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지속가능한 재료에 대한 의문
덴버에 본사를 둔 식재료 생산업체 애던트 밀스 (Ardent Mills)가 10,000건의 미국 소비자 설문 조사 응답을 바탕으로 작성한 ‘트렌드 투 테이블 (Trend to Table)’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의 85%가 식품 구매 결정에 있어 원재료 성분을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의 83%는 식품 라벨을 꾸준히 확인하고 있으며 이 중 4분의 3은 식품의 원재료 목록과 영양 프로필을 모두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rdent Mills의 마케팅 인사이트 담당 이사인 매트 슐러 (Matt Schueller)는 소비자들이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으며 식품 회사는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는 또한 소비자들이 오늘 내린 결정이 미래 세대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하였다고 언급하며 소비자들 사이에서 진지한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는 강력한 신호라고 전했다.
그러나 윤리적 구매에 대한 열망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57%는 소싱 및 제품 원산지에 대한 정보에 접근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Schueller이사는 지속가능성이 제품, 사람, 프로세스라는 세 가지 영역을 포괄하는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식품 업계가 지속가능성에 있어 사람 이라는 측면을 간과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그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것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소비자들이 자신이 내리는 결정이 실제로 달성하고자 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확신과 자신감을 가지는데 중요한 요소라고 하였다.
지난 해 비즈니스 리서치 컴퍼니 (Business Research Company)의 연구에 따르면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시장에서 성장하기 위해 지속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는 식품 제조업체가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23년 2월 식품을 통한 인체 건강에 중점을 둔 미국 소재 생명공학 회사인 엘로 라이프 시스템 (Elo Life Systems)는 지속가능한 고강도 감미료의 생산을 확대하기 위해 2,450만 달러를 펀딩 하였다. 또한 오션 스프레이 크렌베리 (Ocean Spray Cranberries Inc.)는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재배된 것으로 인증된 크랜베리를 이용한 혁신적이고 업사이클링 된 클린 라벨 제품을 출시하기도 하였다.
정보의 확장에 있어 영양 성분표에 담기는 정보가 너무 많은 것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일부 유제품 회사는 포장재에 우유가 생산된 젖소의 이름까지 기재하기도 하는데, 오히려 소비자는 이처럼 과도하게 제공된 정보를 접함으로써 제공된 정보가 정확한지에 대해 경계심을 가질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지속가능한 제품은 종종 프리미엄 등급의 가격이 책정된다. Schueller 이사는 이러한 가격이 정당성을 부여받고, 소비 환경에서 소비자가 50 센트 더 비싼 우유를 구매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 만큼의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거의 60%의 소비자가 가공되지 않은 재료를 사용한 제품에 더 많은 가격을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53%는 자신의 식품 선택이 지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믿고 있었다. 그러나 동시에 57%의 소비자는 그들의 식품 선택이 지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더 많은 정보를 제공받기를 원하고 있었다.
이번 보고서는 소비자들이 식품 원재료 리스트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것 이외에도 식품을 통한 정체성, 식이 목적에 적합한 식품 선택, 나에게 좋은 음식, 기분을 좋게 하는 음식 등 다섯가지 트렌드에 대한 소비자 행동 조사 결과를 담고 있다.
참조:
Checking the label: Consumers raise questions around sustainable ingredients
The top five trends driving consumer purchases
https://www.ardentmills.com/media/3edbgzrj/ard-0206-2023-trends_infographic_f.pdf
Food Ingredients Industry Trends - Companies In The Market Are Focusing On Sustainable Ways To Manufacture, By The Business Research Company
문의 : LA지사 박지혜(jessiep@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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