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일본 디저트 시장 동향 및 트렌드
[지구촌 리포트]
일본의 디저트류 시장은 2018년부터 2022년 동안 약 2조 엔 전반을 유지하며, 최근 시장 규모에 큰 변화는 없었다. 주요 판매 채널은 백화점(17.0%), 전문점(6.4%), 슈퍼마켓 등 양판점(37.3%), 편의점(19.1%) 기타 통신판매나 기념품 수요 중심의 철도 역·공항 등이 있다.
일본의 대표적인 디저트 제조사 몬테르가 실시한 슈퍼마켓 및 편의점에서 유통되는 디저트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4년 디저트 제품 1개당 평균 소비 가격은 219엔으로 전년 대비 6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물가 상승으로 인해 절약지향 성향이 강해진 영향이 큰 것으로 추측된다. 성별별로는 남성의 경우, 평균 소비 금액이 224엔(제품 1개당), 여성은 215엔으로 나타났다.

▶ 슈퍼 및 편의점 인기 디저트
- 일본 소비자들이 슈퍼 및 편의점에서 자주 사는 디저트 1위는 슈크림, 2위는 푸딩이다. 이 순서는 18년 동안 변하지 않고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그 다음은 3위 롤 케이크, 4위 에클레어, 5위 와플이다. 매년 롤 케이크와 에클레어가 근소한 차이를 보이며 3, 4위를 번갈아가며 기록했은나, 2024년은 롤 케이크가 3위를 기록했다. 특히 남성 응답은 슈크림 다음으로 2위가 롤 케이크다. 또한 남녀 공동으로 와플 인기가 올랐다.

- 소비자가 선호하는 디저트 플레이버는 1위 바닐라, 2위 밀크, 3위 초콜릿, 4위 캐러멜, 5위 딸기이다. 식감에 대해서는 1위 부드러움, 2위 폭신폭신함, 3위 쫄깃함 순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위 쫄깃한 식감은 2023년에는 10위였으나, 2024년에 3위로 급상승했다.
- 슈퍼 및 편의점 디저트 장점에 대한 설문에서는 가격, 맛, 가볍게 구입할 수 있음 등의 응답이 상위를 차지했다. 유통업체 형태별로 보면, 슈퍼에서 판매하는 디저트의 장점 1위는 가격,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디저트의 장점 1위는 맛인 것으로 나타나, 유통업체 형태에 따라 우선시하는 요소가 달랐다. 특히 편의점 디저트 매력 5위로는 신상품이 자주 나온다는 응답이 있다. 편의점 디저트에 대해서는 가격보다 맛이나 계절감 등 만족감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 2024 유행 디저트
ㅇ 아사이볼
아사이볼은 브라질 원산 아사이베리를 깔아서 만든 페이스트 위에 바나나, 코코넛 등 과일을 올려서 먹는 디저트다. 젊은 여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건강지향이 강해지면서 다이어트나 건강에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는 아사이볼이 인기를 끌었다. 아사이볼 인기에 이어 아사이볼을 가정에서도 쉽게 먹을 수 있게 한 제품도 출시되었다. 수입 식자재를 중심으로 판매하는 유통업체 칼디(KALDI)가 출시한 냉동 아사이 퓌레는 입고되자마자 매진될 정도로 인기다. 또한, 편의점 체인 세븐일레븐은 2024년에 일부 점포 한정 판매한 돌(Dole) 제조 스무디볼을 2025년 3월부터 전 점포 약 2만 점포로 확대 판매한다. 컵으로 된 용기에 아사이 페이스트, 바나나, 블루베리, 딸기가 들어있고, 따로 포장된 그래놀라를 토핑해서 먹는다. 이 제품은 전자레인지 또는 상온으로 해동해서 먹는다. 전문점에서 먹는 것과 같이 퀄리티 높은 아사이볼을 집에서 손쉽게 먹을 수 있고, 전문점에서는 최소 1,000엔을 넘지만 500엔 이내로 구매가 가능하여 부담 없는 가격도 인기의 이유 중 하나다. 아사이볼 인기는 2025년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ㅇ 도넛
일본에서 도넛은 2022년 제5차 붐 이후 2024년까지 여전히 유행하는 디저트다. 일본 도넛 붐 연혁은, 1971년 제1차 미국 프랜차이즈 미스터도넛 상륙, 2003년 제2차 미스터도넛 신상품 폰데링 히트, 2006년 미국 프랜차이즈 크리스피·크림·도넛 상륙, 2013년 제4차 크로와상도넛(크로와상×도넛 융합) 유행, 2022년 제5차 생(生)도넛 유행으로 5회 붐이 있었다. 미스터도넛의 진출을 계기로 일본에 도넛이 정착되었다. 최근에 유행한 생도넛은 판매자마다 해석이 다른데, 생도넛 유행을 일으킨 도넛점 ‘아임도넛(I’m donut)’에서는 부드러운 식감과 입에서 녹는 생도넛이 대표 메뉴다. 아임도넛의 생도넛은 튀기기 전 반죽의 부드러움이 그대로 남아있다는 의미로 생(生)도넛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또 다른 도넛점에서는 생크림 원료 반죽으로 만든 도넛을 생도넛이라고 하거나, 안에 생크림이 꽉 들어있는 도넛을 생도넛이라고 하기도 한다. 또한 2024년에는 한국 꽈배기나 대만 도넛 등 다른 나라의 주요 도넛도 주목을 받았다.
일본 도넛 시장을 견인하는 프랜차이즈인 미스터도넛은 2020년 이후 계속 매출 상승세로 2024년에는 1,248억 엔을 기록했다. 미스터도넛 인기 메뉴는 1위 폰데링, 2위 엔젤크림, 3위 엔젤후렌치다. 1위 폰데링은 쫄깃한 식감이 특징인 도넛, 2~3위 도넛은 생크림이 안에 들어있다.

