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일본, 독자적 농어업 기술로 세계시장 개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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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4-07 | 국가 | 일본 | 작성자 | 송혜주(후쿠오카무역관) | ||||||||||||||||||||||||||||||||||||||||||||||||||||||
일본, 독자적 농어업 기술로 세계시장 개척 - TPP 대응방안, 역으로 해외시장 적극 개척 - - 세계시장 공략용, 농산물 재팬도 11가지 선발 –
□ TPP 서명에 대한 일본 농림수산업계의 양립된 의견
○ 2016년 2월, 일본을 포함한 TPP 참가 12개국 협정서 서명 - 일본은 4월에 TPP 승인안에 대해 국회 심의를 시작하고, 2017년 발효할 예정임.
○ 위기인가, 기회인가 양립된 의견 - TPP로 인해 일본의 농림수산물은 본격적인 경쟁시대에 돌입하게 돼 농림수산업이 큰 타격을 입을 것이고, 저렴한 수입품이 일본 국내에 대량 유입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 - 한편, 일본은 그동안 다소 뒤쳐진 농업정책 하에서 전력을 다하지 않았기 때문에, 향후에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긍정의 목소리
○ TPP 대응방안의 일환, 역으로 높아지는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 움직임 - 일본 국내시장의 일부 품목에 대해서는 더 이상 시장이 확대될 가능성이 낮거나 저렴한 수입품과의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예측에 따라,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 농지를 개척하고 현지에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려는 중소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음.
□ 농수산 관련 중소 및 벤처기업, 독자적 농어업 기술로 세계시장 적극 개척 중
○ 중소 및 벤처기업들은 국내시장은 물론, 수입품들과의 경쟁을 위해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 중. 또한, 이미 개발한 기술을 바탕으로 해외에서 생산하고 판매하려는 시도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 국제협력기구(JICA)는 2012년부터 정부개발원조를 활용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시작했고, 기업들은 이 지원에 힘입어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검토해왔음. - 2015년도 기준, 지원 검토 대상은 126건으로 2012년에 비해 2.3배 증가함.
독자적 농어업 기술 해외시장 진출 사례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기사 기준,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 음식분야 지식인들, 세계시장에서 경쟁할 ‘농산물 재팬’ 11가지 선발
○ 세계 농림수산물과의 경쟁 속에서 해외시장을 공략하고 일본 국내시장을 지켜낼 농림수산물 선발 - 음식 분야에 정통한 지식인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에서 경쟁할 대표적인 일본 농산물 11가지를 선발하고, 이들을 활용해 세계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계획임.
농산물 재팬
자료원: 일경비지니스 기사 기준,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 시사점
○ 일본의 농작물은 안전성과 고품질로 좋은 평가를 받고 인기도 높은 편 - 2015년 농림수산물 및 식품류 수출규모는 7452억 엔으로 과거 최고 수준에 달했음. - 지금까지는 수출이 중심이었으나, 현지 생산이 정착되면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신흥국에서 빠르게 현지 생산을 정착시키고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련 인재 육성 및 인재를 통한 생산 지도가 큰 과제로 남아있어 이에 대한 대책도 마련 중
○ 격화되는 세계시장 내 경쟁 속에서 우리나라 농수산물도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일본을 포함한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 마련이 필요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일경비지니스, 해당 회사 홈페이지 및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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