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일본, 어떤 상품들이 히트할까? | ||||||||||||||||||||||||
---|---|---|---|---|---|---|---|---|---|---|---|---|---|---|---|---|---|---|---|---|---|---|---|---|---|
게시일 | 2016-04-14 | 국가 | 일본 | 작성자 | 허정아(나고야무역관) | ||||||||||||||||||||
일본, 어떤 상품들이 히트할까? - 세계 최대의 가전쇼 및 모바일쇼에서 등장한 참신한 제품들 - - 주변 기기와 결합해 기능을 최대한 살리는 똑똑한 제품들이 히트 예감 -
□ 일본을 휩쓸 히트예감 상품들
○ 일본 비즈니스 잡지 ‘DIMES’에서 2016~2017 히트예감 상품을 발표함. 세계 유망 가전 및 모바일 전시회인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MWC(Mobile World Congress) 등에서 향후 히트할 제품들을 추려서 소개
□ 모바일: 스마트폰의 진화
○ 현재 전 세계적으로 모든 사물이 네트워크에 연결돼 활용되는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의 영향력이 커지는 바, 스마트폰과 결합된 제품들의 보급과 유통이 확대될 전망
○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주변기기와 호환이 가능한 다양한 제품들을 내놓고 있어 소비자들의 선택권 또한 넓어지고 있음.
□ loT(Internet of Things): 사물과 사물의 연결로 시작되는 스마트 시대
○ 지난 3월 중순 서울에서 열린 구글의 인공지능 '알파고' 대 바둑기사 이세돌의 대결이 열린 이후부터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도가 한층 더 높아졌음.
○ 일본의 통신사 소프트뱅크에서 제작한 세계 최초의 감정 인식 개인용 로봇인 'Pepper'의 등장은 일본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비상한 관심을 이끌었음. - 소프트뱅크는 일본 각지에서 Pepper를 이용해 마케팅하거나 Pepper를 활용한 무인점포를 운영하기도 함.
○ 폴크스바겐은 집과 자동차를 연결해 집 안에서 자동차 조작을 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해 주목을 끌었음.
□ 자동차: 자동차와 사람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제품들이 등장
○ 지난 몇 년간 업계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것은 ‘Connected Car’임. 자동차가 네트워크와 연결돼 감지센서를 통해 손짓만으로 자동 주차를 할 수 있는 자동차가 등장함.
○ 또한, 사이드미러가 없는 대신 차 안에 카메라 센서로 주변 자동차의 전후좌우를 볼 수 있는 자동차 시스템도 등장했으며, 차 안에 핸들을 수납함으로써 비즈니스까지 해결할 수 있는 참신한 시스템도 눈길을 끌었음.
□ 영상: 선명함이 한층 강화된 고화질 텔레비전의 등장과 옆에 다가온 가상현실
○ 더 선명하고 높은 해상도의 영상이 요구되는 텔레비전은 선명함을 더욱 극적으로 바꾸는 4K의 신규격 ‘HDR’을 적용해 높은 화질의 영상을 구현하고 있음.
○ 한편, 게임, 영화 같은 엔터테인먼트는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VR엔터테인먼트 관련 제품이 2016~2017년의 히트 예감을 보이며 주목을 받고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히트예감 상품들의 특징은 주변기기와의 상호작용으로 제품의 사용 스펙트럼을 넓혀가는 것에 있음. - 네트워크와 연결해 집에서 자동차를 조작하는 장치 등 융·복합된 제품들이 등장해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았으며, 사용자의 편의를 생각한 제품들(태양광 충전 핸드폰, 수납이 가능한 핸들)도 주목을 받았음. - 향후에도 주변기기를 활용해 융·복합하는 제품들이 등장하는 트렌드는 강화될 것으로 전망됨.
○ 우리 기업들도 히트예감 상품을 주목해 향후 어떤 제품들이 시장을 주도해 갈 것인지를 꾸준히 모니터링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DIME, 일본경제신문, 각 사 홈페이지, KOTRA 나고야 무역관 자료 종합 |
'일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꿀잠 자고 싶은 일본인, 쾌면용품 인기 (0) | 2016.05.07 |
---|---|
日 코난상사, 한국 상품 찾아요! (0) | 2016.05.07 |
일본, 독자적 농어업 기술로 세계시장 개척 (0) | 2016.05.07 |
日, 한국·중국산 수산화칼륨에 반덤핑관세 잠정 부과 (0) | 2016.05.07 |
일본 이유식 시장동향(2013.11) (0) | 2016.04.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