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베트남,동남아시아등등

[UAE] UAE 한국 식품 트렌드

곡산 2024. 10. 15. 07:49

[UAE] UAE 한국 식품 트렌드

[지구촌 리포트]

▷ 2024년 UAE 한국 식품 트렌드

요즘 전 세계적인 K-food 인기로 한국 농식품 수출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UAE를 비롯한 중동 지역에서도 날이 갈수록 한식에 대한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UAE의 경우 두바이 및 아부다비는 물론, (상대적으로 UAE 중심부에서 먼) 라스알카이마에까지 한식당 및 한국식 카페가 생기고 있는데 이 중에는 외국인이 운영하는 ‘한국풍’ 매장도 상당수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되며, 매장을 방문하는 소비자 역시 외국인 비율이 굉장히 높아졌다. 또한 ‘Korean(한국식)’이라는 수식어가 붙으면 트렌디하다는 인식이 생기면서 Korean doughnut, Korean tissue bread 등 마케팅 소구점으로 Korean을 적극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먼저 ‘24년 9월, UAE 내 K-food 관련 구글 키워드 월간 검색량을 조회해보면 ’Korean restaurant’이 약 1.2만회로 전년 대비 900%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식당 검색량과는 비슷하고 중식당 검색량보다는 조금 낮은데, UAE 내에서 일식, 중식은 이미 대중적인 음식으로 자리잡은 음식이라는 것을 감안해봤을 때 한식당에 대한 수요 역시 매우 높은 수준이라는 것을 추측해볼 수 있다. 이외 korean food, korean restaurant near me 등의 월간 검색량은 각각 2.9천, 6.6천 정도로 적지 않은 수치이다. 


<‘24년 9월 K-Food 관련 키워드 평균 검색량>

출처: 구글애즈, 우버 서제스트*

구글애즈는 검색량을 구간으로 표시하여 정확한 비교가 어려워, ‘우버 서제스트’ 분석 툴 활용, 보완

한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對UAE 한국 식품 수출도 호조를 띠고 있다. 최근 5년간 한국 농식품 수출 추이를 살펴보면 팬데믹 여파로 ‘21년 잠시 주춤했으나 ’22년부터 회복세를 보이며 증가하여 올해 말 가장 높은 수출액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9월까지 對UAE 한국식품 수출액은 $219.5백만으로 전년 대비 13.9% 성장했는데, 대부분 수출은 가공식품류 ($213.6백만, △13.8%)에서 이뤄졌으며 신선식품류의 경우 $3백만(△28.8%)으로 수출 규모는 크지 않지만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對UAE 농식품 수출액>

 


출처: Kati

품목별(소비자 중심 식품, 식품 원료 등 제외)로는 ‘24년 9월 누계 기준, 라면(HS코드 1902301010), 비스킷, 쿠키 및 크레커(1905901040), 김(2008995010), 조제식료품 기타(쌀가루의 것)(1901909091) 등이 가장 높은 수출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본 리포트에서는 해당 품목들을 중심으로 구글 키워드 분석, 주요 유통 채널 시장조사를 통해 UAE 내 한국식품 트렌드를 살펴보기로 한다. 

<對UAE 수출 상위 품목>
(단위: 천$)


출처: Kati

1. #라면류

UAE 내 한국 라면의 인기가 연일 높아지고 있다. ‘24년 9월까지 라면류 수출은 $15.7백만으로 전년 대비 43.7% 증가했다. 삼양 불닭볶음면, 농심 신라면, 짜장라면, 김치라면 등이 판매되고 있고, 봉지라면, 컵라면 모두 타국가 라면 대비 비싼 편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소비자들이 찾고 있다. 불닭볶음면과 신라면의 경우에는 Carrefour, Lulu와 같은 대형마트는 물론 New W mart, Zoom과 같은 슈퍼마켓과 편의점 규모의 점포에도 빠짐없이 입점이 돼있으며 즉석면 코너의 골든존, 엔드매대 등 메인 진열대를 차지하고 있어 UAE 내에서의 인기를 짐작해 볼 수 있다. 



