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복지 선진국 네덜란드의 반려동물 사료 시장 동향
2021-04-12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무역관 이혜수
- 세계 최초의 동물을 위한 정당이 있는 네덜란드, 동물 복지에 대한 관심과 인식 높아 -
- 프리미엄 반려동물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대 -
1. 상품명
본 글에서 다룰 반려동물 사료는 HS Code 2309 '동물 사료용 조제품'에 해당한다. 6자리까지 살펴보면 소매용 개나 고양이 사료(230910)와 그 외 동물 사료(230990)로 나눌 수 있다.
2. 시장동향
네덜란드 전체 가정의 절반이 반려 동물과 함께 생활하고 있다고 한다. 2002년에는 세계 최초로 동물을 위한 정당(Party for the Animals)을 창당해 현재 네덜란드 전체 하원 의석 150개 중 6개를 차지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을 정도로 동물 복지에 대한 인식이 높은 국가이다. 실제로 이 당은이러한 환경에서 네덜란드 정부는 모든 개에 대해서 태어난 지 7주 이내 마이크로 칩을 통한 등록을 의무화 하고 있으며 상점 창문에 동물을 두고 판매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2020년 기준 네덜란드에는 약 7,054,700마리의 반려동물이 있다. 다만 최근에는 전반적으로 반려동물 수가 감소하고 있는 한편 개와 같은 작은 포유동물 수가 증가했다. 팬데믹으로 1년 이상 정부의 봉쇄정책이 이어져 오면서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하고 있지만, 도시화의 진전으로 인한 인구 과밀로 인해 반려동물의 개체수 증가가 당분간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네덜란드 반려동물 인구 (2015-2020년)
자료: Euromonitor (2021년 3월 기준)
2020년 소매 반려동물 사료 시장은 판매량 면에서 안정적이었다. 개와 고양이 사료 판매가 그 외 기타 사료 판매보다 크게 증가해 2020년 252,634.4톤의 판매량을 보였다. 기타 반려동물 사료 판매량은 0.2% 감소하여 6,266.9톤이었다.
네덜란드 반려동물 사료 판매량(2015-2020년)
자료: Euromonitor (2021년 3월 기준)
네덜란드 반려동물 사료 및 용품 매출액(2015-2020년)
기타 반려동물 사료 매출액(2015-2020년)
자료: Euromonitor (2021년 3월 기준)
매출액 증가의 원인 중 하나는 소위 '인간화 또는 휴머나이제이션(humanisation)'과 반려동물 사료의 '프리미엄화'이다. 소비자들의 건강한 음식에 대한 선호가 반려동물 사료 선택에서도 반영되고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반려동물에게 주는 음식의 질과 영양 상의 혜택에 대해 자신이 섭취하는 음식만큼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자연히 현지에서 조달한 신선한 육류, 과일, 야채, 소화하기 쉬운 복합 탄수화물을 포함한 브랜드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노령화된 반려동물 개체 수가 많아지는 점 또한 더 전문화된 음식 및 식이요법, 건강 관리 제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다.
연령과 건강에 따라 세분화된 동물 사료
자료: ah.nl
또한, PB브랜드의 '프리미엄화'도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반려동물 사료 제조 업체 역시 유통 체인에서 관리하는 엄격한 규정을 준수하게 되어 더 건강하고 천연 재료를 활용한 제품 제조로 이어지고 있다. 이제는 반려 동물 사료에도 유기농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특히, 개 사료 시장의 일부 수요가 경제적인 제품에서 고품질의 자연 식품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띈다. 반려견에게 조상들의 식생활과도 흡사한 영양과 자연식을 제공하고자 하는 수요로 인해 제품의 건강상 이점에 대한 논쟁이 있음에도 2020년 냉동육 식품이 강한 매출 성장을 보였다.
한편, 콩으로 만든 비건 건식 사료도 틈새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다. 고양이 사료의 프리미엄화 추세로 영양과 소화를 위한 채소, 과일, 허브, 연어유, 알로에 베라와 같은 슈퍼 푸드와 조합된 제품의 인기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반려동물 사료 시장에서는 설탕이 없고 프리바이오틱스, 비타민, 미네랄 등을 함유한 식품 개발 추세가 가시화되고 있기도 하다.
프리미엄 반려동물 식품
자료: natuurlijkvoordehond.nl, plein.nl
3. 수입동향
2020년 소매용 개나 고양이 사료(230910)의 총 수입액은 6억9,400만 달러로 2019년 대비 13.63% 증가했다. 주요 수입은 독일로부터 1억 4,200만 달러(5만 6,942톤) 규모로 이뤄졌는데, 이는 2019년 대비 11.78% 증가한 것이다. 독일에 이어서 프랑스와 벨기에는 네덜란드가 개 사료 부문에서 각각 1억 1,300만 달러(4만 7,265톤)와 8,500만 달러(20만 915톤)로 주요 교역국으로 위치하고 있다.
