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 아프리카등

[영국] 식품유통시장 규모와 전망: 유통매장과 소비자 트렌드 분석

곡산 2024. 1. 23. 07:30

[영국] 식품유통시장 규모와 전망: 유통매장과 소비자 트렌드 분석

영국 식품유통시장 규모와 전망: 유통매장과 소비자 트렌드 분석

 

주요 내용

 

영국 식품 유통업 시장 규모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전세계 식품 유통시장은 7 6,664억불의 규모를 가진 거대시장이다. 이 중 영국의 식품 유통시장은 1위 미국, 2위 중국, 3위 인도, 4위인 일본, 5위 독일, 6위 프랑스에 이은 세계 7위로 2,308억불의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의 식품 유통업의 시장가치인 803억불의 약 3배에 달하는 시장규모이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영국 식품 유통시장은 꾸준히 2,000억불 이상의 가치를 차지했으며, 시장가치는 계속해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2018년부터 2021년까지 꾸준히 상승했으나, 2022년 들어 시장 규모가 전년대비 9.0% 감소하였는데, 이는 2022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곡물과 원자재 불안정과 에너지 위기, 인플레이션 등이 소비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영국은 유통업 시장 규모는 세계에서 7위이자, 유럽에서는 독일, 프랑스를 이어 유럽 3위의 규모이다. 영국 식품 유통시장은 변화하는 경제 및 소비 추세에 부응해 올해 2023년부터는 5년 후인 2027년까지 규모가 매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2027년에는 2022년 대비 30.3% 증가한 시장 규모 3,008억불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영국 유통업체별 시장점유율

2022년 영국 식품 유통업 매출은 2,308 19백만불를 기록했다영국 식품 유통업 점유율 1위는 Sainsbury's, 2022년 점유율 11.1%를 기록했으며 최근 5년간 식품 유통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2위는 Asda, 점유율 10.1%를 차지하고 있다. 3위인 Tesco 4위인 Tesco Extra는 모두 모기업 Tesco Plc의 소유로, 두 유통브랜드의 점유율을 합치면 16.4%에 이른다. 한편, 5위는 독일계 할인점(Discount Store) Aldi, 7.9%의 점유율을 보유 중이다. Aldi와 관련해 주목해야 할 것은, 영국 TOP 유통업체 10위 중 Aldi 7 Lidl이 최근 5년간 유일하게 점유율이 상승한 유통업체들이라는 것이다. Lidl 또한 Aldi와 마찬가지로, 일반 슈퍼마켓 대비 저렴한 가격이 특징인 할인점이다. 실제로, Sainsbury’s, Asda, Tesco, Morrisons 등 일반 슈퍼마켓 업체들은 5년 전에 비해 점유율이 감소했다. 이는 유럽의 에너지 위기와 인플레이션이 소비자의 선택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트렌드 관련, 영국의 다국적 인구가 늘어남과 동시에 일반 소비자들 또한 다양한 나라의 식품에 눈을 뜨면서 소비자의 음식 취향이 다양해지고 세분화되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이후 건강한 식생활과 다양한 외국음식에 대한 관심이 늘었는데, 다양한 아시아 요리에 영감을 받은 제품의 출시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관련해, 영국 식품전문보도업체 SPECIALITY FOOD에서 "2023년 소스와 양념 트렌드" 기사를 발표했는데, 영국 소스 시장은 계속해서 글로벌화 되고 있으며, 특히 고급 식품 품목에서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현재 대부분의 영국 유통업체에서는 라면, 소스 등 다양한 품목의 한국산 식품을 매장에서 유통하고 있다. Tesco, Sainsbury’s 등의 매장에서는 주로 한국 라면, 소스, 과자류 등을 판매 중이며, Morrisons의 경우에는 푸드코트에서 한국식 불고기를 판매한다.

 

 

특히, 김치 관련해서는 BBC GOOD FOOD의 기사 중 가장 건강한 발효음식 12(Top 12 healthiest fermented foods)”에 김치가 소개되는 등, 김치의 영양적 가치 및 이점이 주목되기도 했다. 또한, 영국에서는 한국 전통 김치뿐만 아니라 케일로 만든 김치 등 다양한 김치의 종류가 소개되고 판매되고 있으며, 김치 뿐만 아니라 김치만두, 김치볶음밥, 김치전 등 김치가 포함된 식품들 또한 판매되고 있다.

 

 

시사점

영국의 식품유통시장은 독일과 프랑스와 마찬가지로, 유럽 유통업체로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국내업체의 경우 반드시 두드려야 할 관문이다. 특히, 영국 식품 시장은 탄탄한 경제력과 영어권이라는 특징으로 인해 세계 트렌드를 제일 먼저 반영하는 유럽국가이며, 식품 또한 마찬가지로 세계 식품 트렌드를 신속히 내수시장에 반영하는 시장이기도 하다.

최근 영국에서는 한식의 인기가 치솟으며 젊은 층을 필두로 라면, 떡볶이 등 한국식품에 대한 높은 관심이 주목되며, 이미 라면, 김치, 만두 등 다양한 한국 상품들이 수많은 영국 유통매장에 진출해 있으므로 후속 한국 수출식품의 진출 가능성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일반 브랜드에서 비빔밥 밀키트, 한국식 치킨, 한국식 불고기 밥 등 여러 조리식품 출시했으며, ALDI UK, Morrisons 등 현지 대형 유통업체들에서도 한식 간편식을 출시하여 판매 중이다. 다만, 김치나 간편식의 경우 영국이나 주변 유럽국가들에서 현지 생산되는 제품들이 유통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이런 유럽에서 현지 생산된 제품들의 경우 플라스틱 용기가 아닌 유리 용기에 담겨 판매되거나, 조리 빈도와 양을 고려하여 소용량으로 출시하거나, 현지 소비자 입맛을 고려한 비교적 덜 매운 맛 등 여러 현지화 요소가 고려되어 시장에 유통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영국을 포함한 유럽에 식품 수출을 준비하는 한국 수출업체는 소비하고 조리하기에 좀 더 간편한 방식을 갖춘 제품 개발, 건강을 생각한 제품 마케팅, 환경보호를 염두에 둔 제품 패키징, 윤리적이고 지속가능한 제품 생산방법 등 현지 소비자들의 식품 소비 패턴에 부합하는 제품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출처

https://www.euromonitor.com/

 

1) https://www.specialityfoodmagazine.com/food-and-drink/trends-in-sauces-and-condiments-in-2023

2) https://www.bbcgoodfood.com/howto/guide/top-12-healthiest-fermented-fo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