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박지원
- 2024-11-06
- 출처 : KOTRA
2022년부터 2027년까지 베트남 식음료 서비스 산업 연평균 성장률 12.75% 예상
베트남 식음료 매장 영업시 준수해야하는 규정은?
시장동향
베트남의 식음료 산업은 체인점, 카페와 바, 레스토랑, 노점상 등을 포함한 각종 식당과 카페들을 포함한다. 식음료 산업 매출 규모는 2019년 250억5800만 달러를 기록했으나, 이후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식음료 매장들이 영업을 중단하며 2020년과 2021년에는 매출이 감소했다. 2019년과 비교해 2021년에는 약 59억 달러의 매출 감소가 있었다. 그러나 2022년부터 다시 매출이 회복되기 시작했으며 2023년에는 247억27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2019년의 수치에는 미치지 못하나 식음료 산업의 매출이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회복됐음을 시사한다. 또한, Euromonitor는 2022년부터 2027년까지 베트남의 식음료 서비스 산업 매출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해 연평균 12.8%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베트남 식음료 서비스 산업 매출 규모 동향 및 전망>
(단위: US$ 백만)
[자료: Euromonitor]
베트남 레스토랑 관리 솔루션 제공업체인 iPOS.vn이 2024년 상반기 동안 베트남 식음료 F&B 시장을 분석한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전국 F&B 매장 수가 지난해 대비 3.9%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긍정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조사된다. 해당 보고서는 약 1000개의 레스토랑 및 카페, 2300명 이상의 식당 종사자, 1300명 이상의 F&B 산업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해 나온 데이터를 참고로 한다. 2024년 1월부터 6월까지 베트남은 30만4700개의 F&B 매장을 기록했으나, 이는 지난해 대비 3.9% 감소한 수치며, 전국적으로 최소 3만여 개의 매장이 문을 닫은 것으로 조사된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2024년 상반기 동안의 베트남 F&B 산업의 매출액이 2023년 전체 매출의 약 68% 이상을 기록했다. 이는 소비자물가지수(CPI) 및 인플레이션의 증가와 더불어, 최근 F&B 매장들의 다양한 프로모션을 출시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수요가 증가해 거래 건수가 크게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
주요 식음료 산업 브랜드
베트남 시장조사업체 디시전랩(Decision Lab)은 2024년 식음료 시장 순위를 발표했으며, 단순히 매출액으로 순위를 매긴 것이 아닌 브랜드 평판, 가치, 품질, 고객 만족도 및 추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산출된 순위다. 조사 결과, 2024년 베트남 식음료 시장의 선두 주자로는 KFC가 선정됐으며, 뒤이어 하이랜드 커피, 쯩 응웬 레전드 커피, 푹롱 커피 & 티, 롯데리아가 순위를 차지했다.
<2024년 베트남 식음료 시장 순위>
브랜드명 | 2023년 순위 | 2024년 순위 | 2023년 점수 | 2024년 점수 | 점수 변화 |
케이에프씨 (KFC) |
1 | 1 | 28.8 | 27.5 | -1.3 |
하이랜드 커피 (Highland Coffee) |
2 | 2 | 23.7 | 25.2 | +1.5 |
쭝 응웬 레전드 (Trung Nguyen Legend) |
4 | 3 | 17.9 | 21.8 | +3.9 |
푹롱 커피 & 티 (PhucLong Coffee&Tea) |
5 | 4 | 17.1 | 17.9 | +0.8 |
롯데리아 (Lotteria) | 3 | 5 | 18.3 | 17.7 | -0.6 |
더 커피 하우스 (The Coffee House) |
6 | 6 | 15.6 | 16.2 | +0.6 |
맥도날드 (McDonald) | 7 | 7 | 15.4 | 15.3 | -0.1 |
졸리비 (Jollibe) | 9 | 8 | 12.7 | 15.2 | +2.5 |
스타벅스 (Starbucks) | 8 | 9 | 13.1 | 12.5 | -0.6 |
피자헛 (Pizza Hut) | 10 | 10 | 12.7 | 11.9 | -0.8 |
*주: 점수는 브랜드 평판, 가치, 품질, 만족도, 추천 등을 고려해 정해짐
[자료: 디시전랩(Decision Lab), KOTRA 호치민 무역관 종합]
1. 케이에프씨 (KFC)
베트남 케이에프씨는 디시전랩 기준 베트남 식음료 산업 체인점 1위 기업이다. 1997년 호치민시에 첫 번째 지점을 오픈했으며,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Statista에 따르면, 2023년 3월 기준 케이에프씨는 베트남에 145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낼 수 있던 이유로는 케이에프씨의 베트남 현지화 전략과 다양한 신메뉴 등이 있다.
