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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텔 글로벌 마켓트렌드] 글로벌 성장을 정의하는 주요 간편식(Ready meal) 트렌드

곡산 2024. 12. 7. 05:20
[민텔 글로벌 마켓트렌드] 글로벌 성장을 정의하는 주요 간편식(Ready meal) 트렌드
  •  민텔코리아
  •  승인 2024.12.05 07:55

시간 절약하는 완전한 한끼, 식사 편의성에 건강성 요구
성장 단계 중국, 생산 주도…인도·한국·브라질·태국 뒤이어
각국의 미식 소개, 브랜드별 제품 다양화·소비자 유치 도움
레스토랑 메뉴 대안 가능성…장수 지역 ‘블루 존’ 식단 개발도
건강·영양 표시에 관심…제품 혁신·마케팅과 연계할 좋은 기회
 

초가공식품(UPF) 섭취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간편식의 건강성도 주목받고 있어, 식품 브랜드는 선호도로 이어지는 이러한 우려를 완화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아일랜드의 소비자는 간편식을 구매할 때 건강한 식재료가 명확하게 표시되기를 원하며, 이는 주요 구매 요인으로 작용한다. 또 미국에서는 거의 2/3, 영국에서는 44%가 간편식을 정기적으로 섭취하기에는 충분히 건강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로 인해 소비자가 원하는 간편식 사용 방식과 현재 간편식에 대한 인식 사이에 격차가 발생한다. 이 경우, 간편식은 건강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있다. 또 소비가 널리 확산됨에 따라 각 브랜드는 제품과 메시지를 소비자의 기대치를 높이는 간편식 트렌드에 맞춰야 한다.

(*여기에서는 Ready Meal과 Prepared meal를 같은 의미로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냉장, 냉동 또는 선반에 보관할 수 있는 완전한 사전 조리된 식사로 정의한다.)


간편식 산업 성과


전 세계 간편식 시장의 규모는 어느 정도일까? 시장마다 성과가 다르다. 미국의 간편식 산업은 2024년 소폭 하락했는데, 이는 경제에 대한 지속적인 경계심을 반영한 결과다. 이와 대조적으로 중국의 간편식 생산량은 증가했으며, 중국 소비자의 1/4이 향후 더 많은 간편식을 구매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국의 생산량이 정체된 것은 미국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든 반면 중국은 빠른 성장 단계에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중국이 전 세계 간편식 생산을 주도하고 있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인도, 한국, 브라질, 태국 등이 뒤를 쫓고 있다. 이들은 가정간편식의 연평균 성장률(CAGR)이 가장 두드러지게 관찰되는 국가 중 일부다. 인도의 급속한 도시화와 노동력 증가, 태국의 편의점 증가 등 다양한 시장 동인이 존재하지만, 이들 지역의 성장을 통해 간편식이 더 이상 서구만의 수요가 아니라는 사실이 더욱 분명해졌다.

 

민텔 APAC 분석가인 졸린 응은 태국과 마찬가지로 베트남의 편의점 트렌드가 부상하고 있으며 간편식의 배치 및 확장성이 강화되고 있다고 강조한다.

그렇다면 소비자 관점에서 간편식 산업의 성장을 이끄는 원동력은 무엇일까? 전 세계 간편식의 성장은 주로 최소한의 준비 과정으로 완전한 한 끼 식사를 빠르게 해결하고자 하는 많은 소비자의 편의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소비자는 왜 간편식을 구매하나?


사무실에서 지친 하루를 보낸 후 현관문을 닫고 소파에 그대로 쓰러지고 싶지만 배가 고프고 저녁 식사는 준비되지 않았다. 집안일은 기다리고 있다. 처음부터 직접 요리하거나 미리 준비된 간편식을 간편하게 데워 먹을 수 있는 옵션이 있다면 소비자들에게 이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여기서 핵심 동인은 편의성이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가정간편식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시간 절약을 가정간편식 사용 증가의 주된 이유로 꼽았다. 그러나 브랜드는 편의성 외에도 다른 이유를 통합하여 돋보이게 해야 한다. 편의성 외에도 소비자의 구매 선택을 이끄는 주요 간편식 트렌드는 무엇인가?

 

◇다양한 요리 탐색하기

신제품 시식은 모든 식품 카테고리에서 중요하지만, 특히 가정간편식은 그중에서도 특히 중요하다. 처음부터 요리할 필요 없이 미지의 요리를 맛볼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면 초기 관심을 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재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소비자의 약 4분의 1이 이러한 콘셉트의 간편식에 관심을 보이는 등 글로벌 요리의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영국에서는 이미 절반에 가까운 사람들이 가정간편식을 통해 세계 각국의 요리를 시도하고 있을 정도로 널리 보급되어 있다.

태국 소비자들은 전 연령대에 걸쳐 일본 간편식에 대한 열정을 보인다. 글로벌 신제품 데이터베이스(GNPD)에 따르면 스리랑카, 레바논 등 생소한 맛도 일본 간편식 출시에 등장하고 있어 브랜드별 제품 다양화를 알 수 있다.

