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ATION&TREND

[INNOVADATABASE] Anuga 2017-고단백질, 크래프트, 제품이력①

곡산 2017. 11. 27. 08:06
[INNOVADATABASE] Anuga 2017-고단백질, 크래프트, 제품이력①
‘아누가’ 세계 식음료 비즈니스의 장
채식주의자용 대체 육가공품 트렌드
2017년 11월 24일 (금) 16:34:51식품음료신문 fnbnews@thinkfood.co.kr

독일 쾰른에서 열린 ‘ANUGA 2017 박람회’는 전 세계 107개국에서 7400개 이상의 기업들이 참가해 박람회뿐 아니라 세계 식음료 분야에서의 중요한 비즈니스 장으로서의 자리를 잡았다. 전 세계 198개국에서 박람회장을 찾은 16만5000여 명의 참관객들은 상품에 대한 소싱과 최신 정보, 주문 등의 상담 기회를 가졌다.


ANUGA 박람회 운영 담당자에 의하면 이번 박람회는 수많은 참관객들의 인파 속에서 매우 긍정적 분위기였다고 전하며, 유럽 식음료 기업들의 해외수출에 대한 높은 관심도 볼 수 있었다고 했다.


ANUGA 박람회 기간 동안 육가공 분야의 주요 트렌드는 최근 vegan과 vegetarian용 대체 육가공 제품들이라고 했다. 또한 여전히 주요 트렌드는 단백질과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이며, 이들 제품에는 요거트와 육가공제품뿐 아니라 음료들까지도 가세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이러한 트렌드를 강조한 제품에서 많은 혁신들이 나타났는데, 소비자들은 건강한 기능성 식품을 원하고, 제품들은 건강과 웰빙을 내세우고 있다고 했다.


이번 박람회에서도 신제품과 많은 혁신들이 주목을 받았다. ‘Anuga taste Innovation Show’에서는 심사위원에 의해 선정된 혁신적인 신제품들이 전시됐다. 880여 개 기업이 2300여 개 제품을 Anuga 웹사이트 신제품 목록에 등록했고, 이 중 67개의 제품 및 콘셉트들이 총 10개의 Anuga 전시회들로부터 선정됐다.


■단백질
신제품 사이에서 다시 떠오르는 키워드 중 하나다. 육가공품이나 채식주의 제품, 식사 대용식, 간식 또는 음료 등에서 나타나며, 단백질 함량이 강화된 제품의 폭도 매우 확대됐다. 또한 단백질은 피트니스와 건강을 나타내고, 소비자들의 균형 잡힌 영양섭취를 제공한다.


단백질은 다양한 원료로부터 생산되는데, 완두와 대두뿐만 아니라 우유와 육류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저지방 육류로부터 제조된 스낵들은 피트니스 소비자들에게 적합할 것이고, 고단백질 밀크 커피 드링크는 운동을 시작하기 전 이용될 수 있다.


이미 요거트와 치즈 등은 단백질이 풍부한 유제품으로 알려져 있는데, 최근 아이스크림과 식물성 대체 밀크 제품에서도 강화된 단백질을 강조하고 있다.


  
 

■소위 ‘슈퍼 푸드’
치아와 아로니아, 아싸이, 생강, 녹차, 씨트러스 과일, 과라나 등은 다양한 제품들에서 이용됐다. 이러한 트렌드 속에서 클래식이 재정의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치아가 들어 있는 오렌지 마말레이드 등을 꼽을 수 있다.


■Ready-to-go, ready-to-eat
가정간편식이 새롭지는 않지만 전시회에서는 새로운 버전의 제품들을 소개했다. 보다 스마트한 패키징 사이즈와 신선한 제품들인데, 해초 샐러드와 간식 용도의 닭 가슴살 요리 등이 그 예이다. 또한 새로운 치즈 스낵은 치즈를 건조 후 퍼핑한 제품으로서 스낵처럼 쉽게 바로 먹을 수도 있다.


또한 스무디가 ready-to-drink 영역에 포함됐는데, 높은 과일 함량과 낮은 당 함량, 실용적인 사이즈가 중요한 요소라고 했다. 스무디의 다른 편의성으로는 냉장 또는 냉동분야의 ready-to-make 제품들로서 오렌지 주스 또는 물만 더하면 가정에서도 손쉽게 스무디를 직접 만들 수도 있다. 이 외에도 옐로우 렌틸 또는 도토리 분말 등으로 제조된 파스타들이 소개되었다.

■코코넛
코코넛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베이커리 스프레드 또는 과일 디저트 등에서 캔에 담긴 오일 스프레이와 프로틴 바 등으로 이용분야가 확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