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캐나다등

캐나다 즉석 면류, 아시아 이민자 증가로 시장 확대…맛·풍미도 다양화

곡산 2024. 7. 13. 08:20
캐나다 즉석 면류, 아시아 이민자 증가로 시장 확대…맛·풍미도 다양화
  •  배경호 기자
  •  승인 2024.07.12 14:32

매년 인도·중국인 등 48∼50만 명 신규 유입…연 5% 성장 15조 원대
맛·풍미 변화…닭고기·소고기·새우 맛 등 선호
수입액도 늘어 3200억 원…한국 300억으로 8%
농심캐나다 3대 업체…신라면·너구리 등 인기
지속 가능성 관련 포장재 재활용 소재로 대체
 

캐나다 즉석 면류 시장이 아시아 출신의 이민자 수가 크게 늘면서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선호하는 맛과 풍미도 다양해지고 있다.

코트라 토론토무역이 유로모니터 조사를 인용한 바에 따르면, 2023년 캐나다 즉석 면류 시장 규모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8% 증가한 15억4060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했으며 지난 5년간 연평균 5.4%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성장세의 가장 큰 이유는 라면을 비롯한 즉석 면류의 주요 소비자로 꼽히는 아시아 국가 출신의 이민자 수가 크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캐나다 정부의 이민 정책에 따라 매년 약 48만 명에서 50만 명의 신규 이민자가 유입되고 있는데, 캐나다 이민청의 통계에 따르면 이민자 대부분은 인도, 중국, 필리핀 등 아시아 국가 출신이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시장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들 지역 출신의 이민자 수가 증가하면서 선호하는 맛과 풍미도 점차 변화하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맛은 닭고기와 소고기, 야채, 새우, 버섯 등으로 특히 닭고기 맛은 지난 5년 연속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 높다. 또 2023년을 기준으로 순위는 큰 변동이 없지만 아시아 요리에서 영감을 받은 이국적인 맛이 나는 제품의 선호도가 크게 상승하고 있다. 예를 들어, 매운 라면과 김치 국수, 태국 카레 국수 등 한국식, 일본식, 태국식 맛이 나는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맛의 다양성뿐 아니라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제품 포장 재료가 플라스틱에서 생분해성 또는 재활용 가능한 재료로 대체되는 추세다. 대표적인 예로, 네슬레는 2025년까지 모든 포장재를 재활용 또는 재사용이 가능한 재료로 대체하겠다고 발표했으며, 농심 캐나다 또한 포장재 단순화와 플라스틱 대신 끈으로 묶어 판매하는 스트랩 포장 방식을 택해 포장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의 양을 줄일 계획이다.

 

아울러 이민자 수가 늘면서 수입량도 늘고 있다. 2023년 기준 캐나다 즉석 면류 수입 규모는 전년 대비 2.1% 증가한 3억2302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했고, 지난 4년간 연평균 2억6000만 캐나다 달러의 수입 규모를 유지해 왔다. 주요 수입국은 미국으로 2023년 전체 수입 시장의 56.6%를 차지했고 그 뒤를 이어 중국이 19.3을 차지했다. 한국은 2023년 기준 3위에 자리 잡고 있으며 약 3000만 캐나다 달러 규모의 수입이 이뤄져 총수입량의 8.0%를 차지했다.

 

한편, 캐나다 즉석 면류 시장은 2030년까지 연평균 5.0%의 증가율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돼 시장도 경쟁이 조금씩 치열해지고 있다.

현지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상위 3개 기업은 앤더슨왓츠과 농심캐나다, 토요임포팅 등이다.

 

자료: 각 사
 

1977년에 설립된 앤더슨왓츠의 대표 브랜드인 ‘미스터 누들’은 캐나다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라면으로 알려져 있다. 제품은 맛과 포장 형태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되는데 맛의 종류로는 닭고기, 쇠고기, 새우, 김치, 쌀국수 등이 있다. 포장 형태는 봉지, 컵, 그릇 등으로 다양하며, 지속 가능한 경영의 하나로 포장용 스티로폼 대신 재활용 골판지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제품군 중에는 할랄 인증을 받은 제품들도 있어 다양한 소비자 취향과 식이 선호도를 반영하고 있다.

 

농심캐나다의 제품군 중 특히 신라면 제품군은 매운맛으로 북미지역에서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다. 그 외 인기 상품으로는 순야채누들수프컵, 너구리, 짜파게티, 김치사발면, 돈코츠라면 등이 있다. 농심은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고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브랜드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캐나다 시장을 대상으로 한 음식 쇼 및 이벤트를 후원하기도 한다.

 

토요임포팅의 주요 브랜드 및 제품군으로는 삿포로 이치방, 마루찬, 선버스트, 타이판 등이 있다. 특히 삿포로 이치방은 1969년에 토요 임포팅이 캐나다 시장에 소개한 일본의 대표적인 즉석 면류 브랜드다. 마케팅 전략으로는 통합 전국 판매 전략을 사용해, 제품이 캐나다 전역에 걸쳐 효과적으로 유통될 수 있도록 유통 채널 구축에 집중했다. 통합 전국 판매 전략이란 국가의 모든 지역에서 판매 및 유통 방식, 운영 방식을 표준화해 다양한 지역에서 균일한 절차의 마케팅 및 판매가 이뤄지는 것을 의미한다. 토요 임포팅은 이 전략을 통해 캐나다 전역에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와 효과적인 공급망을 확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