 

소비자들은 미각과 전반적인 경험에서 모험을 즐기고 싶어 하는 글로벌 간편식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 독특하고 새로운 세계 각국의 맛을 소개하면 브랜드가 이러한 트렌드를 활용하고 소비자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한 예로, 미국의 블루존 키친은 전 세계의 장수와 건강이 관찰된 지역인 '블루존'에서 유래한 식단을 중심으로 한다.

△세계 장수 지역의 식단을 주제로 한 블루존 키친의 가보 밥그릇(사진 왼쪽)은 해당 분야에서 상당히 뛰어난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영국의 식물성 간편식 회사인 올플랜츠는 초가공 식품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진=각 사)
 

◇효율적인 비용

집에서 먹을까, 아니면 밖에서 먹을까? 가격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일반적으로 간편식이 더 저렴한 옵션으로 보일 수 있다. 레스토랑 메뉴 가격은 인플레이션 등 여러 요인에 따라 상승해 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간편식도 가격 변동에서 자유롭지 않다. 브라질 국민의 1/3이 너무 비싸서 간편식을 덜 먹는다고 답한 조사 결과도 있다.

 

브랜드는 단순히 가격만으로 경쟁할 필요가 없다. 효과적으로 어필한다는 것은 원하는 속성의 조합으로 가치를 더하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는 품질에 타협하기를 원하지 않으며 브랜드도 그럴 필요가 없다.

예를 들어, 간편식은 레스토랑 업계에서 영감을 받을 수 있다. 캐나다인 10명 중 거의 7명이 "간편식이 레스토랑 식사의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라는 데 동의하며, 이는 간편식이 비용 효율적인 레스토랑 스타일의 식사로 자리 잡을 수 있음을 나타낸다.

 

반드시 레스토랑의 품질과 같을 필요는 없지만 일반적인 레스토랑 요리를 재현한 미식 레시피를 효과적으로 혁신하면 자주 찾는 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으며, 프로모션을 통해 이러한 가정간편식을 장바구니에 담을 수 있다.

가격 민감도와 제품 품질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원하는 속성을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건강과 영양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건강과 웰빙에 대한 전 세계적인 변화에 따라 소비자들은 식품의 건강 및 영양 표시에 점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영국 성인 3명 중 거의 2명은 항상 또는 대부분 시간을 건강하게 먹으려고 노력한다고 답해 건강에 관한 관심이 여전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영국의 식물성 간편식 브랜드 올플랜츠(Allplants)는 '영양사에 의해 균형 잡힌' 메시지를 사용하여 포장에 표시된 건강 관련 영양 성분을 강화함으로써 이에 대응하고 있다. 또한 올플랜츠는 웹사이트를 통해 초가공식품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여 투명성과 건강한 식사 옵션에 대한 수요 증가에 발맞추고 있다.

 

건강에 대한 열망을 지원하는 브랜드에 대한 수요도 있다. 독일인의 약 61%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장려하는 식음료 브랜드를 선호하며, 이는 브랜드가 점유할 수 있는 잠재적 공간을 나타낸다. 건강한 생활방식을 추구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장벽으로 시간이 꼽히는 만큼, 간편식 브랜드는 간편식의 편의성을 홍보하여 소비자들이 빠르고 건강한 식사 솔루션을 통해 이러한 장벽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영국 성인의 2/3 이상이 브랜드가 건강한 식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데 동의하며, 이는 브랜드가 건강을 위해 앞장서야 할 이유를 제공한다. 영국의 일부 주요 리테일러들은 이미 이러한 노력에 동참하고 있다. 예를 들어, 테스코와 세인즈버리는 지방과 설탕, 소금 함량이 높은 식음료 제품의 대량 가격 프로모션에 대한 정부의 규제에 앞서 자발적으로 제한을 시행하고 있다(추후 도입될 예정).

 

소비자들은 식품의 건강과 영양에 대해 브랜드가 주도권을 잡기 원하기 때문에, 간편식 브랜드는 진화하는 건강에 대한 인식을 제품 혁신 및 마케팅 노력과 연계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갖게 되었다.


간편식 산업의 다음 단계는?


논의된 간편식 트렌드는 소비자들이 미리 준비된 플레이트에서 더 많은 것을 찾고 있으며, 브랜드가 진화하는 선호도에 맞는 전략으로 소비자를 유인하기를 기대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또 편의성 외에도 비용과 건강, 탐구적 성격의 균형을 고려하면 신규 및 기존 간편식 브랜드 모두 제품 시험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아울러 글로벌 업계의 성과와 관심 및 성장을 이끄는 주요 트렌드를 보다 명확하게 파악하면 인사이트 전략을 위한 강력한 토대를 마련하여 오늘날 시장 요구에 부합하는 브랜드 포지셔닝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