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대체치즈 시장의 부상
[유럽] 대체치즈 시장의 부상
주요 내용
ㅇ 대체치즈 시장 부상 배경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민텔은 지난달 대체치즈 부상에 대한 보고서1)를 발간했다. 분석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대체치즈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특히, 2019년부터 대체치즈 식품의 출시가 전에 비해 확연히 늘었으며, 글로벌 식품 기업들이 앞다투어 대체치즈 제품에 대한 연구 및 제품출시에 공을 들이고 있다.
민텔의 보고서에 따르면, 대체치즈 시장은 건강식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환경보호에 대한 경각심으로 인한 채식주의 유행으로 인해 성장했다. 이제는 사람들이 육류를 넘어서서 동물성 식품인 유제품에도 지속가능한 식품, 식물성 기반의 식품을 섭취하고자 하는 것이다.
민텔이 2018-2019년에 진행한 소비자 연구에 의하면, 많은 소비자들은 비유제품 치즈에 대해 맛과 영양이 ‘의심스럽다’고 답했다. 영국 소비자 중 ‘비건 치즈가 유제품 치즈보다 건강에 좋다’에 동의한 사람은 21%에 불과했다.2)
하지만 2024년을 앞둔 현재, 이러한 양상은 크게 바뀐 것으로 분석되었다. `16년에서 `18년에 걸쳐 세계 대체치즈 시장의 28%를 차지하던 5개 기업(Upfield Group/Arivia, Bel Group/All in Foods, Daiya Foods, Saputo/Bute Island Foods, Danone/Earth Island)의 진출 비율은 `20년에서 `23년 기간 동안 48%로 늘어났다.
이처럼 대체치즈 시장이 계속해서 성장하자 각 유통업체서도 자체 브랜드 상품으로 대체치즈 제품을 출시하기 시작했다. 또한, 대체치즈 매출 상위 10개 브랜드 중 2곳은 유통업체 유통업체 Aldi와 Lidl의 PB(자체상품) 브랜드가 차지했다. 유통업체들의 대체치즈 PB제품들이 크게 늘어, `16-`18년 기간 중 6%에 불과했던 PB제품 비율은 `20년에서 `23년 사이에는 12%로 늘어났다.
ㅇ 유럽 시장의 대체치즈 : Violife
현재 세계 대체치즈 시장의 48%를 차지하는 상위 5개 기업 중, 1위는 Upfield Group이 소유한 Arivia사다. Upfield Group은 네덜란드 식품 회사로, 식물성 버터 및 스프레드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평가받는 세계 최대의 식물성 기반 식품 제조회사다.
Arivia사의 브랜드 Violife의 식물성 치즈제품들은 그리스에서 제조되어 50여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Violife의 대체치즈 제품들은 100% 식물성으로, 유제품, 콩, 글루텐, 유당, 견과류, 방부제를 넣지 않는다. 영국 시장에 출시된 Cheddarton Cheese 제품은 코코넛 오일과 비타민 B12가 함유되었으며, 최근 Youtube에서 ‘진짜 치즈 맛이 난다’라는 평을 받기도 했다. 노르웨이 시장에 출시된 Le Rond 치즈는 크리미하며, 오븐에 구워 녹이거나 차가운 상태로 빵에 발라먹을 수 있도록 출시되었다. 인기에 힘입어, Le Rond는 스페인과 이스라엘 시장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민텔의 보고서에서는 Violife를 세계 대체치즈 시장의 선두주자이자 동시에 유럽시장에서의 강력한 잠재력을 가진 브랜드로 평가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3년간 Violife는 전세계에서 입지를 확장하고 있다. `20년에서 `23년 동안 Violife의 대륙별 시장 진출 비율은 유럽 62%, 라틴아메리카 15%, 북미 13%, 중동 및 아프리카 7%, 아시아-태평양 지역 3%에 달했다. 또한, 62%를 차지하고 있는 유럽 중 가장 진출 비율이 높은 시장은 프랑스(8%), 독일(7%), 스페인(7%), 네덜란드(4%), 영국(4%)이다.
