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몽골 조제어류(통조림) 시장 동향

곡산 2021. 5. 26. 07:25

몽골 조제어류(통조림) 시장 동향

2021-05-25 몽골 울란바토르무역관 Nandintsatsral Amarsanaa

- 몽골 조제어류 제품 수입 성장세 유지, 캔참치 수입은 한국산 90% 점유 

- 작년에는 코로나19 조제어류 제품 수입이 3.2% 감소했음에도 대한국 수입은 8% 증가 -

 

 

 

상품명  HS코드

 

HS 코드
상품명
1604.11~32
조제하거나 보존처리한 어류, 캐비아, 어란(魚卵)으로 조제한 캐비아 대용물
1604.1400
다랑어·가다랑어·버니토(bonito)[사르다(Sarda)]

 

시장 동향

 

몽골은 바다를 접하지 않는 내륙국가로 해산물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최근에 광업중심 경제성장에 따른 지출효과 및 도시화로 인한 식습관과 소비성향 변화에 따라 해산물 소비가 지속 증가세를 유지해왔다. 2020년 기준 몽골의 연간 조제 해산물 시장규모는 약 460만 달러로 추정되며, 이것은 5년전인 2016년 대비 무려 132%나 확대 것이다. 특히 HS코드 1604류의 조제 및 보존처리한 해산물 수입이 최근 5년간 최소 12%에서 최대 71% 고성장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국경봉쇄 및 경제 침체로 -3.2% 감소한 이후 2021년 4월 현재 전년 동기 대비 71%에 달하는 고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몽골의 조제어류 시장 동향

(단위: USD / %)

 

자료: 몽골 관세청 자료 재구성

 

수입동향

 

HS코드 1604류 보존처리한 해산물의 연간 수입 금액은 약 4백~5백만 달러 수준이며, 주요 품목은 HS코드1604.13류인 정어리·사르디넬라 및 HS코드1604.14류 다랑어·가다랑어·버니토 종류의 캔 제품이다. 품목별 수입 비중을 살펴보면, HS1604.13류는 38% 수준으로 주요 수입 대상국가는 라트비아, 러시아, 미국, 모로코 등이다. 반면에 HS코드1604.14류는 41%로 주요 수입 대상국가는 한국, 태국, 독일, 스페인 등이다.

 

품목별 조제어류 수입 동향

(단위: USD / %)

HS코드
품목명
2017
2018
2019
2020
2021.4
누적비중
1604.11
연어
4,322
4,091
1,067
-
3,249
0.08%
1604.12
청어
70,989
61,943
86,608
70,676
17,342
1.9%
1604.13
정어리·사르디넬라
831,529
1,123,101
1,564,379
1,990,132
716,929
38.3%
1604.14
다랑어·가다랑어·버니토
862,405
1,305,175
1,955,086
1,937,431
657,011
41.4%
1604.15
고등어
18,979
35,310
25,624
39,346
33,929
0.9%
1604.16
멸치
12,097
-
402
9,926
-
0.14%
1604.17
뱀장어
-
-
907
-
-
0.01%
1604.19
기타
250,659
259,617
855,568
273,176
77,335
10.5%
1604.20
그 밖의 조제 어류
119,757
120,080
228,976
288,886
159,639
5.6%
1604.31
캐비아
2,451
23
3,929
3,083
-
0.06%
1604.32
캐비아 대용물
53,300
31,538
50,768
6,131
-
0.8%
전체 금액
2,226,489
2,940,878
4,773,312
4,618,787
1,665,435
100%

자료: 몽골 관세청

 

최근 5년간 수입 누적액 기준 조제어류 제품 시장을 살펴보면, 한국, 러시아, 라트비아 등의 3개국이 몽골 시장의 90% 점유하고 있다. 이중 한국은 시장 점유율 43% 선두를 차지하고 있고 러시아 30.7% 2, 라트비아 17% 3위를 차지하여  뒤를 잇고 있다. 상기 3개국 외에 태국(3.4%), 독일(2.3%)  10여개 국가에서 조제어류 제품을 수입하고 있으나, 수입규모는 한국, 러시아, 라트비아  국가 대비 미미한 수준이다 해당 3개국에 대한 수입량은 지속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수준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입 대상 국가별 조제 어류 수입 동향

(단위: USD / %)

국가명
2017
2018
2019
2020
2021.4
누적비중
한국
924,005
1,359,263
1,913,649
2,072,174
776,234
43.40%
러시아
516,667
879,364
1,541,538
1,457,874
577,217
30.60%
라트비아
594,190
485,430
733,865
753,765
191,524
17%
태국
1,217
64,107
281,437
133,706
76,513
3.40%
독일
35,851
77,129
146,046
102,860
12,424
2.30%
기타
154,558
75,584
156,777
98,409
31,522
3.16%
전체 금액
2,226,489
2,940,878
4,773,312
4,618,787
1,665,435
100%

자료: 몽골 관세청

 

대한국 수입 동향

 

2020 기준 몽골의 대한국 조제어류 제품 수입금액은 200 달러 수준이며, 이것은 4 전인 2017년에 비해 124% 증가한 금액이다. 주요 수입 품목을 살펴보면, 전체 품목  85% HS코드1604.14 캔참치이며,   HS코드1604.16, 20 기타로 분류되는 어묵 종류  고등어 종류가 소량 수입되고 있다. 한국은 몽골의 조제어류 제품 시장에서 참치의 90% 수출하고 있다.

