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일본] 식품 업계 내 ESG 관련 트렌드

곡산 2024. 9. 20. 07:23

[일본] 식품 업계 내 ESG 관련 트렌드

[지구촌 리포트]

 최근 인권과 노동환경을 고려하면서 지속 가능한 식료품의 생산과 유통이 가능한 사회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 식품 기업들은 ESG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일본 농림수산성의 데이터에 따르면, 일본에서 발생하는 연간 식품 폐기물의 양은 약 570만 톤에 달한다(2019년 통계). 식품 폐기물은 '산업 식품 폐기물'과 '가정 식품 폐기물'로 나눌 수 있다. 연간 식품 폐기물 총량 570만 톤 중 산업 식품 폐기물은 309만 톤(54%), 가정 식품 폐기물은 261만 톤(46%)으로, 산업 식품 폐기물이 총량의 절반을 약간 넘는 비율을 차지한다.

 

 식품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서는 산업과 가정 모두에서 대책이 필요하다. 특히, 총량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산업 식품 폐기물의 경우, 관련 기업이나 단체들이 보다 효과적인 식품 폐기물 감축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일본 세븐아이홀딩스의 식품 폐기물 감소 노력

    일본의 대기업 세븐아이홀딩스는 유통기한 표시를 변경하고, 유통기한이 가까운 제품을 선택하도록 권장하는 캠페인을 통해 식품 폐기물 감소에 힘쓰고 있다. 2021년 6월부터 일본 소비자청, 농림수산성, 환경성, 일본 프랜차이즈 체인 협회가 협력하여, '구입 후 바로 소비할 경우 판매기한이 임박한 상품을 선택하자'는 의미의 '테마에도리' 캠페인을 시작했다. 세븐일레븐은 각 지역의 지자체와 협력하여 점포에 POP를 설치하고, 이를 통해 식품 폐기물 감소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편의점과 슈퍼마켓 등 식품 소매업에서 발생하는 식품 폐기물의 양은 약 60만 톤에 달한다(2020년 농림수산성, 환경성, 소비자청 통계). 판매기한이 임박한 상품이 폐기되는 것이 식품 손실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지적되고 있기 때문에, 이 캠페인은 더 큰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 큐피의 유통기한 연장 활동

    아직 먹을 수 있음에도 버려지는 식품 폐기물이 연간 약 643톤에 이르며(2016년 농림수산성, 환경성 통계), 식품 폐기물 감소는 중요한 사회적 과제로 여겨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마요네즈로 유명한 큐피 주식회사는 식품 폐기물 삭감 효과가 높은 '유통기한 연장', '연월 표시', '납품 기한 완화'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연월 표시'는 기존에 월 중순까지로 표시되던 유통기한을 월말까지 연장하여, 식품이 더 오랫동안 유통되고 소비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큐피는 2018년에 처음으로 연월 표시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 아지노모토의 포장 변화의 시행

    아지노모토는 2030년까지 환경 부하를 50%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플라스틱 폐기물을 제로로 만드는 것을 주요 과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아지노모토는 종이 패키지로 전환하여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고 있다. 이로 인해 연간 약 34%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으며, 업계 전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새로운 패키지 개발에는 약 2년이 걸렸으며, 찢어질 염려가 없는 특수 기능성 종이를 활용해 기존의 플라스틱 패키지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새로운 패키지를 만들었다.

 



 

시사점

 기업의 ESG경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동시에, 장기적으로는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소비자 신뢰 확보에 기여함. 앞으로 더 많은 기업들이 ESG 경영을 도입하고 강화해야 함. 특히 식품 폐기물 감소를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와 협력이 필수적임. 모두가 협력하여 식품 폐기물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음. 이를 통해 식품 산업이 환경, 경제, 사회적 측면에서 더 나은 균형을 이룰 수 있을 것임.



자료 및 사진 출처

ㅇ 식품 폐기물 대책을 위하여 기업이 할 수 있는 것은?

https://sdgs-compass.jp/column/1832

ㅇ 세븐일레븐 식품 폐기물 대책

https://www.sej.co.jp/csr/waste/

ㅇ 식품 폐기물 감소를 위하여 상미기간 연장

https://www.kewpie.com/blog/2020/03/1730/

ㅇ아지노모토 종이 패키지로 연간 12톤 플라스틱 폐기물을 삭감

https://story.ajinomoto.co.jp/report/064.html

 

문의 : 도쿄지사 이현주(hjlee@atcenter.or.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