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식품 관련 소비 동향
■ 식품 부문 국산품 구매 의지
종합분석센터 NAFI는 국산품이 러시아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달 14일에 발표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산품 구매 의지에 따라 제품군을 크게 세 범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식품(70%)과 음료(70%)에서 다른 제품에 비해 국산품 구매 의지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드러났다.
품목별 국산품 구매 의지
출처: 종합분석센터 NAFI 게시 기사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동시에 “국산품 구매를 왜 선호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41%는 ‘국가 경제의 독립성’ 때문이라고 답했으며, 40%는 ‘지역 내 일자리 창출’을 이유로 국산품 구매를 선호한다고 밝혔다. 해당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국산품 구매에 대한 동기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국산품 구매 동기 및 비율
출처: 종합분석센터 NAFI 게시 기사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 건강식품 부문 소비 및 생산 동향
□ 건강식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 증가
지난해 12월 소비자권익보호복지감독(Rospotrebnadzor)과 여론조사 기관 로미르(Romir)가 공동으로 실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5%가 건강한 식습관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28%는 지난해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었다고 답했고, 47%는 이전부터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있었다고 답했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62%는 건강한 식습관이 가장 중요한 생활방식 중 하나라고 답했다.
□ 모스크바시 건강식품 생산량 증가
올해 1분기 모스크바 소재 공급업체들이 건강식품 생산량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별로 아침용 시리얼 생산량은 전년 동기 대비 34.2%, 견과류 및 견과류 함유 식품은 109%, 단백질 혼합 식품은 81%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모스크바 소재 주요 건강식품 공급업체
출처: Sfera.fm 기사와 각 업체 홈페이지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이와 관련하여 블라디슬라브 오브친스키(Vladislav Ovchinsky) 모스크바시 산업정책국장은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모두 증가함에 따라 모스크바 건강식품 산업이 활황세를 맞고 있다고 평가했다.
시사점: 향후 러시아의 건강식품 시장 확대 추세가 이어질 전망이며, 이에 따라 건강식품 및 건강보조식품(БАД) 관련 수출 기회 또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국산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충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으므로, 우리 기업들은 수출 시 국산품 구매를 자극할 수 있는 동기(친환경 제품 등)들을 면밀히 파악하여 러시아 소비자들에 소구할 수 있는 수출 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다만 건강보조식품(БАД)의 경우 당국에서 요구하는 라벨링 관련 특별 표기사항(GMO 원료 사용여부 등)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 기업들은 사전에 해당 사항들을 자세하게 숙지할 필요가 있다.
출처:
Sfera.fm. В Москве выросло производство продуктов для здорового питания. 2024.05.16.
https://sfera.fm/news/sneki/v-moskve-vyroslo-proizvodstvo-produktov-dlya-zdorovogo-pitaniya
Nafi.ru. Россияне рассказали, по каким причинам отдают предпочтение товарам отечественного производства. 2024.05.14.
Sfera.fm. 70% россиян предпочитают продукты отечественного производства. 2024.05.14.
문의 : 모스크바지사 이목원(309724@gw.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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