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물간 아이템 '화려한 부활' 참숯 닭갈비·냄새 없앤 곱창 등 인기몰이 분식점·PC방도 카페형 업그레이드 열풍 | |||||
한때 사양길에 접어들었다고 여겨졌던 업종들이 조리방식을 바꾸거나 메뉴, 인테리어를 업그레이드해 옛 영광을 재현하며 화려하게 부활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들은 이미 한차례 검증된 대중적 선호도를 바탕으로 보다 나은 품질과 서비스를 내세워 신규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 잊혀진 닭갈비와 곱창이 돌아오다 몇 년 전 철판에 볶아먹는 닭갈비가 인기를 끌다 시장에서 급속히 퇴조했다. 하지만 최근 참숯에 직접 구워 담백한 닭갈비 맛을 선보이는 ‘참숯 직화구이 닭갈비 전문점’이 등장해 옛 인기를 회복하고 있다. ‘참숯 맛난 닭갈비(숯닭)’(www.sdark.com)는 참숯불에 닭갈비를 직접 구워 ‘닭갈비는 기름진 음식’이라는 고정관념을 탈피했다. 특히 참숯에 솔방울을 넣어 고기의 풍미를 더욱 높인 한편, 가격은 300g에 6,000원으로 책정해 부담을 줄였다. 서울 망원동에서 숯닭을 운영하는 박영희(42)씨는 “기름진 음식을 부담스러워 하는 소비자 취향을 반영해 닭갈비 조리법을 바꾼 게 주효했다”고 말했다. 포장마차 단골 메뉴였던 곱창도 단점으로 지적돼온 냄새를 없애고 고소한 맛을 강조해 고객층을 넓혀가고 있다. 무한리필 구이주점 ‘도누가’(www.donuga.com)는 그냥 물을 사용하는 일반 곱창집과 달리 사골 육수로 곱창을 볶아 고소한 맛을 살렸다. 인테리어도 깔끔하고 세련되게 꾸며 ‘술안주’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고급 스테미나식 음식’이라는 새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있다. ◆ 고급화로 분위기 일신한 분식집과 PC방의 변신 분식집, PC방 등 기존의 저가 서민형 아이템들도 메뉴의 다양화와 인테리어 고급화를 통해 다시 태어나고 있다. 퓨전분식점 ‘마쪼’(www.mazzo.co.kr)는 카페형의 고급스런 인테리어로 기존 분식집의 고정관념을 탈피했다. 특히 샐러드를 메뉴에 포함시켜 주 고객인 여성들의 취향을 배려했으며, 덮밥 메뉴는 바비큐, 커리 등을 응용해 업그레이드했다. PC방도 과거 어둡고 담배연기 자욱했던 어두운 이미지를 벗고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카페형 PC방 ‘아이비스 PC방’(www.ibiss.co.kr)은 매장 한편에 테이크아웃 카페를 마련, 전문점 수준의 맛을 갖춘 커피와 베이글, 스파게티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 화려한 조명과 벽면장식, 파티션 등 인테리어와 카페테리아 풍의 휴식 공간을 갖춰 이곳을 처음 찾는 고객은 PC방인지 카페인지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다. ◆ 떡과 샌드위치의 재도전 베이커리에 밀려 점차 설 자리를 잃어가던 전통식품 ‘떡’도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퓨전떡찜전문점 ‘크레이지페퍼’(www.crazypepper.co.kr)는 궁중음식인 떡찜에 해물, 등갈비, 닭날개, 미트볼 등의 재료를 넣은 5가지 퓨전떡찜 메뉴를 개발해 선보였다. 매운맛을 1~5단계로 구분해 그날 기분에 따라 매운맛을 골라 먹을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고 매운맛에 대한 수요가 높은 젊은층을 중심으로 호응을 얻으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한때 최근 웰빙 열풍으로 햄버거를 기피하는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샌드위치도 재조명 받고 있다. 샌드위치는 햄버거나 튀김류에 비해 칼로리와 지방이 적고 야채 비중이 높아 패스트푸드의 새로운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샌드위치카페 ‘샌드앤푸드’(www.sandNfood.co.kr)는 쌀로 만든 빵을 직접 개발해 콜레스테롤, 지방, 칼로리 함량을 더욱 낮췄다. 고급 식사대용식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함과 동시에 가격을 불갈비 샌드위치 1,900원 등 합리적으로 낮춰 소비자 부담을 줄였다.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는 “창업시장에서는 성숙기를 지난 업종이라도 소비자의 변화된 욕구를 제대로 반영한다면 다시 성장할 수 있다”며 “반짝 유행에 그친 아이템을 선택하기보다는 안정적인 수요층을 확보하고 있는 아이템을 선택해야 성공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
'마케팅,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켓몬스터빵의 성공신화를 잇는 샤니 케로로빵 (0) | 2008.02.03 |
---|---|
산에도 거리에도 `노스페이스 신드롬` (0) | 2008.01.29 |
창업시장, 마케팅포지션이 성공열쇠 _ 영업전략편 ① (0) | 2008.01.23 |
중외제약, 국내 제약업계 최초로 프로슈머 마케팅 도입 (0) | 2008.01.17 |
게임·식품업계 윈윈전략 비법 (0) | 2008.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