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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푸드 엑스포로 본 베트남 식품 산업 트렌드

2024 푸드 엑스포로 본 베트남 식품 산업 트렌드트렌드베트남호치민무역관 박지원2024-12-03출처 : KOTRA 최근 베트남 소비자들이 관심있는 식품은?페이스북, 틱톡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온라인 마케팅이 중요2024년 베트남 푸드 엑스포 베트남 호치민에서 열린 '2024년 베트남 푸드 엑스포(2024 Vietnam Food Expo)'는 지난 11월 13일부터 16일까지 총 4일간 진행됐다. 현장에는 각종 베트남 식재료와 음식들뿐만 아니라 한국, 일본, 중국, 인도, 태국과 같은 국제 식품관도 마련돼 다양한 음식들이 대거 전시됐다. 전시회명2024년 베트남 푸드 엑스포(2024 Vietnam Food Expo)개최기간2024년 11월 13~16일, 총 4일장소사이공 전시 컨벤션 센터(SECC..

건강관리에 진심! 성장하고 확장되는 중국 단백질 보충제 시장

건강관리에 진심! 성장하고 확장되는 중국 단백질 보충제 시장트렌드중국창춘무역관2024-12-03출처 : KOTRA '23년 中 단백질 보충제 시장 규모는 24.7억 위안…2015년 대비 약 3배 확대확장되는 단백질 보충제 용도…식사대용, 식물성 단백질 등 특징으로 차별화된 제품의 중국 시장 진출 유망중국 시장조사기관인 관연보고망(观研报告网) 등에 따르면, 중국 단백질 보충제 수요량은 2015년 2837.8톤에서 2023년 6366톤으로 증가했고, 시장 규모는 2015년 8.4억 위안(약 1.2억 달러)에서 2023년 24.7억 위안(약 3.6억 달러)으로 커진 것으로 분석됐다. 중국 내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가와 비만율 감소 정책인 ‘전민건신(全民健身)’ 등의 영향으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중국 2024.12.03

비건 열풍과 아시안 푸드의 대중화…멕시코 외식 시장의 변화

비건 열풍과 아시안 푸드의 대중화…멕시코 외식 시장의 변화트렌드멕시코멕시코시티무역관 조윤후2024-12-03출처 : KOTRA 2025년까지 신규 레스토랑 8만 개 증가 전망아시안 음식의 인기와 비건 트렌드의 성장세 확대2024년 기준으로 멕시코에는 약 64만 개의 외식 업소가 영업 등록돼있다. 이에 멕시코는 중남미 최대 외식 시장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멕시코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인 Alsea는 도미노 피자와 버거킹을, YUM! Brands는 KFC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 기업은 글로벌 브랜드들과 함께 높은 영업 이익을 기록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2023년 기준 식음료 관련 산업의 국내총생산(GDP) 기여 규모는 8억1300만 달러를 넘어섰으며, 이는 2020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성장..

[국제식품규격위원회] 포장식품 라벨링 표시 기준 개정 제안

[국제식품규격위원회] 포장식품 라벨링 표시 기준 개정 제안글로벌 비관세장벽 이슈   글로벌, 포장식품의 알레르기 표시 기준 개정을 통해 알레르기 유발 물질로 참깨 추가2024년 11월 8일,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Alimentarius Commission)은 포장식품의 알레르기 표시 기준 개정을 제안함. 이번 개정안은 참깨를 알레르기 유발 식품으로 새롭게 포함시키고, 알레르기 유발 식품의 명칭을 식품 라벨에 명확히 표시하도록 요구함. 또한, 전자상거래를 통한 식품 판매 시 필수 정보 제공 지침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식품 정보 제공 지침에 대해서도 개정 논의중임 1. 주요 내용(상세 내용은 원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1) 용어 정의  : 식품 알레르겐 라벨링과 관련된 수정안에서 알레르겐 라벨링과 ..

[미국] 자발적 인증 수입자 프로그램(VQIP) 지침 업데이트

[미국] 자발적 인증 수입자 프로그램(VQIP) 지침 업데이트미국 비관세장벽 이슈   FDA, 수입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자발적 인증 수입자 프로그램 지침 업데이트 2024년 11월 14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식품안전현대화법(FSMA)에 따른 자발적 인증 수입자 프로그램 (VQIP)의 지침을 업데이트함. VQIP는 수입업자가 공급망의 안전성과 보안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할 경우, 신속한 통관 등 여러가지 혜택을 제공함. 이번 업데이트는 절차 간소화, 유연성 향상, 프로그램 효율성 증대를 목표로 함 1. 배경 : 자발적 적격 수입자 프로그램(VQIP)*은 식품안전현대화법에 따라 시행됨. 사업체가 미국에 위치하고 있지 않아도 미국으로 식품을 수출하는 사업자는 모두 신청이 가능함. 일반적으로 매년 1월..