출처: 직접촬영

라면류 관련 구글 키워드를 분석해봤을 때에도 buldak noodles(불닭볶음면) 검색량이 월간 약 5,400건(전년 대비 +900%)으로 최근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현지 판매되는 라면 중 가장 보편적인 브랜드인 Indomie 라면의 검색량은 2,900으로 불닭볶음면보다 낮으며, 전년 대비 관심도는 다소 감소했거나 비슷한 것으로 보임) 연관키워드로 까르보나라, 치즈맛 불닭볶음면 등이 제시되는 것으로 보아 UAE에서는 오리지널보다 덜 매운, 위 두 가지 맛을 선호한다고 추측해 볼 수 있다. 실제로 까르보나라 맛은 buldak ramen pink(포장지가 핑크색) 등으로 불리며 온프라인 매장 가장 전면에 배치돼 있다.

shin ramyun(신라면)의 월간 검색량은 1,300회로 불닭볶음면보다는 낮다.   

<‘24년 9월 라면류 관련 키워드 평균 검색량>


출처: 구글애즈, 우버 서제스트

2. #비스킷 #크레커

비스킷, 크레커 등은 수출 상위 품목이기는 하나 빠르게 성장 중인 카테고리는 아니다. 9월까지 약 $1.6백만을 수출했는데 전년 대비 15.4% 감소한 수치이다.

UAE에서 가장 흔히 보이는 한국 스낵류는 롯데 빼빼로이며 오리지널, 아몬드, 누드 빼빼로 등이 판매되고 있다. 종종 유통 매장 내에서 빼빼로 단독 판촉 행사를 진행하는 등 UAE에서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홍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하이퍼마켓에는 대개 입점돼 있고, 슈퍼마켓, 편의점 등에서는 일부 매장에서만 구입가능한 수준이다. 



출처: 직접촬영, 탈라밧 캡쳐

9월 기준으로 검색량을 분석해봤을 때 pepero는 약 1,000건, 유사 제품인 일본 glico사의 pocky는 720건 정도이다. 

<‘24년 9월 비스킷류 관련 키워드 평균 검색량>


출처: 구글애즈, 우버 서제스트

이 외 주요 유통 매장에서 만날 수 있는 한국 스낵은 초코파이(오리온), 칸쵸(롯데), seaweed chips(O’food), K-popcorn(다르다) 등 이다.

 

3. #김

‘24년 9월까지 對UAE 김 수출액은 $1.4백만으로 전년 대비 32.9% 증가했다. 주요 대형 유통매장 및 슈퍼마켓에서 조미김 형태로 쉽게 찾을 수 있는데, 반찬이 아닌 스낵으로 섭취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제품명도 seaweed snack인 경우가 많음) 일반적인 조미김 외, 와사비, 불고기, 치즈 등 다양한 맛의 김도 많이 판매되고 있다.  



출처: 직접촬영, 탈라밧 캡쳐

seaweed 및 seaweed snack의 월간 검색량은 작년과 비슷하게 약 6,600건으로 소비자들이 꾸준히 찾고 있는 식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최근 kimbap sushi, korean kimbap 등 키워드의 검색량이 증가(아직 검색량이 많지는 않지만 전년 대비 +900%)하고 있다. 사람들의 김밥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바, 추후 김밥용 김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4년 9월 김 관련 키워드 평균 검색량>


출처: 구글애즈, 우버 서제스트

4. #떡볶이

올 해 9월까지 조제 식료품(쌀가루의 것)의 수출액은 약 $1.4백만으로 집계되는데 이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컵떡볶이이다. 전년 대비 210.8% 증가로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떡볶이 역시 UAE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등 주요 유통 매장 어디에서든지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컵떡볶이 형태로 판매하고 있어 컵라면 옆에 진열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오리지널, 까르보나라, 치즈 맛이 가장 많이 판매되고 이외 불고기, 김치 맛 등도 있다.    



