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 |
美 Apple社, 하얀 사과의 성공파워 배워보자 | |||
작성일 | ![]() |
2010-06-10 | 작성자 | ![]() |
전혜미 ( 710077@kotra.or.kr ) |
국가 | ![]() |
미국 | 비즈니스센터 | ![]() |
달라스KBC |
美 Apple社, 하얀 사과의 성공파워 배워보자 - 미 소비자들이 가장 사랑하는 브랜드, 가장 성공한 기업 1위에 애플사 선정 - - 애플사의 시장가치는 1800억 달러, 세계적 기업 HP보다 60% 이상 높아 -
□ 소비자가 뽑은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브랜드 1위, Apple
○ Brandchannel.com이 2009년에 실시한 온라인 소비자 여론조사에서 나이키, 코카콜라, 구글을 제치고 애플사가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브랜드'로 선정됨. - 이 여론 조사에서 미 소비자들은 가장 사랑하는 브랜드 1위로 애플사를 뽑음.
□ 휴대전화, 음원, PC 판매를 통한 애플사의 성공 행진
○ 휴대전화 산업의 후발주자인 애플사는 현재 세계 휴대전화 시장의 30%를 점유하는 노키아보다 더 많은 매출을 올림. - 2010년 기준 아이폰의 세계 휴대전화 시장점유율은 2.9%로 노키아의 점유율 30%의 1/10 수준이지만 애플사의 휴대전화분야 총 매출액은 노키아보다 높음.
○ 애플사의 시장가치는 1800억 달러로 노키아의 3.5배 수준에 달하며, 이는 애플사의 3배 매출액을 자랑하는 HP보다 60% 높은 가치임.
○ 2003년 온라인 뮤직스토어인 iTunes 서비스 시작 이후 6년 만에 애플사는 세계 최고의 온라인 음원 판매사로 성장함.
○ 애플사는 다른 경쟁사들에 비해 다소 늦게 개인 PC 산업에 뛰어들었지만 2009년 조사결과 1000달러 이상의 고성능 PC 시장의 91%를 애플사가 점유함.(아래 표 참고) - 인기리에 판매되는 아이패드(태플릿 PC)는 지난 4월 출시 이후 총 200만 대가 팔렸으며, 올해 총 300만 대 이상이 판매될 것으로 전망됨.
애플사의 고성능 PC(1000 달러 이상) 시장 점유도 자료원 : NPD
○ 2001년부터 개점하기 시작한 애플스토어는 2010년 5월 기준 전 세계에 총 287개가 있음 - 2006년 조사결과 애플스토어는 경쟁사들의 매장보다 스퀘어피트당 4배나 많은 매출을 기록함 - 뉴욕의 5번가에 자리하는 애플스토어는 건물의 디자인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매출이 가장 높은 매장으로 유명함. (아래 사진 참고)
뉴욕 5번가에 위치한 애플스토어 외관(좌)과 지하매장(우) 모습 자료원 : Google.com
□ 애플사의 성공= 도전+아이디어+기술력+디자인+소비자
○ 새로운 시장에 도전하는 용기와 도전을 성공으로 이끄는 준비성 - 애플사의 전문분야는 어느 한 가지에 집중되지 않으며 시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반응해 다양한 분야에 도전함. - 30여 년 전 애플컴퓨터라는 이름으로 창립한 초기에는 Dell과 마이크로소프트사와 경쟁하는 컴퓨터회사에 그쳤지만 현재는 컴퓨터는 물론, 세계의 MP3와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함.
○ 기술력과 예술의 조화 - 애플사의 제품은 Technology와 Liberal Arts를 적절히 잘 조화시켜 만들어졌으며, 뛰어난 성능과 세련된 디자인을 가졌음. - 대부분의 경쟁사가 기술적 업그레이드에만 집중할 때 애플사는 한 걸음 더 나아가 기능과 성능이 우수함은 물론 소비자들에게 시각적으로도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깔끔한 디자인의 제품을 생산함.
○ 창의성이 바탕이 된 혁신적인 제품 개발 - 다른 업체들의 상품을 단순히 모방하기보다 기존 상품에 그들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더해 더 나은 제품을 만들어 냄. - 예를 들어, 아이파드는 기존 시장에 나온 MP3 제품을 기본 콘셉트로 하되 iTunes 음원 판매 서비스와 연계하도록 하는 제품을 개발해 더 큰 매출을 창출함.
○ 여러 가지 관련 기술을 잘 이용한 지능적인 기술 융합 - 애플사에서 자체 개발하고 생산하는 부품도 있지만 대부분 애플사 제품의 베터리, 전력관리, 재료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 제품포장은 하청업체에 의해 이루어짐. - 애플사는 이들 업체의 기술을 지능적으로 융합하여 애플만의 신제품을 개발함. - 경쟁사들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분리하여 각각의 기술개발에 정진해 온 반면 애플사는 이 두 분야의 기술을 적절히 융합하여 제품개발에 이용함으로써 제품의 기능성과 안정성을 높임.
○ 지속적으로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어내는 제품 - 아이파드를 구매한 소비자들이 애플사의 음원판매 서비스인 iTunes를 통해서 음악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함. - 아이패드 역시 애플사의 iBook 스토어의 제품을 사용할 때 가장 편리하도록 만들어졌음. - 따라서, 단순한 전자제품 판매에 그치지 않고 소비자들이 구입한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것(음원, ebook, 게임, 애플리케이션 등)을 애플사를 통해 구입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 - 또한, 단계별로 업그레이드 된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기존에 애플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신제품 구매 욕구를 상승함.
□ 시사점 및 전망
○ 애플사의 제품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앞선 기술력, 소비자들이 원하는 기능과 디자인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음.
○ 최근 아이패드의 출시와 아이폰 4세대 공개와 함께 애플사의 성공신화는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으로 전 세계 소비자들이 애플사의 뛰어난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제품을 구매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NPD, Reuters, MacWorld.com, WSJ, google.com, 코트라 달라스KBC 자체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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