[미국] 2027년까지 식료품점에서의 디지털도구 사용 증가 전망

[미국] 2027년까지 식료품점에서의 디지털도구 사용 증가 전망Kroger (크로거)의 소매 분석 부서인 84.51°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스마트 카트, 디지털 쿠폰, 레시피 앱 등의기술 도입이 증가하면서 향후 2~3년 내 식료품 쇼핑의 모습이 큰 변화를 겪을 것으로 전망되었다. 이번 보고서는 400명의 크로거 쇼핑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이번 보고서는 쿠폰 앱, 캐시백 앱과 같이 이미 인기 있는 디지털 도구가 계속 성장할 것이며, 스마트 카트와 같이 아직 널리 사용되지 않은 기술 역시 몇 년 안에 붐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설문에 참여한 쇼핑객의 10%와 11%가 각각 현재 식사 계획 앱과 스마트 카트를 사용하고 있으며 앞으로 그럴 것이라고 답하였다. 이에 반..

11월 4주차 주요 비관세장벽 이슈 뉴스레터

11월 4주차 주요 비관세장벽 이슈 뉴스레터11월 4주차 글로벌 식품 비관세장벽 뉴스레터 (이슈 바로가기 링크를 클릭하시면 보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o 미국, 자발적 인증 수입자 프로그램(VQIP) 지침 업데이트o 국제식품규격위원회, 포장식품 라벨링 표시 기준 개정 제안o 인도, 전자상거래 식품 사업자에 식품 안전 규정 준수 요건 강화o 베트남, 2010년 식품안전법 개정안 발표o 유럽연합, 산림전용방지규정안 1년 시행 연기 개정안 통과o 베트남,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입품 관리 강화o 베트남, 6세 미만 아동용 우유 및 기능성 식품의 가격  신고 규제 강화

식품전반 2024.12.03

[일본]커피 못 마시는 젊은 층을 위한 차 음료 인기

[일본]커피 못 마시는 젊은 층을 위한 차 음료 인기스타벅스가 커피 대신 차를 즐기려는 고객을 위한 새로운 전략으로 차 전문점 T&C(Tea&Coffee)를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이는 커피를 선호하지 않는 젊은 층의 증가와 차에 대한 잠재적 수요를 반영한 전략으로, 스타벅스는 일본 전역으로 출점 범위를 넓히고 있다.▶새롭고 다양한 차 메뉴스타벅스의 T&C는 커피와 차를 모두 제공하는 일본 특유의 컨셉 매장이다. 기존 스타벅스 커피 메뉴 외에 미국 차 브랜드 티바나(Teavana)의 찻잎을 활용한 30여 가지의 다채로운 차 음료를 선보인다. 특히 일본에서 친숙한 말차와 호지차를 바탕으로 한 음료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찻잎으로 만든 티 프라푸치노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커피를 선호하지 않는 ..

일본 2024.12.03

런치플레이션 속 ‘급식’ 호황…신사업 눈 돌려

런치플레이션 속 ‘급식’ 호황…신사업 눈 돌려 황서영 기자 승인 2024.12.03 07:55점심값 1만원 시대 구내 식당 이용자 늘어…3대 업체 매출 증가CJ프레시웨이 온라인 식자재·외식 솔루션 강화삼성웰스토리 매출 3조…군급식·해외 비중 30%로현대그린푸드, 케어 푸드·외식 포트폴리오 확대 급식업계가 호황을 누리면서 새로운 시장 발굴에 힘을 쓰고 있다. ‘런치플레이션’ ‘점심값 1만원 시대’에 구내식당을 찾는 사용자들이 늘어나면서 급식업계 매출이 상승세를 보이는 가운데 신성장동력 발굴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급식업계가 호황을 누리면서 새로운 시장 발굴에 힘을 쓰고 있다. 런치플레이션에 의한 매출 상승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자 급식업계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면서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

식품전반 2024.12.03

[기획-건강한 먹거리 첫걸음 ‘글루텐프리인증’⑤] 청원생명농협 ‘안심 플러스 쌀이요’

[기획-건강한 먹거리 첫걸음 ‘글루텐프리인증’⑤] 청원생명농협 ‘안심 플러스 쌀이요’ 이재현 기자 승인 2024.12.03 07:50쌀 소비 촉진 농협의 사명…다양한 쌀스낵 개발우수한 제품 학교급식 납품에 해외 수출까지신제품 글루텐프리 인증 최우선…밀·옥수수와 차별화무향·무색소 건강성에 발아 방식 감마 성분 증가·단맛딸기 등 부원료 함량 높이고도 1000원대…가성비 좋아월매출 작년비 4배 급증…내년엔 연간 60∼100억 목표 “쌀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꾸준히 개발해 쌀 소비 촉진에 앞장서는 것이 목표며, 이는 곧 청원생명농협의 사명감이라 생각합니다. 추후 쌀로 개발하는 모든 제품은 글루텐프리인증 획득을 최우선으로 고려할 계획입니다.” 청원생명농협이 개발하는 모든 쌀 스낵을 총괄하는 연완흠 식품소..

식품전반 2024.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