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레디밀 시장동향
- 2014년 이후 매년 8~9%씩 지속 성장 -
- 인스턴트 누들 수입액 급증, 유망시장으로 한국 기업의 관심 필요 -
자료원: yandex.ru
□ 러시아 레디밀 시장동향
ㅇ 2017년 러시아 레디밀 시장규모는 약 32억 달러(1873억 루블) 기록
- 러시아 레디밀 시장은 2022년까지 연평균 2.4%의 성장률로, 약 2000억 루블의 매출액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됨.
ㅇ 인구 50만 명 이상의 대도시인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등에서 러시아 전체 레디밀시장의 82% 차지
- 레디밀 주 소비 원인은 저렴한 가격, 긴 유통기한, 무방부제, 빠른 조리 속도 등이 있음.
- 레디밀은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며 유통 중 변질할 우려가 없는 식료품이므로 거래가 용이
ㅇ 인스턴트 누들은 러시아인 70% 이상이 소비하고 있는 유망시장
- 인스턴트 누들의 주 소비 원인은 시간 절약(51%), 휴대성(49%)으로 가정뿐만 아니라 직장에서 소비가 주를 이룸.
ㅇ 인스턴트 누들 최대 생산지인 뚤라 지역(82.1%)에 러시아 최대 라면 제조업체인 Marven Food Central(Rollton, BIGBON, Rolben, RolRol, Petra)의 공장이 있음.
- 그 외 랴잔 및 첼랴빈스크 지역에서 제품 생산
ㅇ 러시아 면류(HS Code 1902) 제품을 대표하는 기업은 한국의 Doshirak Koya LLC, Rollton사의 대표 브랜드 DHV-S(Mareven Food Central) 등이 있음.
ㅇ 2004년 Korea Yakult Co. Ltd.는 러시아 패스트푸드시장에 투자를 시작
- 현재 모스크바 라멘스코에 지역에 10헥타르 규모의 KOYA 공장 소유
□ 러시아 레디밀시장 수입 현황
ㅇ 러시아 면류(HS Code190230) 상품의 2017년 수입 비중은 전년대비 57.87% 증가
- 2016년 대부분 국가에서의 수입액이 감소 추세를 보였으나 2017년 다시 회복
- 한국산 수입액은 2016년 35.16% 감소했으나 2017년 감소폭이 좁아짐.
- 2017년 1분기 한국산 수입액은 7.27% 감소했으나 전년동기대비 2018년 42%의 증가율을 보이며 상승세
러시아 면류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190230)
(단위: US$ 천, 톤)
순위 | 국가 | 2015 | 2016 | 2017 |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
- | 전체 | 15,678 | 10,379 | 9,391 | 7,188 | 14,825 | 12,459 |
1 | 우크라이나 | 3,877 | 3,757 | 1,769 | 1,723 | 4,308 | 3,893 |
2 | 한국 | 4,934 | 1,607 | 3,199 | 1,257 | 3,182 | 1,334 |
3 | 중국 | 1,613 | 1,362 | 1,523 | 1,240 | 2,254 | 1,826 |
4 | 카자흐스탄 | 918 | 965 | 619 | 1,280 | 1,887 | 3,270 |
5 | 베트남 | 2,863 | 1,927 | 985 | 725 | 1,214 | 951 |
6 | 독일 | 245 | 101 | 118 | 110 | 493 | 240 |
7 | 태국 | 207 | 101 | 371 | 184 | 422 | 225 |
8 | 이탈리아 | 481 | 221 | 229 | 139 | 357 | 201 |
9 | 일본 | 153 | 36 | 182 | 35 | 269 | 49 |
10 | 벨라루스 | 35,807 | 88 | 174,642 | 390 | 198,402 | 364 |
자료원: 러시아 연방 관세청
ㅇ 러시아 제빵류(HS Code 190590) 상품의 세계 수입 시장점유율이 29.51% 증가
- 러시아 밀가루 가공식품 수입국 1위는 폴란드가 꾸준히 차지하고 있으며 2017년 점유율은 26.92%
- 한국은 러시아 수입국 중 8위를 차지하고 수입액은 2017년 509만 달러를 달성해 12.56% 성장
러시아 제빵류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190590)
(단위: US$ 천,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
- | 전체 | 175,608 | 161,984 | 209,784 | 100.00 | 100.00 | 100.00 | 29.5 |
1 | 폴란드 | 29,793 | 29,952 | 56,478 | 16.97 | 18.49 | 26.92 | 88.5 |
2 | 독일 | 52,209 | 37,131 | 46,068 | 29.73 | 22.92 | 21.96 | 24.0 |
3 | 이탈리아 | 25,860 | 23,629 | 30,001 | 14.73 | 14.59 | 14.30 | 26.9 |
4 | 벨라루스 | 12,191 | 13,307 | 18,152 | 6.94 | 8.22 | 8.65 | 36.4 |
5 | 벨기에 | 11,979 | 13,288 | 13,100 | 6.82 | 8.20 | 6.24 | - 1.4 |
6 | 네덜란드 | 4,001 | 4,522 | 8,029 | 2.28 | 2.79 | 3.83 | 77.5 |
7 | 프랑스 | 4,943 | 5,575 | 6,652 | 2.82 | 3.44 | 3.17 | 19.3 |
8 | 한국 | 3,412 | 4,521 | 5,089 | 1.94 | 2.79 | 2.43 | 12.5 |
9 | 체코 | 2,004 | 1,815 | 2,667 | 1.14 | 1.12 | 1.27 | 46.8 |
10 | 말레이시아 | 3,178 | 2,857 | 2,318 | 1.81 | 1.76 | 1.10 | - 18.8 |
자료원: 러시아 연방 관세청
ㅇ 2017년 한국의 전체 HS Code 1902 제품 수출액 중 대러시아 수출액 점유율이 6.34%에 달함.
