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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간식 제품의 건강 트렌드

곡산 2025. 2. 15. 16:28

[중국] 간식 제품의 건강 트렌드

중국 간식 제품의 건강 트렌드 

 

 최근 소비 생활의 질이 지속적으로 향상하면서 소비자들은 삼시 세 끼뿐만 아니라 간식도 건강하게 먹는 것을 원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관념이 간식 산업의 발전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한다. 소비자들의 건강과 복지에 대한 수요는 간식 제품 소비의향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간식 제품 브랜드 사에서는 시장 동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기술 개발과 기업 경영을 통해 소비자의 건강 수요와 식습관에 부합하는 고품질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건강 간식이라는 새로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최근 Innova에서 발표한 <글로벌 건강 간식 발전 현황 및 미래 트렌드>(이하 보고서)에서 소비자조사, 신제품 현황, 건강 발전 추이 등 측면에서 건강 간식 산업 트렌드를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는 건강 간식을 선택하는 빈도가 일반 간식을 선택하는 빈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56% 이상의 소비자는 하루에 최소 한번 이상 건강 간식을 섭취한다고 나타났다. 특히 작년에는 66% 이상의 소비자가 건강 간식에 대한 소비를 늘렸다고 응답했다. 중국 소비자들이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며 간식을 먹을 때도 영양 가치를 더욱 중요시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의 구매 의향에 ‘건강’이 미치는 영향이 증가하고 있다고 나타났다. 약 32% 소비자는 친환경 원재료를 중요시하고, 28% 소비자는 설탕 함량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7% 소비자는 고섬유질과 고 단백질 등 영양 성분이 함유한 제품을 선호한다고 나타났다. 특히 36% 소비자는 비타민C, 식이섬유, 칼슘 등 영양성분이 높은 간식에 대한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30%의 소비자는 저 설탕, 저 염분, 저 칼로리 간식을 선호한다고 나타났다.  

 

 2023년부터 2024년까지 출시된 곡물·에너지 바 제품들 중 81%는 건강 관련 표시를 하였다. 전통 간식 중 38%의 신제품은 건강 요소를 부각해 새로운 시장을 공략하기도 하였다. 각 간식 기업에서는 신제품 출시에 있어 소비자의 건강 수요를 고려하여 건강 간식을 연어이 출시하고 있다.캔디와 디저트 제품에 건강 관련 표기한 제품은 각 24%와 23%로 나타났다. 디저트 제품 중 건간 관련 표기는 주로 무 첨가제 및 무 방부제 관련 표기이며, 그 외 섬유질 관련 표기도 많아지고 있다. 비유전자변형(GMO) 및 트랜스 지방 무첨가 관련 표기는 감소했고 유기농 관련 표기도 감소되고 있다. 하지만 ‘즐겁고 건강한’ 것과 관련한 트렌드는 소비자의 소비의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간식 신제품 중 무 첨가제, 무 방부제 제품이 여전히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기타 친환경 표기를 한 식품은 시장 점유율이 감소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에 반해 단백질 강화 표기를 한 제품은 강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식이섬유 관련 표기 제품도 시장이 증가추이를 보이고 있다. 무설탕 표기 제품은 연평균 7.8%, 저 설탕 표기제품은 5.5%의 성장률을 보이며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소비자는 설탕에 대해 예민하게 생각하며 식품의 설탕성분에 대한 요구가 점점 까다로워지고 있다. 

 

 

중국 식품 소비에서 빠질 수 없는 트렌드가 된 ‘건강’은 이제 간식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입이 즐거운 것을 추구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몸과 건강이 즐거운 제품을 요구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출처 : http://www.cnfood.cn/article?id=1889125486702989314


문의 : 베이징지사 박원백(beijingat@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