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캐나다등

[미국] 주목받는 원재료 씨모스 – 바다이끼

곡산 2024. 10. 3. 07:46

[미국] 주목받는 원재료 씨모스 – 바다이끼

해조류는 서양 사람들이 잘 활용하지 않는 고영양 식품이다. 해초에는 미네랄과 섬유질이 풍부하며, 해조류 재배를 통해 대기 중 탄소를 흡수하고 바다를 건강하게 유지하며 소의 메탄가스 배출을 줄이는 등 환경적인 이점 역시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이 식료품점에서 쇼핑객들 사이에 씨모스 (Sea Moss, 바다 이끼)가 화제를 불러일으킨 이유는 아니다. 

2023년 헤일리 비버 (Hailey Bieber)의 20달러짜리 스킨 글레이즈 스무디 (Skin Glaze Smoothie)가 그 원인이었다. 이 유명인사가 만든 음료에는 Chondrus Crispus라고 알려진 반투명 젤라틴 형태의 씨모스 (바다 이끼)가 포함되었다. 이 식용의 붉은 해초는 북대서양의 바위 해안에서 발견되며 아이리시 모스 (Irish Moss)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비버의 스무디는 씨모스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지지자들은 이 해조류가 심장, 장 및 면역 건강, 피부, 체중 감량 등에 도움이 된다며 차세대 건강 슈퍼푸드라고 찬양하였다. 

올해 초 마크 큐반 (Mark Cuban)이 씨모스 젤리 회사에 투자하면서 이 해조류는 더 많은 주목을 받았다. 아이스크림과 잼을 만드는 레시피도 핀터레스트 (Pinterest)에 올라오고, 소비자 직접 판매 브랜드도 등장하였다. 

씨모스의 성분을 살펴보면 마그네슘, 요오드, 철분, 엽산, 칼슘, 비타민 등 건강한 신체에 중요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또한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며 프로바이오틱스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하다. 

그러나 씨모스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과학적 검토가 이루어진 연구는 아직까지 많지 않다. 사람을 대상으로 하지 않은 일부 연구에서 씨모스가 면역력을 강화하고 항암 효과가 있으며 항염증 효과를 보인다고 밝혀진 바 있다. 

씨모스가 인간에 미치는 영향이 광범위하게 연구되지는 않았지만, 해조류 전반에 대한 연구는 더 많이 이루어져왔다. 해조류는 혈당 대사, 혈압 및 갑상선 기능, 2형 당뇨병 환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한 연구에서는 해조류가 COVID-19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하기도 하였다. 

씨모스의 권장 섭취량은 하루에 1~2큰술 또는 1,000밀리 그램 이하이다. 이 섭취량을 지킬 경우 씨모스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중금속 오염과 요오드 과다 복용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요오드 수치가 높을 경우 위장 문제와 갑상선 합병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씨모스에 대한 한 가지 큰 우려는 FDA의 규제를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모든 판매자가 검증을 거친 것이 아니며 일부 판매자는 의심스러운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 또한 건강 상의 이점에 대한 주장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문제가 존재하기도 한다. 존스 홉킨스 대학의 셀비 라자고팔 (Selvi Rajagopal) 의학 조교수에 따르면 FDA의 규제를 받지 않을 경우 대규모 무작위 통제 시험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으며 여전히 건강 상의 영향에 대한 증거가 부족한 상황일 수 있다고 전했다.

참조:

 Ingredients in Focus: Is sea moss the next superfood?

https://www.fooddive.com/news/ingredients-in-focus-sea-moss-seaweed/727493/

 


문의 : LA지사 박지혜(jessiep@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