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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건강식 트렌드로 ‘생강’ 주목…식음료업계 활용 확대

곡산 2025. 5. 18. 11:27

[일본] 건강식 트렌드로 ‘생강’ 주목…식음료업계 활용 확대

 일본 식품 업계에서 면역력 강화, 체온 상승, 혈류 개선 등의 효능을 지닌 생강이 건강식 재료로 다시금 주목 받고 있다. 생강은 일본에서 전통적으로 즐겨온 식재료이지만, 최근에는 기능성을 강조한 음료, 간편식, 조미료 제품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며 시장이 재조명되고 있다. 특히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코로나 이후, 생강을 활용한 제품 출시가 더욱 활발해졌다.

■ 생강 활용 제품 다양화…음료부터 간식까지 확대

 

 일본 식품업계에서는 생강을 활용한 제품 출시가 활발하다.  산토리식품인터내셔널은 고치현산 생강과 4종의 농축과즙(토마토, 자몽, 레몬, 오렌지)을 조합한 기능성 음료 ‘GINGER SHOT +’를 선보이며, 제품별로 차별화된 영양소 섭취가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또한, 야마사는 생강 간장을 포함한 조리용 소스를 개발해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생강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했고, UHA, 미츠야 등 간식 제조사들도 생강맛 캔디와 스낵을 출시하며 제품군을 다변화하고 있다.

 생강은 기능성과 향미 모두를 살릴 수 있어 식음료 시장 전반에서 전략적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  소비자 인식 변화도 한몫

 

 최근 일본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식품을 고를 때 단순한 맛이나 편의성보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를 더 중시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특히 기능성이 입증된 자연 유래 식재료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면서, 생강처럼 전통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식재료가 다시금 주목 받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팬데믹 이후 면역력, 혈류 개선, 체온 유지 등 자기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사회적 분위기와도 관련이 깊다. 자연스럽게 생강은 기능성 식재료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으며, 일상 속 섭취를 실천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여성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생리통 완화, 냉증 개선, 혈액 순환 촉진 등 생강의 체감 가능한 효능에 주목해, 따뜻한 생강차나 생강을 활용한 조리 식품을 습관적으로 섭취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건강은 물론 피부 상태 개선이나 다이어트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생강은 단순한 조미료를 넘어 웰니스 라이프스타일을 지원하는 핵심 식재료로 자리 잡고 있다.






■ 계절성 마케팅과도 궁합…사계절 인기 소재로 부상

 

 생강은 가을,겨울철 따뜻한 이미지 덕분에 컵스프, 도시락 등 계절 한정 메뉴에 자주 활용되며 “몸을 데워주는 식재료”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생강의 활용은 겨울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여름철에도 냉방기 사용과 찬 음식 섭취로 인해 몸속 특히 내장이 차가워지는 ‘여름 냉증’이 흔하며, 이로 인해 변비나 면역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생강의 유효 성분인 쇼가올은 혈액순환뿐 아니라 내장 자극, 면역 개선, 배변 개선에도 효과가 있어 여름에도 유용하다.

 이처럼 생강은 건강 기능성과 계절 마케팅 양면에서 강점을 지닌 식재료로, 사계절 전략적 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주목 받고 있다.

■ 시사점

 

 기능성 식재료로서 생강에 대한 수요 확대는 한국산 생강 및 이를 활용한 가공 식품의 일본 진출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면역력, 혈액 순환 개선, 체온 유지 등 건강 효능을 강조한 포장·마케팅 전략이 중요하며, 계절성 제품 기획과 연계할 경우 진입 장벽을 낮출 수 있다. 생강을 활용한 컵스프, 드링크, 조미소스류 개발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자료 및 사진 출처>

◦산토리 홈페이지 

https://www.suntory.co.jp/softdrink/news/pr/article/SBF1499.html

◦okashi-to-watashi 주목받는 생강간식 블로그 

https://okashi-to-watashi.jp/post/356

◦NOSH 생강 관련 매거진 

https://nosh.jp/magazine/health/4990/

◦로스제로 생강 관련 블로그 

https://losszero.jp/blogs/column/col_387

 


문의 : 오사카지사 오미림(milimoh@atcenter.or.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