대한국 조제어류 수입 동향

(단위: USD / %)

HS코드
품목명
2017
2018
2019
2020
2021.4
누적비중
1604.11
연어
317
430
627
-
-
0.0%
1604.12
청어
29
-
-
-
-
0.0%
1604.13
정어리·사르디넬라
-
122
-
-
-
0.0%
1604.14
다랑어·가다랑어·버니토
825,656
1,215,347
1,651,527
1,772,732
578,839
85.7%
1604.15
고등어
614
16,407
16,035
28,624
4,148
0.9%
1604.16
멸치
-
-
379
512
-
0.0%
1604.17
뱀장어
-
-
907
-
-
0.0%
1604.19
기타
42,229
61,087
121,277
90,850
64,291
5.3%
1604.20
그 밖의 조제 어류
55,033
65,848
118,969
176,374
128,956
7.7%
1604.31
캐비아
127
23
3,929
3,083
-
0.1%
전체 금액
924,005
1,359,264
1,913,650
2,072,175
776,234
100%

                                                                                     자료: 몽골 관세청

 

캔참치 시장 경쟁 동향

 

수입금액 기준 몽골의 캔참치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한국이 90% 수준으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수입 대상국가는 태국 8.1%, 독일 0.7%, 스페인 0.4%, 미국 0.2%    뒤를 잇고 있으나, 한국의 수출량 대비 미미한 수준이다. 2020 기준 연간 대한국 캔참치 수입금액은  172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이것은 4 전인 2017 82 달러 대비 114% 증가한 금액이다.   세계적인 팬더믹 코로나19 인한 경제침체로 전체 캔참치 제품 수입이 다소 감소했으나, 대한국 수입이 7% 증가하는  지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HS코드 1604.14 참치 수입시장 경쟁동향

(단위: USD / %)

국가명
2017
2018
2019
2020
2021.4
시장점유율
한국
825,656
1,215,347
1,651,527
1,772,732
578,839
90%
태국
1,217
61,866
271,494
131,005
76,513
8.1%
독일
4,922
16,605
12,447
15,207
524
0.7%
스페인
-
-
11,965
15,872
-
0.4%
미국
2,026
3,128
4,697
-
1,135
0.2%
기타
28,585
8,230
2,956
2,616
-
0.6%
전체 금액
860,405
1,305,175
1,955,086
1,937,431
657,011
100%

자료: 몽골 관세청

 

2021 4 기준 몽골 시장에 판매 중인 캔참치의 주요 제품브랜드를 조사한 결과 국내 브랜드 동원, 오뚜기, 사조  3 브랜드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90% 수준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판매율 기준 1 동원, 2 오뚜기, 5 사조  한국산 브랜드가 선두를 달리고 있고  다음은 Golden Prize(3), Luck&Siam(4위), Ayam Brand(9위) 등 태국 브랜드가 뒤를 잇고 있다. 그 외 브랜드는 유럽에서 수입된 독일의 Gut&Gunstig(7위), Edeka(10위), 스페인의El Corte Ingles(8), 아프라카 국가 모로코의 Mario(6)  브랜드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가격대는 태국, 모로코  국가에서 수입한 제품이 비교적 저렴한 저가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국내 브랜드 제품은 중가로 제품 인지도  , 품질 면에서 우수한 평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에 독일과 스페인 브랜드 제품은 그램수 대비 소비자 판매가격이 높아 고가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몽골 시장 판매 캔참치 주요 브랜드  제품 정보

판매율 브랜드명 사진 가격
1위 DONGWON
(동원)

제품명: Dongwon Mild Tuna
그램수: 200g
원산지: 한국
가격: 7,140 투그리크(약2.5USD)
수입업체명: Chianti Mongolia LLC
2위 OTTOGI
(오뚜기)

제품명: Ottogi Light Tuna
그램수: 200g
원산지: 한국
가격: 7,489 투그리크(약2.6USD)
수입업체명: Altanjoloo Impex LLC
3위 GOLDEN PRIZE
제품명: Tuna in Soya Bean oil
그램수: 185g(Drained Weight 130g)
원산지: 태국
가격: 4,100 투그리크(약1.5USD)
수입업체명: Cosmo Trade LLC
4위 LUCK&SIAM
제품명: Tuna Chunks in Sunflower oil
그램수: 185g
원산지: 태국
가격: 3,900 투그리크(약1.4USD)
수입업체명: Tenger Trade LLC
5위 SAJO
(사조)