ㅇ 츄러스
츄러스는 주로 테마파크나 영화관 등 오락시설에서 먹는 이미지가 강한 디저트였으나, 2023년경부터 초콜릿에 찍어 먹는 츄러스가 유행하면서 전문점이 생기고 카페에서도 메뉴로 제공하는 곳이 증가했다. 햄버거 체인점인 맥도널드나 후레쉬니스버거에서도 츄러스를 디저트 메뉴로 출시했다. 최근에는 원하는 글자 모양의 츄러스를 주문할 수 있는 ‘글자 츄러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좋아하는 아티스트나 캐릭터 이름의 츄러스를 사진에 찍어 SNS에 올려서 덕질 활동으로 즐기기도 한다. 슈퍼마켓 등 소매점에서도 츄러스 관련 제품 취급이 증가하고 있으며, 닛신제분의 냉동 미니츄러스는 출시 후 약 1년 만에 1,000만 봉(한 개당 6봉, 약 166만 개 판매)이 팔렸다.

▶ 2025 유행 디저트 예측
인재회사 마이나비가 실시한 10대 여성 대상 2025년 유행 음식·디저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1위 그릭요거트, 2위 카눌레츄러스, 4위 아사이크레이프, 5위 요아정 등이 유행할 디저트로 뽑혔다. 1위 그릭요거트는 꾸덕꾸덕한 질감과 진한 맛으로 2024년에 큰 인기를 모았고 그 인기는 2025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10대 여성 소비자가 어떤 요소를 가진 것이 유행할 것 같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설문에는, 1위 사진이 잘 나올 것 같은 화려함, 2위 맛, 3위 가격, 4위 한국·대만에서 유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대 여성 소비자가 평소에 음식 관련 정보 수집하는 방법으로는 SNS가 압도적으로 많다.
▶시사점
디저트류는 식품 중에서도 트렌드 변화가 빠른 품목이다. 최근에는 크로플(크로와상×와플)처럼 기존 디저트들을 혼합한 ‘진화형 디저트’가 트렌드다. 코로나19 이후 건강지향 성향이 강해진 소비자들은 요거트나 아사이와 같은 건강한 디저트에도 관심이 많다.
또한, 최근 유통업체와의 직접연계 한국페어 추진 과정에서 ‘디저트류’를 원한다는 관계자의 의견을 듣는다. 디저트류는 생크림 등 유통기한이 짧은 원료 사용으로 냉장 상태에서는 수출 장벽이 높다. 디저트류 수출이 활발해지기 위해서는 냉동보관으로 유통기한을 확보하는 등 유통과정을 고려하여 제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자료출처
- 2025. 2. 3일자 일본식량신문 https://news.nissyoku.co.jp/restaurant/hamada20250127051934457
- 2025. 2. 20일자 몬테르 https://www.monteur.co.jp/storage/news/sweetshakusho2025%20.pdf
- 2025. 02. 20일자 일본경제신문 https://www.nikkei.com/article/DGXZQOUC208BR0Q5A220C2000000/
- 2024. 3. 26일자 야노경제연구소 https://www.yano.co.jp/press-release/show/press_id/3501
- 스자타 홈페이지 https://www.sujahta.co.jp/item/acainoko330/
- 돌(Dole) 홈페이지 https://www.dole.co.jp/products/smoothie-bowls-acai
- 칼디커피 홈페이지 https://www.kaldi.co.jp/ec/pro/disp/1/4571196707623?sFlg=2
- TBS NEWS DIG https://newsdig.tbs.co.jp/articles/-/1669519?display=1
- 아임도넛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i.m.donut/?hl=ja
- 산케이신문 https://www.sankei.com/article/20250309-YQ5YVW4ZHVNY7JMPZWFWW5R3IM/
- 닛신제분 홈페이지 https://www.nisshin-seifun-welna.com/index/churros/
- 맥도널드 홈페이지 https://www.mcdonalds.co.jp/company/news/2025/0218a/
- 후레쉬니스버거 홈페이지 https://www.freshnessburger.co.jp/menu/sidemenu/churros_plain
- 마이나비 2025. 1. 29. https://cm-marketinglab.mynavi.jp/column/research_foodtrend25/
문의 : 오사카지사 타카키 리사(takaki@atcenter.or.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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