 라이브커머스를 통한 주문량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과거 몇 년간 온라인 소비축제 기간에는 주로 저가 제품으로 소비자를 자극했다면 현재 행사는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저가 경쟁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성과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뿐더러, 제품 품질의 하락과 소비자의 신고 증가로 전자상거래 시장의 전체적인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많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는 이번 연말 판촉 기간에 더욱 이성적인 전략을 내세우려고 노력하고 있다.
소비자의 수요를 더욱 충족하기 위하여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판촉 행사 기간에 보완된 운영대책을 내세우고 있다. 징동에서는 자체 물류 시스템을 이용한 "직접 배송" 서비스를 확대하였고, 도우인(틱톡)에서는 소비자가 선택하는 시간과 방식으로 배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의 환불, 교환 문제를 감소하기 위하여 교환 시 무료 배송 서비스를 출시하였고, 타오바오에서는 VIP 고객에게 무제한 환불 및 교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소비자의 만족도를 제고할 뿐만 아니라 매출도 증가하고 있다.
연말 판촉 기간 물류업계에서도 새로운 도전을 맞이하고 있다. “쇼핑데이"에서 "쇼핑 시즌"으로 변화하면서 전자상거래의 판촉 기간도 늘어나고 있다. 물류 업체는 디지털 수단을 통해 주문을 빠르게 처리하고 있고 출고, 포장, 배송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출처: https://www.cnfood.cn/article?id=1867380349963014145
문의 : 베이징지사 박원백(beijingat@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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