제품명: Sajo Mild Tuna
그램수: 250g
원산지: 한국
가격: 7,750 투그리크(약2.7USD)
수입업체명: Golden Sweet LLC
6위 MARIO
제품명: Mario Thon Entier, A L Huile Vegetale
그램수: 80g
원산지: 모로코
가격: 2,490투그리크(약0.9USD)
수입업체명: Lotus Systems LLC
7위 GUT&GUNSTIG
제품명: Thunfisch Filets in Sonnenblumenol
그램수: 195g
원산지: 독일
가격: 6,330 투그리크(약2.2USD)
수입업체명: Maral Import , Namtaishir
8위 EI CORTE INGLES
제품명: Atun claro al natural
그램수: 3x80g=240g
원산지: 스페인
가격: 10,999 투그리크(약3.9USD)
수입업체명: Nomin foods LLC
9위 AYAM BRAND
제품명: Tuna Chunks in Sunflower oil
그램수: 150g
원산지: 태국
가격: 8,380 투그리크(약2.9USD)
수입업체명: Gurme LLC
10위 EDAKA
제품명: Thunfisch Filets
그램수: 2x80g=160g
원산지: 독일
가격: 9,989 투그리크(약3.5USD)
수입업체명: Nomin Foods LLC

자료: KOTRA 울란바토르 무역관 자체 조사

 

유통구조

 

일반적인 식품류와 동일하게 캔참치는 한국 제조사가 현지업체와 대리점 계약을 통해 수출하는 방식과 국내 수출입업체 혹은 도매상이 현지 수입 유통업체에 직접 수출하는 식으로 수출되고 있다. 브랜드별 각각 차이가 있으나 몽골 관세청 수입통계에 의하면, 대리점을 통한 수출이  70%, 일반 도매상  수출입업체를 통한 수출이 30% 비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몽골에 수출되는 캔참치는 1)현지 공식 대리점, 2)현지 식품 수입업체, 3)현지 대형유통사 등의 3가지 채널을 통해서 수입되고 있다. 상기 3가지 채널을 통해 수입된 제품이 1)울란바토르시 소매상, 2)지방 도소매상, 3)울란바토르시 대형 식품시장, 4)대형체인유통점  4가지 경로를 통해 전국에 유통되고 있다.

 

몽골 시장 식품 유통구조

자료: KOTRA 울란바토르무역관 종합 자료

 

관세율

 

몽골은 수입품에 대해 특별소비세 적용 품목을 제외한 대다수 품목에는 일반 관세율이 적용되고 있다. 일반 관세율은 5%이, 관세 외에 부가세 10% 부과된다. 몽골은 지난 2020 10 29 아시아태영퍙양협정(APTA) 7번째 회원국으로 가입하였으며, 협정 가입에 따라 몽골은 한국을 포함한 APTA  회원국에 대해  366 품목에 대한 관세율을 최소 10%에서 최대 30% 인하하였

 

HS코드 1604 조제어류의 경우 2020년도 몽골의 아시아태평양무역협정(APTA) 가입으로 기본 관세율 5%에서 30% 관세율 인하 대상품목으로 3.5% 관세율이 부과된다. 따라서 관세 3.5% + 부가세 10% 부과된다.  그러나 HS코드 1604류 중 HS코드 1604.11 연어, 1604.17 뱀장어, 1604.18 상어지느머리 등의 품목은 APTA협정 관세인하 품목에서 제외된다.

 

APTA 몽골 양허표  조제어류 관세율표

HS코드
품목명
기본 관세율
관세 인하율
적용 관세율
1604.12
청어
5%
30%
3.5%
1604.13
정어리·사르디넬라·브리스링·스프랫
5%
30%
3.5%
1604.14
다랑어·가다랑어·버니토[사르다종]
5%
30%
3.5%
1604.15
고등어
5%
30%
3.5%
1604.16
멸치
5%
30%
3.5%
1604.20
그 밖의 조제하거나 보존처리한 어류
5%
30%
3.5%
1604.31
캐비아
5%
30%
3.5%
1604.32
캐비아 대용물
5%
30%
3.5%

자료: 몽골 외교부

 

수입 규제  사전 준비사항

 

몽골에서는 식품 수입에 관련된 행위는 식품법, 식품 안전에 관한 , 검역법에 따라 조정되며, 조제어류 수출을 위해서는 현지에서 특별한 인증  수입허가 취득이 불요하며, 식품 안전에 대한 국제기준인 HACCP, GMP, ISO 등의 인증 서류만 있으면 수출이 가능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식품  화장품 수출시 현지에서 국가인증검사기관에서의 샘플 검사를 실시하며,  부분은 보통 수입업체가 진행하는 통관절차에 해당됨으로 여기서는 제조업체 혹은 수출업체로부터 필요로 하는 서류  요건을 서술하기로 한다.

