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 아프리카등

2021 네덜란드 소비 트렌드

곡산 2022. 1. 14. 11:26

2021 네덜란드 소비 트렌드

  • 경제·무역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혜수
  • 2021-12-06
 

온라인 쇼핑에 점점 익숙해져 가는 네덜란드 소비자들

편하고 스마트하고 지속가능하고 재미있는 소비에 관심

네덜란드 경제 동향

 

올해 10월까지 만해도 네덜란드 경제기획국은 향후 추가 봉쇄정책 시행이 없다면 2022 GDP 성장을 3.5%까지 내다보았다. 하지만 예상 밖에 급증하는 코로나 확산세로 11월 13일(토)  이후 영업제한 등의 조치를 단행하면서 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도 조금은 꺾인 분위기이다.

 

이처럼 향후 네덜란드 경제 전망은 코로나 확산 상황에 따라 회복 속도가 결정될 것이다.  여전한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코로나 대응 재정지원을 다소 축소하고 그간 증대된 정부부채 정상화를 위한 관리 돌입할 계획이다.

 

한편, 코로나로 임금협상 지연 등에 따라 소득 증가율은 정체된 한편, 에너지 및 원자재 가격 상승이 더해져 가정 구매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도 정부의 재정지원 축소 결정이 실업률 증가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나, 상승된 주택과 주식 등 자산가격이 조정되면서 경기 회복을 늦출 가능성도 있다.

 

네덜란드 소비 트렌드

 

편한 온라인 쇼핑에 대한 기대 증가

 

2020년 코로나 확산과 함께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이 늘었다. 기존 온라인 쇼핑 경험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던 유럽 소비자들이지만, 빠른 배송, 무료 환불, 14일 후불제 등 여러 온라인 구매 옵션들이 온라인 쇼핑에 대한 경험을 늘려 나가고 신뢰를 쌓는데 큰 역할을 했다. 이러한 트렌드는 올해도 지속돼 2021년 평균 구매 비용은 2020년 대비 49% 증가한 149유로를 기록했다.

 

올해 온라인 소비 증가는 연령대를 가리지 않았다. 2021년 모든 연령층과 남여 구분 없이 온라인 구매 금액이 증가했는데, 가장 큰 온라인 구매 상승폭을 보인 연령층은 18~35세이며, 이들의 온라인 소비는 전년도인 2020년 대비 55%가 증가했다. 또한 2021년 온라인쇼핑 구매 빈도 역시 전년도 대비 35%가 증가했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온라인 쇼핑을 74% 더 자주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 쇼핑 빈도는 연령층 별로 다르게 나타났는데, 25~35세가 65세 이상의 고령 인구층보다 온라인 사용 빈도가 2배 이상 높았다.

 

오프라인 쇼핑의 평균 구매 비용도 같이 높아졌다. 평균 구매 비용이 63유로에서 76유로로 상승했으며, 여성의 평균 구매 비용 상승이 전년도 대비 28%로 전체 평균 구매 비용 상승의 주된 요인이었다. 남성의 오프라인 평균 구매 비용은 전년도 대비 9% 상승했으며, 주요 구매 연령층은 18~25세로 2020년 대비 이들의 평균 오프라인 구매는 43% 증가했다.

 

2021년 회계연도 상반기(4~9월) 네덜란드 소비자들의 총 온라인 구매 비용은 148억 유로로, 2020년 같은 기간 대비 19% 증가했다. 또한 같은 기간 동안 총 온라인 구매량은 1억8220만 건으로 2020년 같은 기간 대비 17% 증가했으며, 이중 1810만 건이 해외 구매였다.

 

이 기간동안 네덜란드에서 가장 높은 폭으로 구매 건수가 상승한 분야는 홈앤리빙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52% 상승했으며, 식품이 44%로 그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장난감(33%), 가전제품(32%), 의류(20%)가 모두 증가했다.

 

2021년 회계연도 상반기 온라인쇼핑 동향

자료: thuiswinkel.org

 

보다 빠르고 신선한 배송 인기

 

다른 지역에서와 마찬가지로 2020년 이후 음식 배달 플랫폼의 성장은 네덜란드도 예외가 아니었다. 대표적인 음식 배달 플랫폼인 Thuisbezorgd의 2020년 매출액은 약 24억 유로로 2019년 대비 50% 증가했다. 2021년 상반기 온라인 식품 구매 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했으며, 구매 빈도도 53% 상승했다. 한편, 중앙식품유통국(CBL)에 따르면 코로나로 인해 건강 및 친환경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2020년 슈퍼마켓 친환경 식품 판매가 전년도 대비 21% 증가했다고 한다.

 

특히, 최근 들어 주목할 만한 변화는 배달 업체의 속도 전쟁이 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2021년 3분기부터 다양한 업체들이 ‘10분 이내 신선식품 및 식료품 배송’을 전면에 내세우며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Gorillias, Flink, Getir, Zapp이 가장 대표적인데 네덜란드 일부 지역에서 시작해 시장 규모를 넓혀가고 있다. 배달 과정은 주문을 받자마자 시내 창고에서 해당 배달원에게 할당 제품을 인도해 전기 스쿠터 및 전기 자전거로 목적지까지 10분에서 20분 안으로 배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업체

 

자료: snellesupers.nl

 

스마트한 생활을 돕는 소비

 

소비를 돕는 기술의 발전도 쉬지 않고 개발되고 있다. 픽슬(Pixyle) AI사는 테크 스타트업으로 패션 산업 맞춤 비주얼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Pixyle.ai사가 제공하는 AI 서비스는 사진 속에서 패션 아이템을 인식해 제품의 브랜드, 품질, 재질 등 제품 관련 정보를 제공해 준다. HACH(PVH), Otrium, Miinto 및 Bynder와 같은 회사들은 이미 Pixyle.ai사와 유사한 비주얼 AI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패션 산업은 정확한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의 데이터가 축적되면서 소비자의 선호도에 맞는 제품 추천을 할 수 있다.

