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글로벌 스낵시장 확대를 이끄는 미국
[지구촌 리포트]
글로벌 스낵 매출이 2024년에 급증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스낵을 식사 대체품으로 선택하고 있으며, 이는 편리함,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 그리고 경제적 압박 등 다양한 요인에 힘입은 결과이다.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이 발표한 2024년 세계 스낵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식습관의 유연성을 받아들이면서 스낵화(trend of ‘snackification’)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인도에서 미국에 이르기까지 각국의 스낵 시장은 전통과 혁신, 변화하는 식단 수요에 의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024년 글로벌 스낵 시장은 2023년 대비 3.7% 증가한 고정 가치 가격 기준 68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북미 지역의 경우 2023년 전 세계 스낵 매출의 28%를 차지하며 가장 중요한 시장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규모는 이동이 잦은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혁신적이고 편리한 스낵 옵션에 대한 높은 수요에 기인한다. 뒤를 이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24%로 뒤를 바짝 쫓고 있으며 서유럽이 23%의 시장 점유를 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식사를 간식으로 대체하는 성인의 비율이 2023년 14%에서 2024년 17%로 증가하였다. 전년 대비 3% 증가한 것은 바쁜 일정과 편리하고 유연한 식품 옵션에 대한 수요 증가가 미국인의 식습관 변화를 이끌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스태티스타의 예측에 따르면 미국 스낵 시장은 2024년부터 2029년까지 연평균 4.11%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2024년 1인당 스낵 매출은 131달러를 넘어서 강력한 소비자 수요를 증명하였다. 단백질 바와 트레일 믹스부터 식물성 스낵에 이르기까지 미국 소비자들은 자신의 건강과 식단 선호도에 맞는 다양한 옵션의 스낵을 소비하고 있다.
이러한 스낵 소비 트렌드는 빠르게 변화하는 도시 라이프스타일과 편리함에 대한 요구가 전통적인 식습관을 재편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의 스낵 담당 수석인 칼 퀘쉬 3세 (Carl Quash III)는 스낵 섭취 증가의 근본 원인을 현대인의 스트레스에서 찾는다. 그는 최근 몇 년간 생활비 위기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전례 없는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모임에서의 오락, 스스로에게 주는 작은 선물, 보상 등으로 스낵을 선택하게 되었다고 분석하였다.
또한 최근 데이터는 소비자들이 케토, 팔레오, 식물성 식단과 같은 특정 식단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맞춤형 스낵 옵션을 찾고 있다는 변화 역시 보여주고 있다. 이로 인해 틈새 고객을 위해 설계된 혁신적인 제품이 급증하였다. 바쁜 라이프스타일은 또한 1회 제공 단위의 포장, 바로 먹을 수 있는 바와 같은 편리한 고품질 스낵에 대한 수요를 주도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스낵 브랜드들을 젊은 잠재 고객과 연결시켜 소비자 트렌드를 형성하는데 더욱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 바이럴 마케팅과 인플루언서 협업은 브랜드가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고 높은 선호도를 쌓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급변하는 스낵 시장은 기업들에게 기회와 도전을 동시에 제공한다. 기업은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 경제적 압박 및 심화되는 경쟁을 헤쳐 나가야 한다. 지역적 차이 역시 시장을 공략하는 데에 중요 요인이 된다. 인도에서 경제성과 전통이 중요하다면 북미와 유럽에서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소비자 트렌드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다.
또한 식물성 단백질 바에서 문화적으로 영감을 받은 맛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품질의 제품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와 함께 지속 가능한 포장, 클린 라벨, 프리미엄화 역시 브랜드가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중점 영역이다.
글로벌 스낵 시장의 성장이 전통적인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은 부인할 수 없다. 스낵화의 부상은 편리함, 정서적 편안함, 진화하는 라이프스타일에 힘입어 사람들이 음식에 접근하는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나타낸다.
스낵의 미래는 소비자의 요구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다. 시간이 점점 더 부족해지는 세상에서 스낵은 바쁘고 가치에 민감한 소비자를 위한 솔루션으로 부상하고 있다. 앞으로 스낵이 식사를 대체할 것인지 여부보다, 어떻게 식품 환경을 혁신하고 재정의해 나갈 것인지가 더욱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시사점)
글로벌 스낵 시장 성장은 한국 수출기업들에게는 전통적인 맛과 혁신적 제품을 결합한 건강 지향적, 맞춤형 스낵 개발을 통한 해외 시장 진출의 기회를 제공하며, 북미와 유럽 등에서 증가하는 편리성 및 프리미엄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 마케팅과 지속 가능한 포장 전략 등으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해외 소비자 트렌드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제품 라인업과 현지화 전략을 구성해야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문의 : 뉴욕지사 박주성(jspark@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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