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만우절 식품 특집
만우절(愚人節)은 매년 4월 1일 가벼운 장난을 치며 즐기는 날이다. 많은 홍콩 식품업체가 만우절을 기회로 삼아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흥미로운 판촉 행사를 앞다퉈 마련하여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있다.
1. 탐자이운남쌀국수(譚仔雲南米線)
탐자이운남쌀국수는 홍콩 대표적인 쌀국수 프랜차이즈로 다양한 육수와 토핑, 사이드메뉴까지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소비자에게 인기가 매우 높다. 금번 만우절에 탐자이운남쌀국수는 홍콩 내 인기 여행지인 창저우(長洲) 섬에서 50년대 유행했던 노점상 음식문화를 모방하여 손수레를 이용한 창저우 명물 특대 피쉬볼 쌀국수를 판매하는 일일 행사를 진행했다. 이는 현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여 친근감을 형성할 수 있었던 행사로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2.이케아(IKEA)
가성비 좋은 가구 및 생활용품 뿐만 아니라 푸드코트로도 유명한 이케아는 이번 만우절에 창의적인 마케팅 아이디어로 신기한 조합과 특이한 맛의 아이스크림을 출시했다. 이케아는 홍콩 소비자들에게 익숙하고 엄마의 손맛이 생각나게 하는 집밥요리인 토마토 계란볶음을 아이스크림으로 만들어 창의적인 콘셉트를 통해 SNS와 소비자 사이에서 인기가 폭발했다. 이케아 신상품의 맛은 호불호가 많이 갈리지만 특별한 체험을 제공하는 점이 젊은 MZ 소비자들에게서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내었다.
3. KFC
KFC는 2년 전 열풍이었던 두리안 에그 타르트 아이디어를 재활용하여 만우절 한정판으로 두리안 향이 매우 진한 “D24 두리안 에그 타르트”를 출시한 바 있다. 다시 한 번 두리안 에그 타르트를 출시한 점 뿐만 아니라 에그 타르트를 구매한 두리안 애호자들에게 머리부터 발끝까지 두리안 향기를 느낄 수 있도록 두리안 세탁 캡슐세제 증정 행사를 함께 진행하여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시사점:
홍콩에서 만우절을 기념하여 출시한 식품의 인기사례를 기반으로 현지 특유의 음식문화와 트렌드를 고려한 창의적인 마케팅 아이디어를 구상할 필요가 있다. 이는 화제성을 일으키기에 효과적이기에 농식품수출업체들도 이러한 현지 트렌드를 활용해 한국 식품과 현지 식문화를 결합한 한정판 식품을 개발한다면 현지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강한 유대감을 형성해 한국 식품의 매력과 특색을 현지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https://hk.news.yahoo.com/%E6%84%9A%E4%BA%BA%E7%AF%80%E6%83%A1%E6%90%9E%E7%94%A2%E5%93%81%E5%A4%A7%E5%90%88%E9%9B%86%EF%BC%81-%E5%A3%BD%E5%8F%B8%E9%83%8E%E3%80%8C%E7%B4%85%E8%B1%86%E5%A3%BD%E5%8F%B8%E3%80%8D%E3%80%81ikea%E3%80%8C%E7%95%AA%E8%8C%84%E7
%82%92%E8%9B%8B%E6%96%B0%E5%9C%B0%E3%80%8D%E3%80%81oreo%E5%91%B3%E7%89%99%E8%86%8F%EF%B8%B1yahoo-083343422.html
문의 : 홍콩지사 양가풍(fendiyeung@at.or.kr)
'중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위즈차이(간편식) 생산일자 및 유통기한 표기 강화 (0) | 2024.04.16 |
---|---|
[중국] 상하이, 음료 ‘영양선택’ 등급 표시 최초 시행 (1) | 2024.04.16 |
[중국] 싱치링(星期零)으로 보는 중국 식물성 식품 시장 (0) | 2024.04.08 |
[중국] 수제 맥주의 발전 (0) | 2024.04.08 |
중국 박리다매형 ‘간식 할인점’ 급성장 (0) | 2024.0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