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러시아 레디밀 시장동향

곡산 2018. 12. 26. 08:12
러시아 레디밀 시장동향
2018-12-04 임하나 러시아 모스크바무역관

- 2014년 이후 매년 8~9%씩 지속 성장 -

- 인스턴트 누들 수입액 급증, 유망시장으로 한국 기업의 관심 필요 -

 

 

 

자료원: yandex.ru

 

러시아 레디밀 시장동향

 

  ㅇ 2017년 러시아 레디밀 시장규모는 약 32억 달러(1873억 루블) 기록

    - 러시아 레디밀 시장은 2022년까지 연평균 2.4%의 성장률로, 2000억 루블의 매출액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됨.

 

  ㅇ 인구 50만 명 이상의 대도시인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등에서 러시아 전체 레디밀시장의 82% 차지

    - 레디밀 주 소비 원인은 저렴한 가격, 긴 유통기한, 무방부제, 빠른 조리 속도 등이 있음.

    - 레디밀은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며 유통 중 변질할 우려가 없는 식료품이므로 거래가 용이

 

  ㅇ 인스턴트 누들은 러시아인 70% 이상이 소비하고 있는 유망시장

    - 인스턴트 누들의 주 소비 원인은 시간 절약(51%), 휴대성(49%)으로 가정뿐만 아니라 직장에서 소비가 주를 이룸.

 

 

 

  ㅇ 인스턴트 누들 최대 생산지인 뚤라 지역(82.1%)에 러시아 최대 라면 제조업체인 Marven Food Central(Rollton, BIGBON, Rolben, RolRol, Petra)의 공장이 있음.

    - 그 외 랴잔 및 첼랴빈스크 지역에서 제품 생산

 

  ㅇ 러시아 면류(HS Code 1902) 제품을 대표하는 기업은 한국의 Doshirak Koya LLC, Rollton사의 대표 브랜드 DHV-S(Mareven Food Central) 등이 있음.

 

 

 

  ㅇ 2004 Korea Yakult Co. Ltd.는 러시아 패스트푸드시장에 투자를 시작

    - 현재 모스크바 라멘스코에 지역에 10헥타르 규모의 KOYA 공장 소유

 


□ 러시아 레디밀시장 수입 현황

 

  ㅇ 러시아 면류(HS Code190230) 상품의 2017년 수입 비중은 전년대비 57.87% 증가

    - 2016년 대부분 국가에서의 수입액이 감소 추세를 보였으나 2017년 다시 회복

    - 한국산 수입액은 201635.16% 감소했으나 2017년 감소폭이 좁아짐.

    - 2017 1분기 한국산 수입액은 7.27% 감소했으나 전년동기대비 201842%의 증가율을 보이며 상승세

 

러시아 면류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190230)

 (단위: US$ 천, 톤)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

전체

15,678

10,379

9,391

7,188

14,825

12,459

1

우크라이나

3,877

3,757

1,769

1,723

4,308

3,893

2

한국

4,934

1,607

3,199

1,257

3,182

1,334

3

중국

1,613

1,362

1,523

1,240

2,254

1,826

4

카자흐스탄

918

965

619

1,280

1,887

3,270

5

베트남

2,863

1,927

985

725

1,214

951

6

독일

245

101

118

110

493

240

7

태국

207

101

371

184

422

225

8

이탈리아

481

221

229

139

357

201

9

일본

153

36

182

35

269

49

10

벨라루스

35,807

88

174,642

390

198,402

364

자료원: 러시아 연방 관세청

 

  ㅇ 러시아 제빵류(HS Code 190590) 상품의 세계 수입 시장점유율이 29.51% 증가

    - 러시아 밀가루 가공식품 수입국 1위는 폴란드가 꾸준히 차지하고 있으며 2017년 점유율은 26.92%

    - 한국은 러시아 수입국 중 8위를 차지하고 수입액은 2017509만 달러를 달성해 12.56% 성장

 

러시아 제빵류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190590)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전체

