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 |
美, 식료품 시장의 뜨는 3대 트렌드 | |||
작성일 | ![]() |
2010-06-30 | 작성자 | ![]() |
이지현 ( jihyun@kotra.or.kr ) |
국가 | ![]() |
미국 | 비즈니스센터 | ![]() |
마이애미KBC |
美, 식료품 시장의 뜨는 3대 트렌드 - Natural, Simple, Pure 트렌드 이용한 식료품들 마케팅 지속 - - 건강식품’에 대한 미국의 이해 차이를 인식해야 -
□ 2009년 미국 식료품 시장 현황
ㅇ Food Processing Suppliers Association이 발간하는 White Papers에 따르면 미국의 식료품 총 매출이 연간 5조 원에 달하는 시장으로 매년 규모가 증가
ㅇ 하지만, 규모가 큰 거대시장인 만큼 많은 문제점에 봉착 했다고 밝힘. - 그 도전 과제들은 증가 된 운송비 절감의 어려움, 유통 운영지출비 증감에 대한 부담 축소, 효율적인 지역 매니지먼트 필요성을 꼽음. - 이러한 직면 과제들을 해결해 나감에 있어 빠르게 변화하는 식료품 시장의 트렌드를 읽어 나가야 할 필요성이 필요
□ 식료품 시장에서의 효과적인 언어 사용이 판매율과 밀접한 관계
ㅇ 식료품 전문 마케팅 리서치회사인 Innova Market Insights는 987상품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절반이 넘는 상품들이 ‘심플’, ’순’,’심플함’이라는 문구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수치는 2008년 467개 상품 수에 비하면 두배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힘. - Pure, Purity, Purely 등 ‘순수한’이라는 문구 또한 패키징 및 마케팅 시 사용이 2008년 3013개의 상품에 비해 5705 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미국 내 2052 개 식료품 상품들이 ‘내추럴’ ‘무 방부제’제품으로 전환시킨 상품들이 줄지어 나타남. - 이러한 단순화 트렌드는 식료품 제조업체에 식품의 재료 이용과 패키지 표기시 그 길이를 줄여야 하는 도전 과제를 내 주기도 했다고 Innova Market Insights의 사장인 Lu Ann Williams 가 밝힘. - 예시로는 Classic Potato Chips 의 광고 문구로 '3개의 단순한 재료로 24시간안에 구워져 구수한 맛, 그게 전부다' 와 Pillsbury Simply의Cookies는 '당신과 당신의 가족이 알고 좋아하는 그저 단순한 재료로 만들었습니다.”를 들 수 있음. - 그밖의 예시로는 펩시의 경우 펩시 네추럴이라는 문구를 넣었고, 하겐다즈 아이스크림의 경우 생강맛 아이스크림의 재료를 다섯가지로 줄여 표기 해 Simplicity를 보여줌.
자료원: Pepsi, 하겐다즈
ㅇ 미국에는 없는 건강 식품, 건강 보조 식품, 건강 기능이란 단어 사용보다는 미국에서 쓰이는 단어로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접근하는 방식이 필요함. - 미국의 건강 식음료를 일반적으로 표현 할때는 Dietary supplement, dietry ingredient.-Vitamins, minerals, Herbs, botanicals, amnino-acid, Substances(enzyme, organ tissues, glandular, metabolites)를 사용함. - 이는 FDA –Nutrition leveling and education act에 의해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으로만 표기
□ 시사점
ㅇ 2010년에도 건강 식료품들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 할 것으로 예상
ㅇ 특히, 트렌드를 읽어 레벨 표기나 마케팅 시 효과가 좋은 단어나 문구의 사용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크게 살수 있도록 노력
정보원 : Food Processing Suppliers Association. White Papers, 코트라 마이애미 KBC 자체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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