2. 하이랜드 커피 (Highland Coffee)
베트남 시장조사업체 Vietdata에 따르면, 하이랜드 커피는 2023년 5월 기준 635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하이랜드는 배달이나 포장보다는 사람들이 편히 앉아서 커피를 마실 수 있도록 매장을 크고 편하게 디자인했으며 젤리가 들어가는 커피와 스무디 등 다양하고 특색있는 메뉴와 스타벅스와 같은 해외 프랜차이즈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3. 쭝 응웬 레전드 (Trung Nguyen Legend)
쭝 응웬 레전드 카페 홈페이지에 따르면, 베트남 전국에 123개의 매장이 있으며 미국 캘리포니아에도 3개의 매장이 있다. 베트남의 유명 인스턴트 커피인 G7커피를 판매하는 회사인 쭝 응웬 레전드는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로스팅 방식과 건조 방법을 고안해 커피의 다양성을 확대했으며 카페인 함량이 낮은 음료와 설탕을 적게 쓴 음료와 같은 독특한 음료도 개발하며 베트남 고객들을 만족시키고 있다.
베트남 식음료 시장 관련 정부규제와 법률
시행규칙 Circular 18/1999/TT-BTM에 따르면, 베트남 식당 및 유명 음식점들은 다양한 영업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식품 및 음료업 등록을 포함한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해야 하며 사업장의 위치가 유독 물질이 배출되는 폐기물 처리장, 공장 등과 최소 100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하는 등 다양한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또한, 특정 경우를 제외한 식당의 영업을 위해서는 식품안전법 일부 조항의 세부 규정을 안내하는 시행령 Decree 15/2018/ND-CP에 따라 식품 안전 조건을 충족하는 설립 증명서를 보유해야 한다.
시사점
Euromonitor에 따르면, 베트남의 식음료 산업은 2022년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12.8%를 기록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식음료 체인점으로는 케이에프씨(KFC), 하이랜드 커피(Highland Coffee), 쭝 응웬 레전드(Trung Nguyen Legend) 등이 있다.
베트남은 미식의 나라인 만큼 다양한 식문화가 있고 한국에 비해 주요 소비자들의 나이가 어려 유행에 민감하고 호기심이 많아 브랜드 충성도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베트남의 경제 구조에서 해외 수출, 외국 기업 투자, 외국인 관광객 등이 큰 비중을 차지하기에 수출, 투자, 관광에 영향을 주는 글로벌 경제 위기나 정책 변동 발생 시 베트남 소비자들 또한 소비를 줄이거나 대체품을 찾는 등 소비 성향에 변동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베트남 식음료 시장 진출을 원하는 기업들은 베트남의 식음료 및 마케팅 트렌드를 면밀히 분석하고 식문화에 대해서도 층분한 조사를 진행한 후 진출을 고려하는 것이 추천된다.
KOTRA 호치민 무역관이 베트남에서 식품 유통업체에 다니는 A 씨와 진행한 전화 인터뷰에서 A 씨는 베트남의 인구구조와 증가하는 소득수준을 언급하며 베트남 식음료 시장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설명했다. A 씨는 식음료 시장 진출을 원하는 기업에 어떤 메뉴를 팔 것인지 정하고 최소 6개월에서 1년가량 시장조사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처음 식음료 사업을 시작한다면 복잡한 서류 작업을 위한 에이전시를 고용하는 것도 추천했다.
자료: Euromonitor, Decision Lab, iPOS.푸, Vietdata, 베트남 법률 포털,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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