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 아프리카등

[유럽] 아시안 디저트, 모찌뿐인가

곡산 2021. 9. 28. 20:11

[유럽] 아시안 디저트, 모찌뿐인가

파리지사 paris@at.or.kr  

 주요내용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서유럽의 아이스크림 시장은 5년 평균 5.5%으로 성장하였고, 올해는 전년대비 7.2% 성장할 것으로 예측 되고 있는데, 올해 초부터 아이스크림 모찌브랜드의 해외 진출 사례도 있을 만큼 아이스크림 모찌가 유럽에서 유행하고 있다.

   ◦ 올해 봄부터 여름까지 편의점(Franprix)에는 소형의 아이스크림 모찌 전용 냉동고가 자리를 차리하게 되었고, 대형 슈퍼마켓 업체들은 아이스크림 모찌 브랜드를 입점시키면서 아이스크림 모찌는 이제 어디에서나 볼 수 있게 되었다.

   ◦ 올해 초 2월 영국의 잡지 besean은 아이스크림 모찌 브랜드인 리틀문(Little Moon)의 공동설립자인 하워드왕(Howard Wong)을 인터뷰 했는데, 리틀문은 매출이 2020 12월의 평균주에 비해 700% 증가했고, #LittleMoons를 사용하는 동영상 조회수는 2 1일 기준 1,950만에서 1 680만 뷰를 기록했다며 성공 요인을 묻자그는 지난 10년간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을 중점적으로 추진해왔으며, 웨스트필드(Westfield), 셀프리지(Selfridges)와 같은 영국 대표 쇼핑몰과 백화점에 팝업 상점을 열었었다고 말하였다그리고 락다운을 겪으며 슈퍼마켓에 가는 것 외에는 즐거운 일이 거의 없는 최근 몇 개월이 행운의 휴식기이자, ‘특이한(unusual)’ 이 제품이 소비자들을 흥분시킬 수 있는 기회라 덧붙였다.

 

   ◦ 프랑스의 신문인 레제코(les echos)는 올해 6월 아이스크림 모찌가 틱톡(TikTok)을 통해 성공한 사례로서 2010년 영국에서 설립된 리틀문을 집중 조명했는데, 올해 초부터 틱톡 비디오에서 많은 사람들이 아이스크림 모찌 처음 먹어본 반응과 맛을 평가하는 트렌드가 있었다고 밝혔다.

   ◦ 같은 달 프랑스의 요리 월간지인 퀴진악투엘(Cuisine Actuelle) 은 요리 트렌드로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아이스크림 모찌를 다루었다. 아이스크림 모찌를 세계를 정복한 퓨전 요리의 상징 이라 말하며, 일본에서 들여와 미국에서 현대화된 달콤한 아이스크림 간식이라 소개하고 있다. 프랑스 매장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4개의 아이스크림 모찌 브랜드의 제품 시식을 묘사하는 내용이 주되어 독자의 시각, 촉각, 미각, 후각을 자극하는 상세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리틀문, 엑스키모찌(Exaquis Mochi), 틸리즈(Tiliz) 그리고 프랑스 대표 냉동식품 유통업체인 피꺄(Picard) 의 아이스크림 모찌의 다양한 맛과 구매 할 수 있는 매장, 가격 등도 소개하였다.




엑스키모찌 망고·코코넛 (160g) 리틀문 코코넛(6개입, 192g) -모찌 (180g)
가격: 4.99  가격: 4.99  가격: 5.49 € 
원산지: 프랑스 원산지: 영국 원산지: 독일
판매처 : monoprix.fr 판매처 : monoprix.fr 판매처 : rewe.de

 

   ◦ 한편, 아이스크림 모찌의 인기에 모찌를 찾는 사람도 늘고 있다. 프랑스 까르푸 하이퍼 슈퍼마켓에는 대만 제품의 다이후쿠’(앙금으로 속을 채운 떡)가 상온 제품으로 아시안 코너에서 판매되고 있고 아마존에도 입점해 있다


 시사점


   ◦ 
유럽의 우수한 제과제빵 수준으로 인해 케익, 패스트리 디저트 문화가 확고한 현지 시장에서 에스닉 푸드의 인기가 디저트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떡의 끈적이는 식감을 싫어하는 현지 소비자들에게 아이스크림 모찌는 끈적임 없는 식감, 다양한 색깔과 맛으로 현지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얻고 있으며 냉동 제품임에도 빠른 속도로 유통망을 확장시키고 있다.

   ◦ 한식당을 중심으로 판매 중인 한국식 디저트인 호떡, 찹쌀떡 등도 끈적임이 없는 형태로 서비스 되며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어 최근에는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냉동 제품으로도 식품점을 통해 판매되며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SNS 트랜드에 대한 수용도가 높은 젊은 층을 대상으로 흑임자 디저트, 홍시 스무디 등 새로운 맛을 기반으로 하는 퓨전 디저트 시장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

 

 

 자료 출처

* https://www.besean.co.uk/spotlight/tiktok-are-mad-for-mochi-meet-howard-wong-co-founder-of-little-moons

* https://www.thegrocer.co.uk/ice-cream/mochi-tiktok-craze-sees-little-moons-sales-rocket-700-at-tesco/652665.article

* https://www.lecho.be/sabato/gastronomie/le-mochi-les-boules-glacees-japonaises-stars-de-tiktok/10313886.html

* https://www.cuisineactuelle.fr/culture-food/idees-de-menus/tendances-culinaires/on-a-teste-les-mochis-glaces-du-commerce-ou-acheter-les-meilleurs-187927

* https://www.lsa-conso.fr/les-mochis-little-moons-arrivent-chez-carrefour,37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