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베트남,동남아시아등등

[홍콩] 2024년 홍콩의 비건 식품 트렌드

곡산 2024. 10. 15. 07:50

[홍콩] 2024년 홍콩의 비건 식품 트렌드

[지구촌 리포트]

▶ 홍콩의 비건 식품시장 현황

코로나 팬데믹 이후 홍콩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우려가 증가함에 따라 비건 식단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했다. 국제 시장조사기관인 AAFC (Agriculture and Agri-food Canada)에 따르면 홍콩의 비건 식품 시장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약 7.7%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며 2021년에는 USD3,600만 달러의 시장 규모를 기록하였고 2026년에는 약 USD4,65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또한, 비건 정보 플랫폼인 테이스트오브베지 (Taste of Veg)의 조사에 따르면 2023년 채식 및 비건 주의자 수는 2022년에 비해 약 14% 증가하였고 또 다른 비건 관련 플랫폼인 그린 먼데이 (Green Monday)의 조사에 따르면 비건 소비자 중 여성 비건인구수가 남성의 약 2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홍콩 여성 4명 중 1명이 비건 식단을 생활화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소비자가 비건 관련 제품을 구매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점은 가격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전체 설문 응답자의 약 76%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맛(69%), 마지막으로 제품의 영양가와 효능이 그 뒤를 이었다.

 

▶ 비건 식품 트렌드

1. 대체육

비건 식습관에 대한 홍콩인들의 관심이 더욱 높아짐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비건 관련 식품 위주의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비건 제품들 중 비교적 유명한 제품들 중 하나는 대체육이다. 국제 리서치 기관인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홍콩의 육류 대체품 시장규모는 2023년 USD 200만 달러에 이어 2024년도에도 USD 201만 달러로 소폭 증가에 그칠 것으로 보이나 16세 이상을 대상으로 선호 비건식품 설문조사 결과 전체 비건식품에서 대체육이 약 41%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젋은층을 중심으로 대체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체육 판매 브랜드 역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홍콩의 대체육 브랜드 중 Beyond Meat, OmniFood나 Alpha Food는 다양한 대체육 제품 및 대체육을 활용한 냉동식품들을 판매하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중 Beyond Meat는 주로 비건 버거 패티나 비건 핫도그 소시지로, OmniFood는 식물성 런천 미트로, Alpha Food는 비건 너겟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얻고 있다.

 
 
출처: 
 2. 대체 유제품
 
  비건 관련 식품들 중 대체육 뿐만 아니라 대체 유제품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대체 유제품에는 아몬드 밀크, 오트 밀크, 아몬드 요거트, 너트 치즈 등과 같은 식물성 유제품들이 포함되어 있다. 국제 리서치 기관인 유로모니터 (Euromonitor)에 따르면 2023년 홍콩의 대체 유제품 시장 규모는 HKD7억 2,580만 달러로 2022년 HKD6억 2,590만 달러에 비해 13.8%의 증가세를 보였으며, 향후에도 대체 유제품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높아지는 인기에 따라 식물성 우유는 식물성 식품들 중 가장 많은 소비량을 기록했다.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식물성 우유의 소비량은 전체 식물성 식품 소비량 중 87%로 1위를 차지했다. 홍콩의 대표적인 유제품 브랜드들은 Oatly, Food Craft, Alpro등이며 각각 오트 밀크, 비건 치즈, 비건 요거트 등의 제품들로 인기를 얻고 있다.

 
출처: 
 
 3. 간편 비건 식품 선호
   비건 정보 관련 플랫폼인 EatcoFriendly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채식주의자 및 비건주의자의 약 77%가 외식보다는 집에서 본인이 직접 요리해 먹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식당 이용보다는 비건 관련 제품들을 마트에서 구매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홍콩 최초의 비건 마켓인 Batata Greens에서는 간단히 조리해 먹을 수 있는 비건 제품들을 2021년부터 판매하기 시작했다. Batata Greens은 라이스 버거, 스파게티, 볶음밥 등 다양한 간편 비건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다른 간편 제품과 마찬가지로 복잡한 조리 과정이 필요하지 않기에 집에서 끼니를 해결하는 채식 및 비건주의자들로 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출처: https://batatagreens.com.hk/en/catalog/product/107:classic-pesto-pasta?catid=110 


▶ 비건 식품에 대한 홍콩 소비자들의 의견

홍콩에서 비건 식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소비자들은 수요에 비해 비건 관련 제품에 대한 선택지가 그리 다양하지 않다고 말하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채식주의자 및 비건 주의자들의 약 77%는 집에서 요리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이에 대한 이유로 약 50%의 비건 식품 소비자들이 외부에서는 취향에 맞는 다양한 비건 요리 및 완제품들을 찾기 어렵다는 것을 일순위로 꼽았으며 더욱더 많은 비건 선택지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시사점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홍콩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비건 식품에 대한 관심도 또한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가정에서 간단히 조리 가능한 비건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만큼 이러한 현지 식품시장 변화에 맞춰 한국의 식품수출기업들도 비건 관련 식품 개발 및 홍보에 더욱 집중할 필요가 있다. 

▶ 출처

1. 홍콩 비건 시장 현황

https://agriculture.canada.ca/en/international-trade/market-intelligence/reports/sector-trend-analysis-plant-based-food-trends-hong-kong

 

2. 홍콩 비건주의자 수

https://www.epochtimes.com/b5/24/1/19/n14161671.htm 

 

3. 홍콩 비건 관련 설문조사

https://www.capital-hk.com/topics/%E8%BF%8E%E6%88%B016%E5%BA%A6-%E7%B4%A0%E9%A3%9F%E6%B6%88%E8%B2%BB%E7%94%A2%E6%A5%AD-%E5%A5%B3%E6%80%A7%E4%B8%BB%E5%AE%B0%E6%B1%BA%E7%AD%96%E6%AC%8A 

 

4. 홍콩 대체육 시장

https://www.statista.com/outlook/cmo/food/meat/meat-substitutes/hong-kong 

 

5. 홍콩 대체 유제품 시장

http://www.portal.euromonitor.com 

 

6. 홍콩 비건 제품별 소비량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1070913/hong-kong-most-popular-plant-based-alternative-food-product-types/ 

 

7. 홍콩 비건 소비자

https://today.line.me/hk/v2/article/RBYE3zZ 

 

8. 홍콩 대체육 브랜드들

https://www.theveganconcept.com/zh/blogs/vegan-concept/vegetarian-meat-brand-competition?srsltid=AfmBOooGQWktqS6t9INJV23VVwcT1amCwskUyNDFgSwJtUM2hJUGyfWl

 

9. 홍콩 비건 도시락

https://batatagreens.com.hk/brands-product-catalogue/brand-introduction/frozen-ready-meals 

 

 


문의 : 상하이지사 변혜진(bhay20@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