한편, 2020년 한국에서 개와 고양이 사료 수입은 81달러로 아직은 수입량이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톤당 단가는 약 20,000 달러로 평균 4,367달러에 비해 매우 높았다. 아직까지는 한국에서 개와 고양이 사료 수입이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국(4700만 달러)과 태국(600만 달러) 등 다른 아시아 지역의 수출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개와 고양이 사료 수입 상위 10개국(수입액 기준)
순위 |
교역국 |
천달러(USD) |
점유율(%) |
증감률(%) |
||||
2018 |
2019 |
2020 |
2018 |
2019 |
2020 |
2019/2020 |
||
전체 |
637,910 |
610,701 |
693,943 |
100 |
100 |
100 |
13.63 |
|
1 |
독일 |
166,481 |
127,448 |
142,455 |
26.01 |
20.78 |
20.46 |
11.78 |
2 |
프랑스 |
101,538 |
104,022 |
113,337 |
15.98 |
17.02 |
16.28 |
8.96 |
3 |
벨기에 |
61,711 |
83,608 |
84,831 |
9.71 |
13.74 |
12.24 |
1.46 |
4 |
폴란드 |
48,980 |
51,242 |
70,836 |
7.68 |
8.34 |
10.23 |
38.24 |
5 |
체코 |
44,101 |
50,309 |
56,697 |
6.89 |
8.18 |
8.21 |
12.7 |
6 |
중국 |
32,212 |
42,604 |
46,939 |
5.01 |
7.03 |
6.77 |
10.18 |
7 |
영국 |
61,711 |
37,506 |
60,508 |
9.71 |
6.2 |
8.78 |
61.33 |
8 |
미국 |
26,010 |
30,309 |
28,592 |
4.07 |
4.9 |
4.17 |
-5.67 |
9 |
이탈리아 |
20,751 |
19,086 |
21,502 |
3.29 |
3.1 |
3.17 |
12.66 |
10 |
오스트리아 |
16,220 |
14,175 |
8,546 |
2.5 |
2.29 |
1.29 |
-39.71 |
자료: ihsmarkit.com
2020년 네덜란드의 기타 반려동물 사료(230990) 총 수입액은 8억6,700만 달러로 2019년 대비 11% 가까이 증가했다. 그럼에도 기타 반려동물 사료의 총 수입량은 133만3268톤으로 전년 대비 9.6% 감소했는데, 이는 앞서 언급한 프리미엄 사료 소비 증대로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기타 반려동물 사료는 주로 벨기에에서 수입되는데, 총 26,496만 달러를 수입하고 있으며, 전체 수입량의 30.56%를 점유하고 있다. 2019년과 비교하면 20.44% 증가한 금액이다. 벨기에에 이어 독일에서의 수입도 큰데 전년대비 8.94% 증가한 23만 달러 수입을 기록했다.
한국은 개나 고양이 사료 분야와 달리 기타 반려동물 사료 수출을 활발히 하고 있다. 기타 반려동물 사료 수출은 2020년 총 24만 2천 달러를 기록해 2019년 대비 49.64%의 증대되었으며 전체 시장에서 0.03%의 점유율을 보였다.
기타 반려동물 사료 수입 상위 10개국(수입액 기준)
순위 |
교역국 |
천달러(USD) |
점유율(%) |
증감률(%) |
||||
2018 |
2019 |
2020 |
2018 |
2019 |
2020 |
2019/2020 |
||
전체 |
849,594 |
781,677 |
866,958 |
100 |
100 |
100 |
10.91 |
|
1 |
벨기에 |
229,989 |
219,796 |
264,716 |
27.05 |
28.13 |
30.56 |
20.44 |
2 |
독일 |
216,682 |
210,557 |
229,404 |
25.52 |
26.98 |
26.41 |
8.95 |
3 |
프랑스 |
115,080 |
95,576 |
117,731 |
13.52 |
12.27 |
13.61 |
23.18 |
4 |
중국 |
85,432 |
86,316 |
83,292 |
10 |
10.99 |
9.57 |
-3.5 |
5 |
브라질 |
37,957 |
23,431 |
15,850 |
4.47 |
2.94 |
1.84 |
-32.35 |
6 |
미국 |
25,083 |
22,350 |
25,181 |
2.94 |
2.81 |
2.88 |
12.66 |
7 |
영국 |
13,964 |
18,744 |
21,922 |
1.64 |
2.42 |
2.42 |
14.23 |
8 |
이탈리아 |
19,801 |
17,688 |
17,922 |
2.35 |
2.3 |
2.07 |
1.32 |
9 |
스페인 |
19,016 |
15,287 |
14,836 |
2.23 |
1.9 |
1.73 |
-2.95 |
10 |
불가리아 |
20,844 |
13,671 |
20,251 |
2.47 |
1.79 |
2.3 |
48.13 |
- |
한국 |
353 |
162 |
242 |
0.04 |
0.02 |
0.03 |
49.64 |
자료: ihsmarkit.com
4. 경쟁동향
반려동물 사료 분야 네덜란드 3대 브랜드는 Hill’s Science Plan(Hill's Pet Nutrition BV)과 Bonzo(Nestle Purina Petcare 네덜란드 BV), Whiskas(Mars Neutland BV)가 있다. 반려동물 식품 10위권 안에 다양한 브랜드가 포진해 있으며, 시장점유율 상위 10대 브랜드 중 Nestle Purina Petcares가 4개, Mars Nederland 3개로 구성되어 있어 이 두 기업의 브랜드 시장 점유율이 절반에 이른다.