ㅇ 유럽 시장의 대체치즈 : Bel Group
Upfield Group의 ‘Violife’를 이은 대체치즈 시장의 두 번째 강자는 프랑스의 Bel Group이다. Bel Group은 프랑스의 식물성 치즈 브랜드 ‘All in Foods’를 매입했으며, 건강 스낵 시장에서 입지를 늘리려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Bel Group은 2021년에 식물성 기반 식품 브랜드인 ‘Nurishh’를 출시했으며, 제품들은 유럽과 북미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또한, 올해 4월 Bel Group은 Laughing Cow, Kiri, Boursin, Babybel 등 여러 일반 치즈 브랜드 및 자사브랜드 Nurishh와 파트너쉽을 맺고 최첨단 식물성 기반 식품 산업에 투자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파트너쉽 및 투자를 통해 블루치즈, 브리치즈, 페타치즈 등 여러 종류의 대체치즈 제품 개발 및 혁신하겠다는 것이 골자이며, 2024년 말까지 유럽과 북미 시장에서 새로운 식물성 기반의 대체치즈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목표이다.
ㅇ 유럽 시장의 대체치즈 제품들
이 외에도, 여러 유럽 현지 식품제조 기업들에서 다양한 대체치즈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일반 샌드위치용 슬라이스 치즈나, 그릴용 치즈, 파스타용 가루치즈, 크림치즈 등 다양한 제품들이 커지는 대체치즈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이러한 대체치즈 제품 트렌드에, 유럽의 여러 유통업체들에서도 다양한 PB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특히, 네덜란드의 시장 점유율 1위인 유통업체 Albert Heijn에서는 올해 식물성 기반식품 브랜드 AH Terra를 론칭했다. AH Terra에서 출시된 식물성 기반의 대체치즈 제품은 코코넛 오일로 만들어진다.
ㅇ 시사점
조사를 통하여 살펴본 것처럼, 유럽에서는 환경보호, 채식주의와 건강식에 대한 관심으로 대체치즈 제품의 인기가 점점 커지고 있다. 대체치즈 제품들은 계속해서 다양화되고 있으며 시장의 규모도 확대되고 있다. 보고서에서는 대체치즈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만큼, 시장에서 점유율을 획득하려면 제품의 맛과 건강의 특성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되었다.
현재, 한국산 유제품과 꿀, 난가공품 및 이를 포함한 식품은 현재 유럽연합에 등록되어 있지 않아서 수출이 제한되어 있다. 하지만, 대체치즈는 유제품 사용을 배제하기에, 유럽에 진출하려는 한국의 식품제조업체나 수출업체에도 충분히 진출 가능성이 있다고 고려된다. 다만, 진출 시에는 유럽인들의 맛과 취향에 맞춘 현지화 전략으로 접근하는 것이 시장 진입에 효과적일 것으로 고려되며, 깨, 잣 등 한국의 고유 견과류나 김치맛을 살짝 감미하는 등 식재료를 혼합하여 색다른 맛으로 출시하는 것도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ㅇ 출처
1) Major brand investment powers non-dairy cheese, 2023년 11월 28일
2) Kantar Profiles/Mintel, 2019년 7월, 지난 3개월 동안 치즈를 구매한 16세 이상의 영국인 인터넷 사용자 1,778명
'유럽 , 아프리카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럽] 2024년 식품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자 - 2 (2) | 2024.01.02 |
---|---|
[유럽] 2024년 식품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자 - 1 (2) | 2023.12.22 |
‘떡볶이’ 유럽에서도 질주…맛·취향 현지화 땐 유망 (0) | 2023.12.19 |
프랑스 외식 시장, 이국적인 요리가 뜬다 (1) | 2023.12.18 |
[유럽] 떡볶이에 열광하는 유럽인들 (0) | 2023.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