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06 4

[태국] 태국 식품 시장은 ‘초단기 식품 트렌드’ 시대, 유행의 속도가 빨라졌다

[태국] 태국 식품 시장은 ‘초단기 식품 트렌드’ 시대, 유행의 속도가 빨라졌다[사진: sentangsedtee] ▢ 주요 내용 1. 4개월 주기로 바뀌는 ‘초단기 식품 트렌드’ 시대 ㅇ 최근 태국에서는 태국차, 두바이 초콜릿, 말차, 소금빵(시오팡) 등 단기간에 유행하고 사라지는 식품 트렌드가 반복되고 있다. 이들 메뉴는 출시 직후 인플루언서 콘텐츠나 SNS 바이럴을 통해 급속히 퍼지며, 때로는 단 몇 주 만에 전국 매장에 등장할 정도로 빠르게 확산된다. 실제로 태국 배달 플랫폼 ‘라인맨(Line Man)’의 통계에 따르면, 태국차(Thai Tea) 전문 매장은 전년 대비 205% 증가했고, 2024년 배달 주문량은 40만 잔으로 81% 증가했다. ‘말차 열풍’ 역시 2024년 기준 500만 잔 이상 ..

[싱가포르] 포장 식품 라벨링 규제 강화로 글루텐 함량 표기 의무화

[싱가포르] 포장 식품 라벨링 규제 강화로 글루텐 함량 표기 의무화 ❍ 싱가포르 식품청(SFA)은 소비자의 식품 선택권 강화를 위해 포장 식품의 글루텐 함량 표시 기준을 강화하는 개정안을 발표  - 기존에도 일부 제품에서 「글루텐 프리」(Gluten-free) 또는 「글루텐 감소」(Reduced gluten) 등의 문구를 사용할 수 있었으나,    이번 개정을 통해 이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마련됨  - 앞으로 「글루텐 프리」 문구를 사용하려면 제품의 글루텐 함량이 20mg/kg 이하, 「글루텐 감소」 문구를 사용하려면 100mg/kg    이하의 기준을 충족해야 함  - 해당 제품이 주요 영양소 대체품으로 판매되는 경우, 기존 식품과 유사한 수준의 비타민 및 미네랄을 포함해야만 함 ❍ 해당 식품 규정 개..

[미국] 식음료업계의 ‘만우절 장난’

[미국] 식음료업계의 ‘만우절 장난’만우절 장난으로 시작된 가짜 상품이 기대 이상의 화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실제 상품 출시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미국 식음료 회사들이 매냔 수천개의 제품을 출시하지만, 가장 화제가 되는 제품 중 일부는 진짜가 아닐 수도 있다고 FoodDive가 밝혔다.  매년 미국 식음료 기업들은 만우절(April Fools’)을 이용해 가장 잘 알려진 브랜드 중 일부와 관련된 가짜 제품을 출시한다. 이는 자사의 주력 제품에 관심을 끌기 위한 것이며, 이 제품의 출시에 대한 진위 여부에 대한 소비자간의 논쟁이 이어지며 화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떄문이다. 어떤 경우에는 장난으로 시작되었지만 너무 큰 화제가 되어 회사가 결국 실제 제품을 만들어내어 판매를 시작하는 경우도 있다...

[일본] 일본 주요 식품회사 가격인상 동향

[일본] 일본 주요 식품회사 가격인상 동향  최근 일본에서는 쌀 가격을 포함한 전반적인 식료품비 상승이 지속되어 소비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일본의 데이터분석 회사인 “테이코쿠 데이터뱅크”는 일본 주요 식품회사 195개사의 가격인상 발표 자료를 바탕으로 가격인상 동향 조사 결과를 발표하여 시장 분석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표면적인 가격인상뿐만 아니라, 가격은 유지하면서도 용량을 줄인 ‘실질적 가격인상’까지도 포함한 결과이다. ㅁ 2025년 4월, 가격인상 품목은 4,225개  2025년 4월 한 달 동안 주요 식품 제조업체 195개사에서 가격 인상을 발표한 식음료 품목은 4,225개에 달했으며, 1회 가격인상당 평균 인상률은 월 평균 16%에 달했다. 가격 인상 품목 수가 1개월 ..

일본 2025.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