175,608

161,984

209,784

100.00

100.00

100.00

29.5

1

폴란드

29,793

29,952

56,478

16.97

18.49

26.92

88.5

2

독일

52,209

37,131

46,068

29.73

22.92

21.96

24.0

3

이탈리아

25,860

23,629

30,001

14.73

14.59

14.30

26.9

4

벨라루스

12,191

13,307

18,152

6.94

8.22

8.65

36.4

5

벨기에

11,979

13,288

13,100

6.82

8.20

6.24

- 1.4

6

네덜란드

4,001

4,522

8,029

2.28

2.79

3.83

77.5

7

프랑스

4,943

5,575

6,652

2.82

3.44

3.17

19.3

8

한국

3,412

4,521

5,089

1.94

2.79

2.43

12.5

9

체코

2,004

1,815

2,667

1.14

1.12

1.27

46.8

10

말레이시아

3,178

2,857

2,318

1.81

1.76

1.10

- 18.8

자료원: 러시아 연방 관세청

 

  ㅇ 2017년 한국의 전체 HS Code 1902 제품 수출액 중 대러시아 수출액 점유율이 6.34%에 달함.

 

  ㅇ 2017년 러시아 수입액 중 HS Code 1905 제품이 2.37% 차지

 

-러 상호 무역현황

(단위: US$ 천)

HS Code

제품군

대러시아 수출액

한국 전체 수출액

러시아 전체 수입액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902

면류

5,599

3,723

4,485

330,735

409,774

514,494

70,108

54,525

70,785

1905

제빵류

6,700

7,117

8,776

286,563

280,745

244,424

258,317

249,029

321,715

자료원: ITC(20171월)

 

□ 관세, 인증, 유통정보

 

  ㅇ 일반적으로 러시아 내 VAT10% 부과

 

  ㅇ 러시아로 수출되는 모든 제품은 CU 혹은 GOST 인증을 득해야 하며 세부 인증이 요구될 수 있음.

 

HS Code

수입관세

1902 30

13%

1905 90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ㅇ 레디밀 제조사가 자체 거래망을 소유하더라도 직접 판매하지 않고 외부 유통업체와의 B2B 거래 선호

    - 냉동식품의 경우 80%는 소매점을 통해 최종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제공

    - 소매점 중에서도 슈퍼마켓으로의 유통이 41%로 가장 큰 비중 차지

    - 근래 직접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상점을 이용하는 소비자 증가 추세

 

러시아 레디밀 유통구조

자료원: «Market Research»


□ 시사점

 

  ㅇ 러시아 레디밀시장은 2014년 이후 현재까지 매년 8~9%씩 꾸준히 성장 중

    - 현지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소매 체인의 가격이 상승했고, 수입품의 점유율은 감소하는 추세나 소량 증가 지속

    - 2020년 수입량은 200만 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

 

  ㅇ 관련 업체들의 다양화로 러시아 시장에서의 한국 업체 입지를 위해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마케팅 전략 개발 필요

    - 러시아 내 유명 식품 전시회에 참여해 현지인들의 관심 유도

    - 한국산 식품 수출 시 현지인들에게 생소할 수 있으므로 제품에 대한 상세설명과 사용법 표기할 것

 

  ㅇ 소비자들의 인터넷 상점 선호도가 증가함에 따라 현지 웹사이트 개설 필요

    - 러시아 현지 유통업체와의 연락망 구축

 

레디밀 관련 주요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제28회 국제 식품 전시회 World Food Moscow

품목

냉동식품, 즉석식품, 레디밀시장 검토

개최장소

모스크바 '크로쿠스 엑스포'

주최

ITE Moscow

개최기간

2019년 9월 24~27일

웹사이트

http://www.world-food.ru/ru-RU

 

전시회명

International Private Label Show(IPLS)

품목

- 도소매업체, 유통업체, HoReCa 및 브랜드 주주, STM 제조업체와의 미팅

 - 신제품에 대한 정보, 시장 트렌드, 포장 및 공급업체 풀 확장 가능

- 이틀간 프로모션 기회 제공

개최장소

모스크바, '크로쿠스 엑스포'

주최

Reed Exhibitions

개최기간

2019년 3월 20~21일

웹사이트

http://www.ipls-russia.ru/en/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자료원: yandex.ru, RBC.research, 러시아 연방 관세청, ITC, «Market Research»,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