ㅇ 2017년 러시아 수입액 중 HS Code 1905 제품이 2.37% 차지
한-러 상호 무역현황
(단위: US$ 천)
HS Code | 제품군 | 대러시아 수출액 | 한국 전체 수출액 | 러시아 전체 수입액 |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
1902 | 면류 | 5,599 | 3,723 | 4,485 | 330,735 | 409,774 | 514,494 | 70,108 | 54,525 | 70,785 |
1905 | 제빵류 | 6,700 | 7,117 | 8,776 | 286,563 | 280,745 | 244,424 | 258,317 | 249,029 | 321,715 |
자료원: ITC(2017년 1월)
□ 관세, 인증, 유통정보
ㅇ 일반적으로 러시아 내 VAT는 10% 부과
ㅇ 러시아로 수출되는 모든 제품은 CU 혹은 GOST 인증을 득해야 하며 세부 인증이 요구될 수 있음.
HS Code | 수입관세 |
1902 30 | 13% |
1905 90 |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ㅇ 레디밀 제조사가 자체 거래망을 소유하더라도 직접 판매하지 않고 외부 유통업체와의 B2B 거래 선호
- 냉동식품의 경우 80%는 소매점을 통해 최종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제공
- 소매점 중에서도 슈퍼마켓으로의 유통이 41%로 가장 큰 비중 차지
- 근래 직접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상점을 이용하는 소비자 증가 추세
러시아 레디밀 유통구조
자료원: «Market Research»
□ 시사점
ㅇ 러시아 레디밀시장은 2014년 이후 현재까지 매년 8~9%씩 꾸준히 성장 중
- 현지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소매 체인의 가격이 상승했고, 수입품의 점유율은 감소하는 추세나 소량 증가 지속
- 2020년 수입량은 200만 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
ㅇ 관련 업체들의 다양화로 러시아 시장에서의 한국 업체 입지를 위해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마케팅 전략 개발 필요
- 러시아 내 유명 식품 전시회에 참여해 현지인들의 관심 유도
- 한국산 식품 수출 시 현지인들에게 생소할 수 있으므로 제품에 대한 상세설명과 사용법 표기할 것
ㅇ 소비자들의 인터넷 상점 선호도가 증가함에 따라 현지 웹사이트 개설 필요
- 러시아 현지 유통업체와의 연락망 구축
레디밀 관련 주요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 제28회 국제 식품 전시회 World Food Moscow |
품목 | 냉동식품, 즉석식품, 레디밀시장 검토 |
개최장소 | 모스크바 '크로쿠스 엑스포' |
주최 | ITE Moscow |
개최기간 | 2019년 9월 24~27일 |
웹사이트 | http://www.world-food.ru/ru-RU |
전시회명 | International Private Label Show(IPLS) |
품목 | - 도소매업체, 유통업체, HoReCa 및 브랜드 주주, STM 제조업체와의 미팅 - 신제품에 대한 정보, 시장 트렌드, 포장 및 공급업체 풀 확장 가능 - 이틀간 프로모션 기회 제공 |
개최장소 | 모스크바, '크로쿠스 엑스포' |
주최 | Reed Exhibitions |
개최기간 | 2019년 3월 20~21일 |
웹사이트 | http://www.ipls-russia.ru/en/ |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자료원: yandex.ru, RBC.research, 러시아 연방 관세청, ITC, «Market Research»,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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