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경영

김광규 한국브랜드협회장

곡산 2008. 4. 30. 08:24
김광규 한국브랜드협회장
오감 만족시켜야 세계 선도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길
 



■ DT브랜드파워대상

제품은 공장에서 만들어지지만 브랜드는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만들어진다. 브랜드는 단순히 제품이나 기업의 식별기능 외에 제품에 대한 품질보증의 의미는 물론 브랜드 자체가 갖는 심리적인 만족감까지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브랜드는 형식적으로 붙이는 글자나 도형 이상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기술과 실력의 총체이며 제품이나 기업의 얼굴이자 상징이다.

차별화 되고 경쟁력 있는 브랜드는 관심만 가진다고 해서 인지도와 선호도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며 또한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도 아니다.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와 함께 미래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와 국제화하려는 노력의 결실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경영자는 브랜드에 대한 현재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여 문제점을 발견해냄과 동시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안목이 요구되며, 또한 고객들에게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서비스 개념을 정립하고 아이덴티티를 기획하고 실행하기 위한 행동이 선행되어야 한다.

우리는 하루에도 3000개 이상의 브랜드와 관련한 광고를 접하며 산다. 산업혁명 초기의 성공요인은 공장 소유 여부와 규모였고, 다음은 자본, 그 다음은 지적 자본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고객의 마음이 중요한 자본요소로 대두되고 있으며, 고객만족에서 고객감동으로, 그리고 현재는 고객존경에까지 의미가 확대되고 있다. 고객의 마음이 성공을 위한 중요 요소인 동시에 최고의 브랜드로 자리잡게 만드는 첩경 역할을 하고 있다.

미래 기술의 핵심은 단순성, 환경, 인간에 대한 순응성, 창조성이다. 과거의 산업기술은 인간을 이해하지 못했으나, 미래의 디지털 기술은 인간을 배우면서 인간을 이해하는 쪽으로 나가고 있다.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소비자의 생활 속 불편을 파악하고, 이를 감소시킬 수 있는 상품의 복합화가 요구된다. 또한 서비스의 편리성뿐 아니라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는 감성적 즐거움까지 제공해야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선도하는 진정한 글로벌 파워브랜드로 자리잡을 수 있다.
`2008 DT 브랜드파워 대상'에 선정된 기업들에 축하의 인사를 전하며, 더 정진해서 한국을 대표하는 진정한 글로벌 파워브랜드로 도약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박재권기자 jk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