네덜란드 반료동물 사료 주요 브랜드
자료: zooplus.nl
상위 3개 브랜드의 제품을 살펴보면, 제품을 반려동물의 나이, 질병, 영양상의 혜택에 따라 분류하고 있다. 예를 들어, Hill’s Science Plan은 성견/성묘(1-6), 성숙(7+), 시니어(11+) 등 나이에 따라 다른 제품을 두고 있다. 또한 체중, 피부, 음식 과민증, 소화, 관절이나 신장에 문제가 있는 개와 고양이에게 도움을 주는 특정한 사료 제품도 있다. Whiskas는 고양이 사료 전문 브랜드인데, 역시 고양이의 연령에 따라 2개월에서 12개월, 1년 + 7년 +인 제품 라인을 갖추고 각 단계별 필요 영양소를 반영해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기타 반려동물 사료 부문에서는 조류식품 상위 3개 브랜드가 2019년 시장의 52%를 차지하고 있다. 이 브랜드들은 Witte Molen, Vitakraft, Puik이다. 물고기 식품의 경우 상위 3개 브랜드가 Tetra Animim, Sera, Landman 등으로 2019년 시장 판매의 64.5%를 차지했다. 마지막으로 소형 포유류 및 파충류 사료 부문에서는 2019년 주요 브랜드가 총 66.6%의 시장점유율을 보인 Vitakraft, Spreme, Beaphar가 있다.
기타 반려동물 사료 제품
자료: dierenvoerwinkel.nl, bol.com
5. 유통구조
코로나로 인해 2020년 반려동물 사료 판매에서도 내 전자상거래 판매2019년 9.7%에서 2020년 12.5%로 다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었다. 동시에 펫케어의 매장을 기반으로 한 유통 비중은 2015년 대비 7.6% 감소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매장은 소비자들이 좀 더 친밀한 서비스와 반려 동물과 관련한 전문가의 조언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프라인 소매점들은 온라인에서 살 수 없는 제품과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다. 네덜란드에서 볼 수 있는 주요 오프라인 채널은 식료품 소매점, 반려동물 전문가, 인테리어 또는 가든센터 등이다. 주요 전자상거래 업체로는 Zoplus, bol.com, Pet's Place, 그리고 Welkoop 등이 있다. 2020년 기타 반려동물 사료 유통은87.2%에 이르는 판매가 주로 매장 기반 소매 상점에서 이뤄졌으며 전자상거래를 통한 거래는 2019년 6%에서 2020년 8.3%로 증가했다.
반려동물 관련 용품 유통채널 매출 비율(2015-2020년)
자료: Euromonitor.com
6. 관세율, 인증
2011년부터 한국-EU FTA에 따라 HS Code 230910과 230990의 관세율이 모두 0%다. 다만, 동물 사료를 수입과 관련한 위생 규정을 따라야 한다. 이 규정은 사료의 일차적 생산부터 시작하여 동물이 섭취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과정에 걸친 사료의 위생 요건을 설정하고 있다. 또한, 사료 재료에 대한 특정 마케팅 및 라벨 표시 요건에 대한 규정이 있어 확인이 필요하다.
(상세 참고) https://ec.europa.eu/food/safety/animal-feed/feed-hygiene_en
7. 시사점
네덜란드 내 반려동물 사료 판매는 앞으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기타 반려동물 사료보다는 개와 고양이 사료 분야의 성장이 기대되는데 2020~2025년 기간 동안 '개와 고양이 사료' 판매액은 10.5% 상승해 총 9억 9천 250만 유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기타 반려동물 사료'의 판매액은 같은 기간 동안 1.4% 증가해 총 6,300만 유로 규모에 머물 것으로 보인다.
네덜란드 반려동물 사료 및 용품 매출액(2020-2025년)
자료: Euromonitor
기타 반려동물 사료 판매는 인기가 많은 작은 포유동물과 파충류 사료를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타 반려동물 식품 매출액 전망(2020-2025년)
자료: Euromonitor
네덜란드 식품산업 반려동물 협회(Dutch Food Industry Companion Animals branch association, NVG)의 대표 비호프(Beekhof)씨에 따르면, 동물들은 가족의 중요한 일원으로 소비자들은 자신의 반려동물에게 본인의 행동을 투영하고 있다고 한다. 그 만큼 반려동물 식품 회사들이 책임감을 갖고 사람들이 먹는 음식과 같이 광범위한 연구에 기초한 제품이 생산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료작성 지원 : 암스테르담 무역관 Marijn Manni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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