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에너지드링크 시장 동향
□ 2025년 상반기 에너지드링크 시장 성장률
러시아 경제지 코메르산트(Kommersant)는 리서치 전문업체 콘투르(Kontur)의 자료를 인용, 올해 3월 1일부터 10일까지의 에너지드링크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했다고 보도했다.
코메르산트는 올해 3월 1일부터 미성년자에게 에너지드링크 판매를 금지하는 법안이 시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판매량이 증가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에너지드링크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한 덕분에 해당 법안이 판매량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수준에 그쳤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앞서 리서치 전문업체 닐슨아이큐(NielsenIQ)는 올해 1월 1일부터 3월 2일까지 에너지드링크 시장이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 기준 15.2%, 매출액 기준 31.6%의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밝힌 바 있다.
□ 미성년자 대상 에너지드링크 판매 금지법 시행
올해 3월 1일 미성년자에게 에너지드링크 판매를 금지하는 내용을 담은 연방정부령 제304호의 효력이 발효되었다.
연방 주체의 공공기관에 대한 일반 원칙에 관한 연방법 제44조 1항 175호 정리

출처: 러시아 연방 법령 포털사이트 참조 후 모스크바지사 작성
동 연방정부령은 지난해 8월 8일 채택되었고, 앞서 뱌체슬라프 볼로딘(Vyacheslav Volodin) 국가두마(연방의회 하원) 의장은 언론사 인터뷰를 통해 러시아인 4분의 1이, 특히 연령별로는 18~24세의 53.2%가, 25~29세의 49.7%가 주기적으로 에너지 드링크를 섭취하고 있다고 밝히며 법안의 취지를 설명한 바 있다.
연방정부령 제304호의 효력이 발효됨에 따라 [연방 주체의 공공기관에 대한 일반 원칙에 관한 연방법] 제44조 1항에 ‘175호’가 새롭게 추가되었으며, 소매업체에서 에너지드링크 구매 시 연령 확인을 위한 신분증 제출이 의무화되었다.
지난해 동 연방정부령 채택될 당시만 해도 해당 규제로 인해 일정 부분 시장 축소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뒤따랐으나, 콘투르(Kontur)와 닐슨아이큐(NielsenIQ)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오히려 에너지드링크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세를 유지했다.
□ 2020~2024년 에너지드링크 시장 규모
리서치 전문업체 비즈니스스타트(BusinesStat)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러시아 에너지드링크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에너지드링크 시장은 2020년에 총 6억2천6백만 리터의 판매량을 기록했는데, 지난해 판매량은 이보다 2배 이상 증가한 13억5천7백만 리터로 집계되었다.
2020~2024년 에너지드링크 판매량 변동 추이 (단위: 백만 리터)

출처: 비즈니스스타트(BusinesStat)
이와 관련하여 비즈니스스타트는 에너지드링크 시장의 성장세가 꾸준히 증가하는 소비에 기반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에너지드링크 국내 생산량이 함께 늘어나는 추세라고 분석했다.
□ 주요 에너지드링크 제조업체
실제로 러시아 에너지드링크 시장이 최근 5년간 꾸준한 상승세를 기록한 것과 동시에 국내 생산량이 늘어남에 따라 수입산 제품의 비중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비즈니스스타트가 올해 초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러시아 에너지드링크 시장에서 수입산 제품의 비중은 2020년 10%에서 지난해 5%까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 전문가들은 특히 러-우 사태 이후 비교적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던 레드불(Red Bull) 등 일부 서방 기업들이 러시아 내 마케팅 활동을 공식 중단했고, 러시아에 생산시설을 보유한 제조업체들이 생산을 확대한 덕분에 수입산 제품의 비중 하락이 더욱 가속화되었다고 평가했다.
현재 기업정보사이트 패브리케이터스.루(Fabricators.ru)와 품질관리원(Roskachestvo)을 통해 확인한 주요 국내 에너지드링크 제조업체 목록은 다음과 같다.
주요 에너지드링크 제조업체 목록

출처: 패브리케이터스.루(Fabricators.ru) 및 품질관리원(Roskachestvo) 그리고 각 업체 홈페이지 참조 후 모스크바지사 작성
프라다쥐 브 알에프(Prodazhi v RF)에서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러시아에서 생산된 아드레날린 러시(Adrenaline Rush)와 플래쉬 업(Flash Up)이 각각 판매량 기준 23.21%와 12.06%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으며, 스위스 등에서 생산되어 수입되는 레드불(Red Bull)의 시장점유율은 10.43%까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별 판매량 기준 에너지드링크 시장점유율 (2025년 2월 25일 기준)

출처: 프라다쥐 브 알에프(Prodazhi v RF)
□ 라벨링 적용 현황
에너지드링크의 경우 2023년 9월 1일부터 무알콜 음료가 제조 및 수입일 기준 7일 이내에 시스템 등록이 의무화된 것을 시작으로 체스니 즈낙(Chestniy Znak) 라벨링이 적용되었다.
이후 같은해 12월 1일 ‘페트병 및 유리병 포장’ 에너지드링크에, 지난해 3월 1일 ‘알루미늄캔 포장’, 6월 1일 ‘기타 유형의 포장’ 그리고 9월 1일 ‘모든 유형의 포장’ 에너지드링크에 순차적으로 동 라벨링 코드 부착이 의무화되었다.
에너지드링크 라벨링 적용 진행 현황

출처: 체스니 즈낙(Chestniy Znak) 홈페이지 참조 후 모스크바지사 작성
시사점
러시아 에너지드링크 시장은 2020~2024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했음.
올해 3월 1일부터 미성년자 대상 에너지드링크 판매가 금지됨에 따라 일정부분 시장축소가 불가피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었으나, 오히려 에너지드링크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이와 관련하여 현지 전문가들은 에너지드링크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실제로 이에 맞춰 국내 에너지드링크 생산량 또한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에너지드링크에 대한 수요가 안정적인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은 우리 기업들에게 수출 호재로 작용할 여지가 있음. 그러나 국내 에너지드링크 생산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경쟁이 보다 치열해질 수 있는 여지도 상존함.
우리 기업들은 관련 시장 동향을 면밀히 파악하여 수출전략을 구상할 필요가 있음.
출처
Retail.ru. Ограничения на продажу энергетиков несовершеннолетним гражданам не повлияли на спрос на напиток. 2025.03.17.
Rbc.ru. За 2020-2024 гг продажи энергетических напитков в России увеличились в 2,2 раза: с 626 до 1 357 млн л.. 2025.03.04.
https://marketing.rbc.ru/articles/15606/
Consultant.ru. Федеральный закон от 21.12.2021 N 414-ФЗ (ред. от 13.12.2024) "Об общих принципах организации публичной власти в субъектах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и" (с изм. и доп., вступ. в силу с 01.03.2025)
https://www.consultant.ru/document/cons_doc_LAW_404070/8db07eb4211afaafc81a133d3a1157b24535e28d/
Rskrf.ru. Мифы и правда об энергетиках. 2024.09.06.
https://rskrf.ru/tips/spetsproekty/napitki-energeticheskie/
Kremlin.ru. Федеральный закон от 08.08.2024 г. № 304-ФЗ
http://www.kremlin.ru/acts/bank/50978
Fabricators.ru. Российские производители энергетических напитков
https://fabricators.ru/produkt/energeticheskie-napitki
продажи.рф. Энергетические и функциональные напитки.
문의 : 모스크바지사 이목원(309872@gw.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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