 - 일반 수출 통관 서류(선하증권(B/L), 패킹리스트, 인보이스, 수출계약서, 보험서류)

 - 수출 식품의 원산지 증명서.

 - 수출 식품의 안전 관련 국제 인증서류(HACCP, GMP, ISO, HALAL 또는 그에 상당하는 인증서)

 - 수출 식품의 유통기한 3분의 2이상 기간이 남아 있어야 .

 - 상품 라벨에 표기한 방법으로 보관  운송해야 .

 - 상품 라벨링을 몽골어, 영어, 러시아어 3개국어  하나로 표시해야 하며, 다음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품명 및 원산지 국가, 제조업소명 및 소재지, 제품 수량 및 중량, 제조연월일, 보관방법, 품질유지기한 혹은 유통기한, 사용방법, 원재료명 및 함량, 영양성분, 섭취 방법, 부작용 및 주의사항, 외에도 반가공식품의 경우 조리방법, 식품첨가물·유전자변형식품·유기농식품의 경우 몽골 또는 국제적으로 사용하는 마크 표시, 특수 식단 관리가 필요한 자를 위한 식품일 경우 용도 및 성분, 사용방법 등을 라벨에 포함해야 함.

 

전문가 코멘트: 현지 식품수입업체 GENERAL INSIGHTS 대표 Mr. BYAMBASUREN

몽골 시장은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 증가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장이다. 특히 식품 시장은 도시화로 인한 식습이 육류 위주에서 해산물  어류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여 변화하고 있다. 최근에 조제어류 시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변화는 기존에 러시아 혹은 라트비아  국가에서 주로 수입했던 사르디넬 종류  제품 시장을  참치가 대체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현재 몽골의 조제어류 시장을 한국의 대규모 식품 제조 2개사만이 점유하고 있어서, 한국산  참치 판매가가 높은 편이다. 따라서 시장을 조금  자유화하고, 소비자들에게 마땅한 가격의 제품을 공급하고 싶다.
몽골 소비자들의 특징을 보면,  참치를 구매할  제일 먼저 포장상태를 보고 결정하고 있다.  기존에 몽골 시장에 진출한 한국의 캔참치 제조사(동원, 오뚜기)들의 제품에 익숙해져 있어서, 노란색 혹은 파란색  제품을 한국산 제품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두번째로는 가격이다. 무엇보다도 기존에 진출한 제품에 비해서 가격 경쟁력이 있는 제품이면 유망하다. 마지막으로, 맛과 종류이다. 몽골에서 캔참치를 구매할 주로 마일드  매운맛 위주로 구매하고 있다.  다양한 양념과 맛의 참치가 시장에서 수요가 많지 않은 편이며, 단순하게 마일드 참치와 매운 참치 종류로만 구분해서 구매하는 편이어서, 2가지 종류만 수출해도 무관하다.   

 

시사점

 

몽골의 조제어류 제품 시장의 주요 수입국가는 한국, 러시아, 라트비아  3개국이다. 이중 몽골의 캔참치 시장은 한국, 태국, 독일 스페인  국가가 점유하고 있다. 몽골의 경우 2021년 현재 한국을 제외한 상기 국가들  어느 국가와도 양자 혹은 다자무역협정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들인 반면, 한국은 몽골과 APTA협정에 따른 관세 인하로 가격 경쟁력에 있어서 유리한 상황이다. 

 

2020 기준 몽골의 조제 어류 제품의 전체 수입액은 461 US달러이며, 이중  대한국 수입액이 207 US달러로 점유율이 44% 수준이다. 그러나 몽골의 대한국 조제 어류 제품 수입액  85% 해당하는 177 US달러가 캔참치이다. 따라서, 캔참치를 제외한 나머지 품목으로의 다양한 제품 수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한국 체류 경험이 있는 몽골인들의 경우 고등어, 멸치, 어묵 등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므로 이와 같은 추가적인 제품군에 대한 수출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산 캔참치가 몽골 시장에서 확고하게 자리를 잡은 인지도를 활용하여, 추가적으로 신규 조제어류 제품의 소개  공략이 유망할 것으로 판단된다. 아직 조제 어류를 소비하기 시작하는 초기단계인 몽골 소비자들이 구매결정에서 우선적인 고려사항은 1)가격, 2) , 3)건강 순으로 결정한다는 여론조사가 있으므로 무엇보다도 가격 경쟁력을 고려한 시장 진출이 필요하다.  

 

 

자료: 몽골 관세청, 통계청, 외교부, KOTRA 울란바토르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