출처: 직접촬영

구글 검색량을 살펴보면 tteokbokki 키워드는 월간 약 5,400회 조회되며 작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많은 수는 아니지만 떡볶이 떡을 검색하는 소비자(월간 평균 약 170회)도 있는 것으로 보아 한식 메뉴의 인기가 높아지면 덩달아 한국 농식품에 대한 수요도 많아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4년 9월 떡볶이 관련 키워드 평균 검색량>

출처: 구글애즈, 우버 서제스트

5. 기타 한식

korean food에 대한 연관검색어로 제시되는 기타 한국 음식과 검색량은 아래 표와 같다. 김치(kimchi food, kimchi)가 월 8,100건으로 꽤 높은 검색량을 보이고 있고, 이 외 삼겹살 등 고깃집(korean bbq) 3,600건, 비빔밥(bibimbap) 1,900건, 프라이드 치킨(korean fried chicken) 1,300건, 짜장면(jjajangmyeon) 1,000건, 잡채(japchae) 1,000건 등이다.  

<‘24년 9월 한식 메뉴별 구글 키워드 평균 검색량>


출처: 구글애즈, 우버 서제스트

korean bbq near me 키워드의 경우 전년 대비 검색량이 급증했는데, 실제로 UAE에 한국식 고깃집(주로 삼겹살, 고기를 직접 구워먹는 형태)이 계속하여 생기고 있는 것으로 보아 수요가 상당한 것으로 예측된다.  

한국식 프라이드 치킨도 하나의 메뉴로 자리잡고 있는데, 한국 치킨 전문점이 아니더라도 아시안 음식점, 보드게임 카페, 펍(pub) 등에서 korean fried chicken(양념 치킨)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아졌으며, yangnyeom chicken(전년 대비 +900%)과 같은 한국어 표현 그대로 사용하는 소비자도 증가하고 것으로 보인다. 

<UAE 내 판매 중인 한국식 프라이드 치킨>


출처: 직접촬영

이외 아직 검색량이 많지는 않지만 삼계탕, 부대찌개, 된장찌개 등 점점 더 다양한 한식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시사점  
‘24년 對UAE 한국 식품 수출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 9월 기준 UAE 지역 구글 검색량 분석 및 현지 시장조사에서 역시 한식에 대한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김치, 불닭볶음면, 떡볶이는 주요 유통 매장에 거의 다 입점돼 있는 상황이며 월간 검색량(소비자 관심도) 역시 높은 수준으로 이제는 대중적인 음식으로 자리 잡고 있는 단계로 보인다. 

최근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는 한국 음식으로는 K-bbq(그릴에 직접 구워먹는 형태), 프라이드 치킨과, 짜장면 등이 있다. 현재 UAE내 한국식 고깃집에서는 대개 브라질산 돼지고기, 소고기를 제공하는데 국산 고기보다는 육질이 떨어지는 편이라 조금 아쉽다. 구매력이 높은 소비자가 많은 UAE에는 와규(구글 월간 검색량 약 3,600회)가 프리미엄 소고기로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는데 우리나라 한우, 제주산 오겹살 등을 본격적으로 수출한다면(현재는 한인 마트에서 소량 판매 중)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육류를 수출하기 위해서는 할랄인증이 필수이며, 돼지고기는 Non-muslim 식품으로 수출해야 한다. 
 
김밥, 불고기, 잡채 등에 대한 수요도 제법 꾸준하다. 떡볶이 떡, 잡채 당면을 검색하는 소비자들이 있는데, 한식 메뉴에 대한 관심이 한국산 식재료 구매로 이어지므로 농식품 수출 증진을 위해서 한식 메뉴 연계 홍보를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들이 불닭볶음면은 ramen으로 신라면은 ramyun으로 짜장면은 jajangmyeon으로 검색을 하는데, 전반적인 한국 라면(면 요리)에 대한 브랜딩을 위해서 가능하다면 명칭, 스펠링을 한 가지로 통일하는 것이 좋겠다. 

 


문의 : 두바이지사 류한샘(samlyu@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