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꿀잠 자고 싶은 일본인, 쾌면용품 인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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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4-25 | 국가 | 일본 | 작성자 | 조은진(오사카무역관) | ||||||||||||||||||
꿀잠 자고 싶은 일본인, 쾌면용품 인기 - 수면의 중요성, 국가적 관심사로 부상 - - 수면 효율을 높인 기능성 침구, 건강식품, 스마트폰 앱 등 각광 -
□ 일본 수면 부족 문제, 국가적 관심사로 부상
○ 일본 여성 수면시간, 세계에서 제일 짧아 - OECD 통계에 따르면, 일본 여성의 수면시간은 7시간 36분으로 세계에서 수면시간이 제일 짧음. 남녀 합계로 본 일본 1일 평균 수면시간은 7시간 50분으로, 7시간 49분인 한국 다음으로 수면시간이 짧음. - 한편, 일본 후생노동성이 2013년 남녀 714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국민 건강 영양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0% 이상이 낮에도 졸음이 오는 등 수면에 문제가 있다고 답변
OECD 국가 일평균 수면시간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 국가적 관심사로 부상한 수면의 중요성 - 우울증·치매와 수면의 관계 및 수면 무호흡증 등 수면장애와 생활 습관병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가 다수 발표되면서 후생노동성은 2014년 ‘건강 증진을 위한 수면 지침’을 11년 만에 개정, 수면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정보 제공 - 수면 문제가 낳는 경제적 비용 문제도 주목을 받고 있음. 국제통합 수면과학 연구기구의 요시히로 교수에 따르면, 수면 부족에 따른 생산성 저하, 수면제 등 의료비를 포함한 경제적 지출은 연간 6조 엔에 육박
□ 확대되는 ‘쾌면’ 비즈니스
○ 수면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쾌면용품 시장이 커지고 있음. -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대표적 쾌면용품인 침구 시장은 2009년 이후 지속 성장세를 보이는데, 특히 수면 효율을 높인 기능성 제품의 판매가 확대되고 있음. - 또한 후지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수면 및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건강식품, 보충제의 2015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3.2% 확대된 60억 엔이며, 2016년에도 두자릿수 성장이 기대됨.
일본 침구시장 규모 (단위: 억 엔)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 쾌면용품 수요 확대에 박차를 가하는 일본 업계 - 일본 업계는 연 2회 ‘수면의 날’을 제정, 이업종 간 합작 기획을 통한 이벤트를 개최하는 등 쾌면용품 수요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잠옷 제조기업인 와코루는 프린스 사쿠라 타워 도쿄와 함께 편안한 수면을 추구하는 숙박시설 브랜드를 신규 추진 - 수면 측정기를 판매하는 의료기기 제조기업 옴론은 더 나은 수면을 제안하는 콘셉트 룸을 전국 15개의 IDC 오오츠카 가구 쇼룸에 오픈
○ 일본에서 주목 받고 있는 주요 쾌면상품은 아래와 같음.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등
□ 시사점
○ 히트의 키워드는 ‘건강’ - 초고령사회로 진입한 일본에서는 ‘건강 수명 연장’이 국가 부흥전략의 과제로 선정되는 등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특히, 수면과 건강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서 쾌면제품이 침구뿐 아니라 식품, IT 등 여러 업계에서 출시돼 수요를 환기하고 있음.
○ 우리 기업도 스트레스로 숙면을 취하고 싶은 현대인의 수요를 반영, 앱, 수면계, 침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쾌면 기능을 강조한 제품을 선보일 만함. - 특히 한국은 OECD 국가 중 남녀 합계 '세계에서 제일 조금 잠을 자는 나라'임.
○ 쾌면용품은 과학적·객관적인 접근이 중요 - 건강과 관련되는 소비재이므로 소비자는 가격뿐만 아니라 품질에 대해서도 민감하게 반응 - 침구 등 내구재뿐 아니라, 식품도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접근해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
자료원: 건강산업신문, 일본경제신문 및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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