 

Pixyle.ai사의 비주얼 AI 서비스

자료: pixyle.ai

 

1/3(OneThird) 사는 의료산업에서 널리 사용되는 광학기술을 식품 산업에 적용해 과일과 채소 품질을 점검하는 검사기를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이 기술은 식품의 재배부터 소비자의 식탁에 오르기까지 모든 유통 과정에서 쓰일 수 있다.

 

회사 이름인 ‘One Third’는 재배되는 식품의 3분의 1만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도달한다는 사실에서 유래됐다. One Third사의 검사기로 전체 식품 유통 과정에 있는 업체들이 과일과 채소의 유통기한을 미리 예측하고 음식 자체와 이를 유통하는 과정에서 소비되는 물, 연료 사용 등의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다.

 

OneThird System

자료: onethird.io, kvkinnovatietop100.nl

 

보다 지속가능한 소비

 

네덜란드 회사인 Happy Soaps는 비누 제조부터 포장까지 플라스틱이 첨가되지 않은 비누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플라스틱 용기 대신 판지를 재활용해서 포장지로 사용한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액체용 샴푸는 80% 물과 20% 활성 성분으로 구성되며, 대부분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한다. Happy Sopas는 모든 미용 제품을 고체 형태로 판매하며, 제품 자체의 사용 가능 시간도 시중 동일 기능의 제품보다 4배 이상 길다.

 

HappySoaps 제품 예시

자료: thehappysoaps.com

 

또한, 최근 자연 추출물을 원료를 쓰는 친환경 미용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역시 네덜란드 회사인 Food for Skin은 지역에서 재배된 채소를 원료로 사용해 제품 공정 중에 발생하는 공해와 탄소배출을 최소화해, 원료의 순환성에 집중해 어떠한 폐기물도 남기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다. 토마토를 원료로 쓰는 크림은 78%의 유효 성분이 토마토이며, 공정하다 남은 재료들은 이탈리아 토마토 소스 공장으로 이송돼 식품으로 변신한다. 껍질과 씨앗은 가공을 통해 고급 미용 제품의 성분으로 첨가된다. 시장에서 상품성이 떨어져 팔지 못하는 아보카도는 공정을 통해 미용제품의 원료로 다시 태어난다. 이렇게 가공된 제품들은 바이오 유리 용기에 담겨, 유통기한이 길고 용기는 쉽게 재사용이 가능하다. 종이 낭비를 줄이기 위해 종이 포장지를 따로 사용하지 않으며 바로 유리 용기에 담긴 상태로 고객에게 배송한다.

 

Food for Skin 제품

 

자료: foodforskin.care

 

즐거운 여가를 위한 소비

 

외부 활동이 어려운 답답한 시간이다 보니 장난감과 게임에 대한 소비 수요가 이어지고 있다. 소니 사의 플레이스테이션 5가 출시돼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었다. 카드 게임에서는 포켓몬 카드가 다시 인기를 받고 있으며, 원하는 포켓몬 카드를 사기 위해 가게 앞에서 줄을 서는 소비자들도 볼 수 있다. 또한 푸쉬팝(팝잇)은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그 외에도 유명한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의 인형과 교육용 장난감에 대한 수요도 높다.

 

2021년 인기 장난감

 

자료: bol.com

 

블루투스 음향 기기에 대한 수요도 지속되고 있다. 삼성과 애플이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 각 디바이스의 블루투스 이어폰 제품인 갤럭시 버즈와 에어팟이 가장 인기있는 제품으로 많이 팔리고 있다.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에는 이어폰 잭이 없고, 블루투스 음향 기기의 편의성으로 전반적으로 블루투스 음향 기기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JBL의 Tune 500BT, 소니의 1000XM3, iMoshion, Rolfstone 그리고 LG의 Tone이 버즈와 에어팟을 제외하고 많이 팔리는 제품들이다.

 

인기 블루투스 음향 제품

자료: bol.com

 

시장 전망

 

2021년에도 온라인 소비에 힘입어 전반적인 소비량이 증가했다. 편리하고 빠른 구매, 배송 수단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빅데이터와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한 소비, 보다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제품 소비에 보다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블랙프라이데이와 함께 네덜란드에서는 신타클라스데이로 불리는 12월 5일 성 니콜라스 이브, 크리스마스는 연 중 소비자들의 소비가 가장 많은 때이다. 이 기간 동안 나타난 소비자 동향을 잘 살펴보는 것도 좋은 지표가 될 것이다.

 

  

자료작성 지원: 암스테르담무역관 Betul Bulut, 강재홍

자료: thuiswinkel.org, emerce.nl, trouw.nl, bol.com, foodclicks.nl, dvhn.nl, voordewereldvanmorgen.nl, inretail.nl, Rabobank.nl, cbs.nl, kvkinnovatietop100.nl, minois.co, cupplement.nl, onethird.io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