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으로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우선 목적의식이 뚜렷해야 한다. 목표가 정해지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을 세우고 꾸준히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렇게 해서 개인브랜드를 갖기 위해 능력을 쌓았다면, 그 다음으로 적극적인 자기 홍보가 필요하다. 적극적인 자기 홍보 없이 남들이 자신을 알아줄 거라는 생각은 버려야한다. 싫던 좋던 자신의 존재를 인식시키기 위해 신경을 써야한다. 각종 세미나나 포럼 등을 찾아다니며 자신의 존재를 알릴 필요가 있다. 여기서 타인이 나를 어떻게 볼 것인가를 생각해 자신을 적절하게 연출시켜야 한다. 자신의 캐릭터에 맞는 트레이드마크를 만들던가 아니면 새로운 이미지가 필요하다면 주저하지 말고 과감하게 변신할 필요가 있다. 자신의 재주를 이용해 신선한 호감을 얻는 것도 좋은 예라고 볼 수 있다.
개인브랜드 7가지 실천전략
1. 나를 분석하면 절반은 성공 - 자신이 하고 싶은 일, 흥미를 느끼는 일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 나의 브랜드 전략을 짜라 - 자신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서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현재 주어진 시점에서라도 전략을 짜고 이를 실천에 옯긴다면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다.
3. 전략에 따라 나를 포지셔닝하라 - 자신의 강점, 약점을 분석하여 강점에 초점을 맞추고 남들보다 더 앞서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포지셔닝이 되었다면 그 다음에는 관련 분야로 확장해 입지를 굳히고 자신이 포지셔닝대로 움직이는 과정을 사람들에게 널리 알린다.
4. 튈 수 있는 한 튀어라 - 인습이나 관행에 얽매이지 않고 시대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해 자신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오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5. 필요하면 과감하게 변신하라 - 한곳에 머물러 있는 물을 썩게 마련이다.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도전하는 정신이 필요하다.
6. 나를 알리는 퍼포먼스 - 자신의 존재를 남에게 알렸다면 그 사람의 생일이나 경조사 등에 찾아가 자신의 존재를 더 확실히 해두는 것도 필요하다.
7. 땡큐카드, 피치레터 - 형식적인 카드나 편지가 아닌 마을을 전할 수 있는 내용의 편지나 카드를 보낸다.
개인 브랜드를 만들고 자신을 홍보함에 있어 치명적인 한번의 실수로 부정적인 이미지로 이름이 알려질 때도 있는데 크게 낙심할 필요는 없다. 일단 타인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리는데 성공한 것이라 볼 수 있고, 부정적 이미지를 뒤집을 수 있는 전략을 계획해서 성공적인 브랜드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들면 되는 것이다. 또 숨기고 싶은 부끄러운 일을 차라리 떳떳하게 털어 놓아 솔직함을 인정받을 수도 있다.
브랜드 파워를 얻는 7가지 개인 홍보 전략
1. MPR기법을 패러디하라 -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 인지도를 높임으로써 이미지에 대한 인지가 바로 구매를 촉발하도록 만든다.’는 기법을 활용한다.
2. 휴먼 네트워크를 활용하라 - 사람과의 관계를 충실히 구축해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지혜를 발휘한다.
3. 효과적인 자기 PR 환경을 만들어라 - 다른 사람과 차별화를 두고 자신을 알릴 광고 카피를 만들어 활용한다.
4. 솔직하게 정면 돌파하라 -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솔직하게 시인하면 전화위복이 될 수 있고 거짓말은 또 다른 거짓말을 낳게 되어 있다. 어떤 상황이든 당황하지 말고 정면 돌파해야 한다.
5. 눈 도장은 커뮤니케이션이다 - 여기저기 폭넓게 눈도장을 찍고 다닌다. 처음엔 ‘저 사람이 누구지?’라고 생각하겠지만 자주 마주치다 보면 각인이 되어 언젠가는 도움을 받거나 나의 존재를 알게 될것이다.
6. 언론 훈련을 받아라 - 말을 조리있게 잘 하게되면 자신의 브랜드 가치는 더욱 올라가게 된다. 독서나 전문교육을 통한 언론훈련이 필요하다.
7. 패션 감각을 길러라 -아무리 성격이 좋고 능력이 뛰어나다 해도 첫 만남에서 보이는 것은 외모가 우선이다. 때와 장소, 지위에 맞는 옷차림, 자신에게 맞는 옷차림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서술한 것처럼 먼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고 스스로를 변화시켜야 한다. 좌절이나 타협에 굴하지 않고 정직과 신용이 있는 사람이 먼저 되어야 할 것이다. 또 항상 도전정신을 가지고 때에 따라서는 신경제를 이끄는 리더를 벤치마킹하는 것도 좋다. 이렇듯 치밀한 브랜드 전략으로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나가다 보면 언젠가 자신만의 브랜드를 얻게 될 것이고 자신의 몸값도 올라가는 순간이 오게 된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세상에는 세 종류의 사람이 있다. 내가 가진 100을 50밖에 알리지 못하는 사람, 내가 가진 100을 100으로만 평가받는 사람, 내가 가진 100을 150, 200으로 인정받는 사람. 이제는 개인도 브랜드 시대다. 그만그만한 실력자가 차고 넘쳐나는 때, 내가 가진 가치를 효과적으로 드러내지 않으면 제대로 평가받고 인정받을 수 없는 것이다.
'마케팅,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랜드와 소비자 관계 (0) | 2006.02.28 |
---|---|
브랜드 다각화전략의 이점 (0) | 2006.02.28 |
광고 기획서 작성예 (0) | 2006.02.22 |
회사별 경쟁 PT사항 (0) | 2006.02.21 |
가격조정 방법 (0) | 2006.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